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1교시 출제방향 - 국어 영역 본문

보도자료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1교시 출제방향 - 국어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17. 9. 7. 14:24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1교시 출제방향

- 1교시 국어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에 기초하여 대학 과정의 학업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가 목표는 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습니다.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들인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교과서들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하였습니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습니다.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기초하여 출제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EBS 수능 교재를 연계하여 출제함으로써 학생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국어 영역은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등 출제 과목별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출제하되, 폭넓고 다양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지문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하였습니다.

 


3. 문항 유형


국어 영역에서 출제된 대표적인 문항 유형과 하위 평가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표적인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화법과 작문 교과서에서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화법과 작문 활동을 통합적으로 재구성한 47번 문항, ‘독서와 문법 교과서에서 독서 영역의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특정한 주제 혹은 화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분야의 글들을 종합적으로 읽는 활동을 문제화한 2732번 문항, ‘문학 교과서의 중요 학습 단원 중 하나인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문학의 비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을 문제화한 3337번 등입니다.

 

또래 상담 요원 지원을 위한 자기소개서와 이를 토대로 실시한 면접을 소재로 한 47번 문항은 또래 상담 요원 모집 공고문에 따른 자기소개서 쓰기와 이를 바탕으로 한 면접 상황을 하나의 세트로 구성함으로써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화법과 작문의 통합적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습니다.

 

양자역학과 비고전논리학을 설명한 2732번 문항은 양자역학의 특성에 대한 물리학적 설명과 프리스트가 주장한 비고전논리학을 융합한 지문을 제시하여 동일한 화제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글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출제하였습니다. ‘춘향전 춘향이별가를 소재로 한 3337번 문항은 대표적인 판소리계 소설인 춘향전과 잡가 춘향이별가를 통해 한국문학에서 다양한 갈래의 전개와 구현 양상을 파악하고, 작품을 비판적으로 해석, 평가하며 감상하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문항 유형들은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출제 상황에 맞게 변형한 문항들로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국어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하위 평가 내용 영역별로 살펴보면 화법의 경우,  5개 문항(13, 67)을 출제하였습니다. ‘화법과 작문 중 화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화법의 개념, 원리, 과정 등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담화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화법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영양 성분 표시 제도에 관한 강연을 소재로 한 문항(13), ‘또래 상담 요원 선발을 위한 면접을 소재로 한 문항(67)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작문의 경우,  5개 문항(45, 810)을 출제하였습니다. ‘화법과 작문 중 작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작문의 개념, 원리, 과정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작문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작문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또래 상담 요원 지원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소재로 한 문항(45), ‘학생 전용 급행 노선 신설을 위한 건의문을 소재로 한 문항(810)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문법의 경우,  5개 문항(1115)을 출제하였다. ‘독서와 문법 중 문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어의 구조, 국어의 변천, 국어 생활에 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합성 명사의 형성 원리를 소재로 한 문항(1112), ‘담화 표현을 소재로 한 문항(13), ‘중세 국어의 특징에 대한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14), ‘시제 표현을 소재로 한 문항(15)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독서의 경우,  15개 문항(1619, 2732, 3842)을 출제하였습니다. ‘독서와 문법 중 독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독서의 개념과 원리, 다양한 분야와 시대에 대한 능동적이고 통합적인 독서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하이퍼리얼리즘을 소재로 한 예술 지문(1619), ‘양자 역학과 비고전논리학을 소재로 한 융합(과학, 철학) 지문(2732), ‘현대 사회의 집합 의례를 소재로 한 사회 지문(3842) 등 다양한 분야의 제재를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문학의 경우,  15개 문항(2026, 3337, 4345)을 출제하였습니다. ‘문학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의 수용과 생산, 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 문학과 삶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사고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김현승의 플라타너스’, 정지용의 을 소재로 한 현대시 지문(2022), 차범석의 불모지를 소재로 한 희곡 지문(2326), 작자 미상 춘향전 춘향이별가를 소재로 한 고전소설고전시가 복합 지문(3337), 임철우의 눈이 오면을 소재로 한 현대소설 지문(4345) 등 현대와 고전의 다양한 갈래의 작품들을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35문항), 3(10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습니다.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글에 대한 독서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를 활용하여 풀 수 있는 문항을 중점적으로 출제하였습니다. 문항의 형식을 복잡하게 만들기보다 평가 목표에 충실하게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