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한국사&탐구 영역) 본문

보도자료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한국사&탐구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1. 24. 18:49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 4교시: 한국사&탐구 영역 -

 

 

 

 

 


한국사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을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는데요.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습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습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일제 강점기 산미증식 계획이 초래한 결과에 대한 이해(15), 1970년대 경제 성장과 노동 운동 관련 지문을 통해 이 시기 경제 정책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18), 6월 민주화 운동관련 자료를 통한 당시 상황 및 쟁점 인식(20), 지도를 활용한 동학 농민 운동의 탐구(12), 제시된 사료의 분석 및 해석을 통한 원효의 활동 이해(3), 별기군 창설 관련 가상 대화를 통한 개화 정책의 판단(11)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한국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습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습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시민 불복종의 정당화 조건에 대한 가치 판단(생활과 윤리 3), 해외원조의 윤리적 근거에 대한 결론 도출(생활과 윤리 18), 소크라테스의 주지주의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지주의 및 주의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 탐구(윤리와 사상 6), 왕도와 패도에 대한 맹자와 순자의 개념 차이 파악(윤리와 사상 9), 대동여지도의 특징을 통한 고지도의 개념 이해(한국 지리 1), 강수량과 연교차를 이용한 지역의 기후 특성 도출(한국 지리 8), 국가별 출생률과 사망률 변화를 통한 국가별 인구 특성 탐구(세계 지리 7), 식량 작물의 대륙별 생산 및 소비 자료 분석(세계 지리 16), 현장과 엔닌의 활동을 통한 동아시아의 교류 상황 파악(동아시아사 2), 열하일기 자료를 통한 동아시아 각국의 상황 분석(동아시아사 8), 양세법의 개념 이해(세계사 7), 베스트팔렌 조약의 자료 해석(세계사 11), 불법행위와 손해배상에 관한 문제 파악(법과 정치 12), 범죄와 형벌의 종류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 내용 탐구(법과 정치 16), 신용 등급 관리 방안에 대한 의사 결정(경제 3), 외부 경제와 정부 개입의 효과 탐구(경제 10), 노인 소외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의 결론 도출(사회·문화 7), 가족 제도와 가족 문제에 대한 가설 탐구(사회·문화 10)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습니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사회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물리’, ‘화학’, ‘생명 과학’, ‘지구 과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 과학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습니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였습니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발전(물리 2), 전자기파(물리 3), 송전(물리 18), 동계 스포츠(물리 1), 물과 에탄올(화학 5), 화학 전지(화학 12),사람의 질병(생명 과학 8), 동물의 분류(생명 과학 18), 지하자원(지구 과학 1), 화산(지구 과학 5), 지질 명소(지구 과학 7), 태풍(지구 과학 10), 대기 오염(지구 과학 12), 푄현상(지구 과학 7), 엘니뇨와 라니냐(지구과학 14, 지구 과학 11), 지진(지구 과학 16)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으며,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 정전기 유도 실험(물리 4), 교류회로 실험(물리 13), 빛의 회절 실험(물리 4), 전자쌍 배열 확인 실험(화학 6), 중화 반응 실험(화학 20), 반응 속도 측정 실험(화학 19), 생쥐의 방어 작용 실험(생명 과학 16), 세포 분획법(생명 과학 1), 중합 효소 연쇄 반응(PCR) 실험(생명 과학 15), 폐렴 쌍구균의 형질 전환 실험(생명 과학 16), 지진 규모 확인 실험(지구 과학 11), 해수의 밀도 실험(지구 과학 2)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습니다.

 

