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2교시: 수학 영역) 본문

보도자료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2교시: 수학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1. 24. 17:59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 2교시: 수학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수학 영역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는데요. 구체적인 출제 원칙을 살펴보겠습니다.

 

평가 목표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은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가형은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의 내용 전체에서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나형은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의 내용 전체에서 출제하였습니다.

 


3. 문항 유형


수학 영역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수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기본 계산 원리 및 전형적인 문제 풀이 절차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규칙과 패턴, 원리를 발견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문항, 주어진 풀이 과정을 이해하고 빈 곳에 알맞은 식을 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수학 개념, 원리, 법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과 실생활 맥락에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적용하여 해결하는 문항도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의 출제 범위 및 수준 차를 고려하여 각 30문항 중에서 4문항을 공통으로 출제하였는데요. 구체적으로, 서로 독립인 두 사건에 대하여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용하여 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4, 나형 10), 이항정리를 이용하여 전개식에서 항의 계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6, 나형 12), 표본평균의 분포를 이용하여 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10, 나형 15), 조합의 뜻을 알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문항(가형 22, 나형 22)을 출제하였습니다.

 

이외에 수학 가형에서는 지수함수의 성질을 알고 최댓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5),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4), 로그함수의 미분을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1), 미분법을 이용하여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파악하고, 부분적분을 계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30), 음함수의 미분법을 이용하여 접선의 기울기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4), 좌표평면 위를 움직이는 점의 위치벡터와 속도의 의미를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6), 좌표공간에서 평면과 구의 위치 관계를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9), 중복순열의 의미를 이해하여 조건을 만족시키는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8), 주어진 상황을 조건부 확률 문제로 이해하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3), 정규분포의 성질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6)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나형에서는 두 집합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 함수의 합성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1),  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7), 로그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식을 계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6), 등비급수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9), 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5), 미분가능성을 판별하고 미분계수가 접선의 기울기임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9), 이차함수의 정적분을 계산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30), 자연수를 몇 개의 자연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묻는 문항(8), 여사건의 확률과 독립시행을 활용하여 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8),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과 분산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7)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수학 영역에서는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에게 적합한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내용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 3, 4점으로 차등 배점하였는데요.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 모두 전체 문항 수의 30%를 단답형 문항으로 출제하였고, 답은 세 자리 이하 자연수가 나오도록 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수학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살펴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