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명장과 함께 공방에서 기술도 배우고 자격증도 취득해요! 본문

보도자료

명장과 함께 공방에서 기술도 배우고 자격증도 취득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7. 9. 27. 20:46

명장과 함께 공방에서 기술도 배우고 
자격증도 취득해요!

- 2016년 명장공방 지원사업 성과보고회 및 유공자 시상식 개최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 명장공방 지원사업 성과보고회 및 유공자 시상식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교장, 교사, 명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9 27(), 대한상공회의소(서울 중구) 중회의실(B2)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성과보고회에서는 그동안 명장공방 지원사업에 참여한 학교의 우수사례(4)*를 소개하는 한편, 추진성과가 우수한 교원(5)과 명장(2)에 대한 유공자 시상식도 함께 이루어지는데요.

* 서울디자인고, 부산관광고, 울산마이스터고, 나주공업고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는 기술전수에 필요한 명장공방 조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생 지도 및 취업 지원 등 상호 발전을 위해 학교와 명장 간 업무 협약식(MOU, 4)도 진행합니다.

 

 

【 참고 대한민국 명장(名匠


개념 : 장인정신이 투철하고 그 분야의 최고수준의 기능을 가진 자로서 산업현장에 장기간 종사함으로써 기술발전에 크게 공헌한 자로 선정된 자

선정기관 :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법적근거 숙련기술장려법 제11

직종 및 인원 : 산업명장공예명장서비스명장으로 분류되며기계분야 등 22개 분야 96개 직종, 616(1986 최초 선정2016.12월 현재)



 

2014년도에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명장공방 지원 사업은 대한민국 명장이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유휴시설에 공방을 설치운영하여 1년여 동안 학생들에게 직접 기술을 전수합니다.

* (2014) 7개교  (2015) 10개교  (2016) 17개교  (2017) 20개교

 

특히, 이 사업은 뿌리산업 및 전통산업 분야*의 우수기술이 사장되지 않도록 하고, 우수인재를 양성하여 산업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 공예, 섬유, 서비스(조리, 제과제빵, 수산제조), 농림, 건축, 금속, 기계 등 7개 분야

 

지난 3년간 명장공방 지원 사업을 통해 학생들은 명장으로부터 우수 기술과 노하우는 물론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와 태도 등을 배우는 등 향후 진로설정에 큰 도움을 받았는데요. 명장은 학생들을 지도한다는 보람과 긍지를 얻고 후계자를 양성하여 기술이 보전된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이와 더불어, 참여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률 향상, 기능경기대회 수상, 취업의 기회 확대, 실제 제품 생산·판매 등 다양한 성과도 있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발표된 우수 사례를 알아볼까요?

 

서울디자인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기능 경기반을 통해 겨울방학기간 내내 기술 전수교육을 실시하였고, 지방기능경기대회 한복분야에 고등학생 신분으로 출전, 성인들과 경쟁을 통해 동메달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부산관광고등학교는 명장공방(조리)에 참여한 2017 2월 졸업생(12) 전원이 취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냈다. 자격증 취득에서는 전국 중식조리기능사 평균 합격률(31%)보다 명장공방 학생들의 합격률(100%)이 높게 나타났고, 교내 3학년 학생들 1인당 자격증 취득수가 1.1개에 비해 명장공방 학생들은 1인당 3개로 높았습니다.

 

울산마이스터고등학교는 명장공방에서 관련 기업으로부터 제품을 수주 받아 선박엔진용 부품, 금형용 주물 부품 등을 제작·납품하였고,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을 학교발전기금으로 적립하였으며, 참여 학생 중 일부를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였습니다.

 

나주공업고등학교는 명장공방 참여학생들이 전라남도 지방기능경기대회 배관부분에 출전하여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장려상을 수상하였고, 지역 내 장애인복지재단, 전라남도 열 관리 협회 지원으로 취약계층 30가구에 보일러 교체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럼, 참여한 사람들의 소감을 들어보겠습니다.

 

명장공방 참여 관계자 소감 >


 부산관광고등학교 학생 소감

명장공방에 참여하면서 저에게도 하나의 목표가 생겼습니다그것은 바로 중식분야의 명장이 되는 것입니다서정희 명장님을 저의 롤모델로 삼아명장님만큼 아니 명장님을 뛰어 넘는 요리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틀에 박혀 있는 생각을 버리고 넓게 멀리 보는 시각을 가져 훌륭한 요리사가 되기 위해 앞으로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 한국도예고등학교 교사 소감

대한민국 명장님은 특강이나 도자기 행사장에서 뵐 수 있는 분들로 사실상 학교 교육현장으로 모실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명장공방 지원사업을 진행하면서 후학을 위한 명장님들의 열정과 사명감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열망이 만날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습니다기술적인 전수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명장님들의 장인정신 및 명장님들의 도자기 인생을 살아오면서 느꼈던 삶의 방식과 경험이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것을 보면서 본질적인 교육에 대해 느낀 바가 큽니다.

 

 나주공업고등학교 명장 소감

고등학생들에게 숙련기술을 전수해 준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 생각했었습니다대학생들에 비해 학생의 마음가짐이나 이해도에서 차이가 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하지만선발된 학생이라서 그런지 수업에 임하는 태도가 사뭇 진지했고수업을 따라오다 보면 분명 어렵고 힘들텐데 내색하지 않는 모습을 보며 학생들이 대견하고 기특했습니다두 학기 정도 기술전수를 받은 학생들은 지금 당장 현장에 투입해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그리고 명장공방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격증 취득과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하니 보람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 성보경영고등학교 학부모 소감

항상 학교일에 흥미가 없던 우리 아이가 명장공방에 참여하고 난 뒤로는 학교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명장공방 수업이 있는 날이면 주말휴일방학에도 항상 학교에 가고 있습니다워낙 열심히 하기에 저도 궁금해서 학교를 찾아가 수업을 참관했는데 아이가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신나하면서 설명을 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습니다아이가 명장님의 가르침을 받아 만든 작품도 훌륭하지만 즐겁게 학교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다시 한 번 명장님과 학교 선생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홍민식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은 앞으로도 이 사업의 취지를 살려 해당 산업분야의 최고 명장으로부터 학생들이 기술을 직접 전수받아 미래 예비명장의 꿈을 이뤄가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