EBS 연계는 연계율 70%를 목표로 설정하고 EBS 수능 연계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습니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들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잘 이해하면 문항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연계 방식은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EBS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과학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 시험의 목적은 직업계열에 해당하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 유사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평가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직업탐구 영역 시험은 2009 개정 교육과정 내용의 수준과 범위에 기초하여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으며, 출제 교과의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행동 영역에 맞추어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은 5개 계열의 10개 과목으로 구성되는데요. 계열별로 해당하는 과목을 살펴보면, 농생명 산업은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공업은 공업 일반 기초 제도’, 상업 정보는 상업 경제 회계 원리’, 수산 해운은 해양의 이해 수산 해운 산업 기초’, 가사 실업은 인간 발달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과목이 해당됩니다. 10개 과목의 문항은 2009 개정 교육과정 내용의 수준과 범위에 근거하며 인정 교과서 전 범위를 활용하여 출제되었습니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의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내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였습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 내용에 부합하는 다양한 지문 및 자료들을 활용하였습니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과목의 성격과 내용 특성에 맞추어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5개 행동 영역을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즉 문제상황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교과 개념 및 원리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개념 및 원리 이해’, 교과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상황 속에 내포된 의미나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인식하고 명료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유용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대안 탐색 및 선택’, 최적의 대안을 실행 및 적용하는 대안 실행 및 적용’, 실행 및 적용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한 대안을 평가하고 일반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대안 평가 및 일반화  5가지 행동 영역을 균형 있게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유도하기 위한 문두 표현 방식, 제시문의 문제 상황 구성 방식,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접근 방식 등을 각 행동 영역에서 측정하고자하는 평가 요소 등에 따라 기출 문항들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형태의 문항 유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문제 상황은 해당 교육과정에 근거하면서 평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학문·이론, 일상생활, 직장생활, 실험·실습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첫째, 학문 이론적 내용과 관련해서는 고품질 와인 생산에 최적화된 포도 재배방법을 제공하는 농업 과학 기술의 종류(농업 이해 9), 신제품 개발 기사를 통해 벤처 기업의 제품 인증과 산업 재산권의 취득 및 에너지 활용 방법에 대한 분석(공업 일반 1), 환율의 변동에 따른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업무 담당자 입장에서 환차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처 방안 수립(상업 경제 14), 화석 연료를 대체하기 위하여 해양 바이오매스 에너지를 연료로 추출하는 사례(해양의 이해 5),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갈등 상황을 프로이트의 성격 구성 세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인간 발달 2)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둘째,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학생이 외갓집 마당에서 이루어진 열매 건조 작업을 보고 해당 열매를 맺는 작물에 대해 검색하는 사례 분석(농업 기초 기술 2), IT 기술을 이용한 자전거용 스마트 자물쇠를 개발 상황 분석(기초 제도 4), 기사 내용에서 본사 건물을 위한 계약금을 지급했을 경우 기업의 입장에서 회계 처리하는 방법(회계 원리 3), 실생활에서 마리나를 방문하여 체험할 세일 요트의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수산·해운 산업 기초 8), 응급 상황에서 환자를 적절하게 처치하는 응급구조사의 업무 범위와 관련 인력의 중요성 파악(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4) 등이 문항 소재로 활용되어 출제되었습니다.

 

셋째, 직장 생활과 관련해서는 축산업에서 최신 신기술인 바이오 캡슐 기술이 적용되었을 때 축산 농가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파악(농업 이해 19), 산업 현장에서 안전 체크리스트를 작성한 결과를 보고 안전한 산업 현장을 유지, 개선하기 위한 해결 방법의 적용(공업 일반 4), 실제 직장 생활 중 나타날 수 있는 주주총회 회의록을 근거로 결의된 사항을 회계 처리 하는 방법(회계 원리 13), 태풍권역에서 관측된 태풍 관련 기상요소인 기압, 풍속, 풍향을 분석하여 본선의 상황 파악(해양의 이해 12), 졸업식 상황에서 접할 수 있는 졸업 축사 소재를 바탕으로 자아 정체감 유형을 적용(인간 발달 19) 등의 소재가 활용되어 출제되었습니다.

 

넷째,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학생이 진단표를 개발하기 위해 소의 주요한 질병을 흐름에 따라 분류하는 사례 분석(농업 기초 기술 12), 시제품 개발을 위하여 각 부품들에 대한 스케치 작업과정에서 각 부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스케치 방법 선택(기초 제도 10), 대금 지급 수단을 이용한 대금 지급 사례를 소재로 활용하여 지급 수단의 특성을 이해(상업 경제 3), 실생활에서 낚시를 하는 과정에서 밑밥을 이용하여 유집을 하는 상황 분석(수산·해운 산업 기초 9), 전통 문화와 관련된 테마 여행을 통해 김치를 만드는 발효과정과 전통건축원의 제작과정을 경험하는 사례 분석(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1) 등의 소재가 활용되었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 기술적으로 변화 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 규칙 기준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는데요. 특히 상업 정보 계열의 회계 원리 과목은 한국회계기준원의 회계기준위원회에서 공표한 일반기업회계기준(2015 12 16일 공표)’을 적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직업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와 비교하여 살펴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