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다큐멘터리 제작․보급 본문

보도자료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다큐멘터리 제작․보급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22. 17:58


'학교는 학생들의 예술체험장으로 변화 중'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다큐멘터리 제작보급

 

 

교육부가 학생들의 예술향유 능력과 창의성,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예술체험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학교의 예술교육 활동 모습을 담아 다큐멘터리로 제작하여 보급합니다!

 

다큐멘터리는 학교예술교육 지원 사업의 우수사례를 효과적으로 확산하고, 정책의 성과도 알림으로써 학교와 사회 전반에 예술교육 사업의 참여를 높이고자 제작하였는데요. 예술드림학교(구로중), 예술거점학교(안양여고) 등 총 5편의 학교예술교육 우수사례로 구성하였습니다.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으로는 예술교육거점학교, 예술드림학교, 예술중점학교, 지역연계학교예술교육활성화 사업, 학생 오케스트라/뮤지컬/연극 등 예술동아리 지원, 악기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다큐멘터리에 실린 주요 우수 사례들을 알아볼까요?

 

<1, 예술로 행복한 학교>

 

2016 구로중 학급뮤지컬 발표회



"처음에는 다문화 친구들에 대해서 편견이 있었어요. 연습하면서 문화적 갈등도 있었는데서로 돕고, 서로에 대해서 이해하고, 문화도 알다 보니점차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것을 배웠어요."

 

구로중학교에서는 다문화 학생을 포함한 뮤지컬 동아리(동아리명, 가온)를 운영하며 서로의 국가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구로청소년 뮤지컬 극단 온마을

 

​'시간을 달리는 소녀' 뮤지컬 연습

 

 

​제 29회 한국청소년연극제 참가

또한, 학생들이 졸업하고 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활동 할 수 있도록 구로구 지역 학생으로 구성된 뮤지컬 극단(극단명: 온마을)도 창단했습니다.

 

이처럼 서로 다른 국적, 학교, 학년을 배경으로 가진 학생들이 함께 작품을 완성해 가는 과정에서 상호존중과 배려심을 키울 수 있었고, 학교생활에 적응도 빨라졌답니다!

 

<2, 학교예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노력과 변화>

 

2016 열려라 미술관 작품 전시


"지금의 교육환경에서 오는 학생들의 다양한 정서적인 문제를 예술을 통한 인성 교육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교사)"

 

"선생님, 친구들이 축하해줘서 기쁘고, 자긍심도 생기고, 내가 갖고 있는 재능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무엇보다 좋아요.(학생)"

 

학교예술교육거점학교인 안양여자고등학교에서는 교과 통합프로그램과 학교 간 공동프로그램 등 다양한 예술교육 과정을 제공하고자, 국어, 지리, 미술, 영어 교사가 학습공동체를 구성하고 4개 교과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를 교내에 전시했습니다.


또한, 인근 12개 학교가 공동으로 우리동네 이야기 열려라 미술관 순회전을 개최하여 학생들이 지역문화를 매개로 소통하며, 미술 활동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도록 지원했습니다.

 

<3, 변화하는 학교예술수업>

  

 

악기지원사업을 활용한 바이올린 수업 

"바이올린을 처음 만졌거든요. 2시간 했는데 되는 거예요. 너무 신기하고 뿌듯해요(학생)"

 

"체험하러 멀리 나가지 않고 학교생활 속에서 하니까 참 좋아요. 예술은 예술가만 하는게 아니구나...(학생)"

 

"바이올린 하면 아무나 하는 게 아닌 거 같고 어려울 것 같고, 근데 전혀 모르는 아이가 여기서 수업받고 연주하는 걸 보면 참 신기하고, 클래식이 어렵지 않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학부모)"

 

예술드림(Dream)학교인 매원중학교에서는 오케스트라, 기타, 난타 등 다양한 예술동아리를 운영하고, 점심시간을 활용한 학교 문화예술 축제를 개최하여 희망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예술체험을 통한 예술적 감수성을 기르고자 했습니다.

 

잠깐! 예술드림(Dream)학교란? 소외지역 학생들의 예술교육 기회 확대 및 예술교육 활동의 연속성 보장을 위해 농어촌 지역 학교 등에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51교 운영 중입니다.

    

 

 

​지역 내 연주가 초대


매원중학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바이올린 수업을 실시하였고, 인근 학교와 연합하여 여름방학 캠프와 오케스트라단을 운영했습니다. 그 성과로 지역연주회를 개최하여 지역주민들의 호응을 얻어내기도 했답니다!

 

<4, 예술로 특화된 학교 교육과정>

 

 

다양한 전공수업 개설(서양화)

"제일 자랑할만한 건, 일반 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하려면 무조건 학원을 다녀야 하잖아요. 전문적으로 배우기 위해서. 그런데 미술중점학교라 학교공부시간 자체에 미술시간이 많아요. 한국화, 서양화 이렇게 내가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대로 더 깊게 공부할 수 있다는 게 가장 좋죠(학생)"

 

"전공분야대로 실기 전담 선생님이 계셔서 내 수준에 맞게 개인 지도를 해주시니까 저도 그렇고 친구들 대부분이 학원을 다닐 필요성을 못 느끼죠(학생)"

 

"진로, 진학 측면에서도 만족스럽지만 무엇보다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죠(학부모)“

 

예술중점학교인 성곡여자고등학교에서는 미술중점학급(학년별 2개 학급)을 운영하여 미술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심화교육을 제공했습니다.

 

특히, 소묘실, 서양화실, 한국화실, 입체조형실, 그래픽디자인실 등 전공 실기실을 갖추고 전공별 전담 실기교사가 학생 수준에 맞춘 개인지도를 하는 등 특화된 예술 교육과정을 운영했습니다.

 

<5,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동계캠프 풍물 대취타 수업


"공방에 와서 직접 하니까 더 재미있는 것 같아요. 내 손으로 만들면서 하니까 수업에 훨씬 집중이 잘되고, 체험 수업이 많았으면 좋겠어요(학생)"

 

"재미있어요. 신나요. 또 했으면 좋겠어요. 무용에 관심이 없었는데 전문가 선생님을 보니 관심이 생겼어요. 계속 배워보고 싶어요.(학생)"

 

"아이들이 굉장히 열심히 참여하고 집중해서 제 말을 듣고 저를 바라보는 아이들 눈을 보면 더 열심히 가르쳐야 되겠다. 아이가 잘 하게 되는 것을 보면서 보람을 많이 느끼죠(교육기부 예술가)"

 

도 교육지원청은 체험형 예술교육에 필요한 전문 예술가, 유관시설 등 지역 자원과 학교를 연계시킴으로써 학교예술교육을 다채롭게 했습니다.

 

특히 부산남부교육지원청은 무용가, 공방작가, 오케스트라 지휘자 등 지역 예술가가 관내 61개 초등학교에서 교육기부를 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지역연합 예술 방과 후 활동도 운영했습니다.

 

+++


다큐멘터리는 DVD와 파일형태로 학교 및 시도 교육청에 보급하고, 인터넷(유튜브, youtube)을 통해 일반인에게도 공개할 예정이랍니다!

 

교육부 남부호 교육과정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지능정보 사회에서는 감성교육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아는 인재 양성이 더욱 중시되면서 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커지고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모든 학생을 위한 학교예술교육에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