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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2교시 출제방향 - 수학 영역 본문

보도자료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2교시 출제방향 - 수학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17. 9. 7. 14:26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2교시 출제방향

- 2교시 : 수학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수학 영역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가 목표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는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은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가형은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의 내용 전체에서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나형은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의 내용 전체에서 출제하였습니다.

 


3. 문항 유형


수학 영역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수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기본 계산 원리 및 전형적인 문제 풀이 절차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규칙과 패턴, 원리를 발견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문항, 주어진 풀이 과정을 이해하고 빈 곳에 알맞은 식을 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수학 개념, 원리, 법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과 실생활 맥락에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적용하여 해결하는 문항도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의 출제 범위 및 수준 차를 고려하여 각 30문항 중에서 4문항을 공통으로 출제하였다. 구체적으로, 경우의 수를 이용하여 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10, 나형 15), 표준정규분포표를 활용하여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12, 나형 14), 이산확률변수의 평균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14, 나형 28),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22, 나형 22)을 출제하였습니다.

 

이외에 수학 가형에서는 지수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 역함수의 미분법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 도함수와 이계도함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를 묻는 문항, 삼각함수의 정적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조건부 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표본평균을 이용하여 모평균을 추정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음함수의 미분법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 벡터의 내적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좌표공간에서 공간벡터의 연산과 내적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나형에서는 주어진 명제의 참, 거짓을 판단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함수의 그래프, 일대일대응, 합성함수 등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 귀납적으로 정의된 수열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로그의 성질을 활용하여 로그의 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주어진 그림에서 규칙을 찾아 등비급수의 합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함수의 연속과 극한의 성질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 다항함수의 미분법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함수의 그래프를 이해하고 미분, 적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 중복조합을 이용하여 순서쌍의 개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조건부 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표본평균의 확률분포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수학 영역에서는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에게 적합한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내용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 3, 4점으로 차등 배점하였습니다.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 모두 전체 문항 수의 30%를 단답형 문항으로 출제하였고, 답은 세 자리 이하 자연수가 나오도록 하였습니다. 수학 가형은 미적분’ 12문항, ‘확률과 통계’ 8문항, ‘기하와 벡터’ 10문항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수학 나형은 수학’ 11문항, ‘미적분’ 11문항, ‘확률과 통계’ 8문항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확률과 통계 4문항을 공통으로 출제하여 공통 문항 수를 2017학년도 수능과 같게 하였고, 공통 문항 중 3문항은 문항 번호를 달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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