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창업펀드 선정 결과 발표 본문

보도자료

대학창업펀드 선정 결과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27. 21:50


대학창업펀드 선정 결과 발표

- 기술지주형 5개 총 171억 원 조성 -

 

 

교육부와 한국벤처투자()는 대학창업펀드 선정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대학창업펀드란 무엇일까요?

대학창업펀드란 대학과 정부 매칭으로 대학의 창업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로서, 대학창업교육이 실전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투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최초로 추진되어 대학 현장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대학창업펀드 운영 구조>

 

이번 대학창업펀드 선정에는 (대학)기술지주형 11, (개인)전문투자형 1,  12개 조합이 지원하여, 1차 심의(서류 심사 및 현장 실사) 2차 심의(대면평가)를 통해 대학의 창업지원 의지와 펀드 운용능력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했습니다.

 

심사 결과, 고려대기술지주, 부산연합기술지주, 서울대기술지주, 연세대기술지주, 전남대기술지주(이상 가나다 순) 에서 운용하는 5개 조합이 선정되어 171억 원*의 펀드를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 일부 조합에서 자부담 비율을 높여 펀드 조성규모 확대 (계획 160  최종 171)

 

선정된 조합은 조합 결성 절차를 거쳐 대학 내 초기 창업기업 대상으로 본격적인 투자에 나서게 되며, 창업경진대회, 창업동아리, 대학원 랩(Lab)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창업 유망인재를 발굴하고 실전 창업까지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대학 안에서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해도 입상자에게 지원해 줄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었는데, 앞으로는 우수 입상자에게 펀드를 통해 투자까지 해 줄 수 있어 대학 창업이 보다 활성화 될 것으로 본다. [00대 기술지주회사 대표]”

 

대학원에 있으면서 창업에 도전하는 게 여러모로 쉽지 않은데, 특히 자금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대학창업펀드가 후배들의 이런 어려움을 해소시켜 줄 것으로 기대한다. [00기업대표(대학원생 창업기업)]”

 

김영곤 교육부 대학지원관은 "대학의 창업인재들이 대출이 아닌 투자를 통해 창업에 나설 수 있도록, 대학 창업지원 체제를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하며, 선정된 조합이 적극적으로 대학 창업기업 투자에 나서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대학이 기술지주회사를 통해서만 대학창업펀드에 참여할 수 있는 현 제도를 중기청과 협력해 대학이 산학협력단, 적립금 등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