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국의 우수한 직업교육 시스템 본문

보도자료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국의 우수한 직업교육 시스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2. 13. 14:48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국의 우수한 직업교육 시스템

교육부-유네스코아프리카 직업기술교육지원 사업 공식 착수 -

 

 


 

베어 사업 연수를 통해서 우리 콩고 직업교육시스템에 대해 다시 의문을 갖고 발전하게 하기 위한 질문을 할 수 있었다또한이번 연수는 저희에게 도전정신을 심어주었고 특히 예산과 관련하여 직업교육 발전을 위한 정부 개입의 중요성도 느낄 수 있었다. (중략뿐만 아니라 직업교육에 참여하는 모든 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에 적절한 교육시스템이 조화를 이루어 직업교육현장을 더욱 발전해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 DR콩고 직업기술교육부 제1장학관과의 인터뷰 중에서-

  

교육부와 유네스코는 2017년 12월 11(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아프리카 직업기술교육 지원사업(이하 베어사업, BEAR(Better Education for Africa's Rise)project*) 공식 착수기념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베어 2(BEAR사업(베어 2(BEAR 사업동아프리카 5개국(케냐우간다탄자니아에티오피아마다가스카르대상으로 직업기술교육분야 지원)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의지를 다짐하는 자리를 마련하고협력국가 관계자들이 국내 교육현장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최되었는데요.

 

베어2(BEAR사업은 아프리카 국가들의 베어 1(BEAR사업(BEARⅠ 사업 지원국(2011-2016) : 말라위잠비아나미비아보츠와나, DR콩고성과 확대 및 공유 요청과 함께 유네스코의 지원 요청에 따라 2016년 6월 1일 교육부-유네스코 간 협약식을 체결한 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협약식 체결 후베어 2(BEAR사업 지원 국가별 노동시장 분석을 위해 국내 노동경제 전문가를 지원국(케냐 제외 4개국)에 파견국가별 중점 지원 분야를 선정하였는데요.

※ 케냐(환경기술), 우간다(수확 후 관리 및 농가공), 탄자니아(기업식농업과 벤처산업), 에티오피아(농가공), 마다가스카르(섬유)

 

앞으로 4년 간 국가별 선정분야를 중심으로 중고등교육기관 대상 교육과정 개설 및 교과서 개발관계자 초청연수 및 현지 워크숍기능경기대회 개최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한편, 2011년부터 시행되어 2016년 종료된 베어 1(BEAR사업은 남아프리카 5개국을 대상으로 직업기술교육 분야를 지원하여 아프리카에 한국 직업교육의 우수성을 알리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사업의 성과를 지속확대하기 위해 2016년부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을 통해 베어 1(BEAR지속성 강화 사업(이하 V-CODE)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사업명 : V-CODE(Vocational education-Competence Development)

목표 유기적인 후속사업의 실행을 통한 수혜국 내 직업기술교육 역량 지속적인 강화 및 확산 도모

내용 수혜국 실정에 맞는 직업교육정책 수립 지원 및 관련 산업 노동시장분석교육과정개발 및 교과서 개발 추가 지원 실시

   

베어 1(BEAR사업을 통해 2016년 나미비아에서는 기능경기대회가 개최되었으며후속지원 사업을 통해 말라위에서는 농식품가공 분야 전공 교과서가 추가적으로 개발지원되고 있는데요.

  

DR 콩고 직업기술교육부 엠마뉴엘 마딜암바 얌바얌바 장학관은 작년 인터뷰에서 베어 프로젝트는 콩고 사람들의 주체적 참여를 보장한다는 점에서 선진국 유사 사업과 비교하였을 때 차별적이었으며콩고 직업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김영철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은 만찬사를 통해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우수한 직업교육 시스템이 세계무대에 뻗어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