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권고문 수용 본문

보도자료

교육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권고문 수용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2. 20. 10:35

 

교육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권고문 수용

- 시국선언 참여교원에 대한 불이익 처분 취소 -

 

교육부는 2017.12.19.(),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 참여교원에 대한 불이익 처분 취소 권고를 수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가 2017.12.13.(), 교육부에 보낸 권고문의 주요 내용을 살펴볼까요?

 

 

※ 주요 내용 

 

권고사항 교육부 장관은 시국선언 교원 관련 고발을 취하하고, 2016년 스승의 날 표창 제외 대상자들이 표창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기를 권고한다.

 

권고사항 아울러징계 요구 건의 경우일부 교육청에서는 8명을 징계하였다위원회는 해당 교육청에서 징계 받은 8명이 구제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 장관이 교육감과 협의할 것을 권고한다.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진상조사위원회의 권고를 존중하는 입장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폐지, 교육자적 양심과 소신에 근거한 발언과 행동들을 감안하여, 교원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 참여로 인해 고발된 86명에 대하여 고발을 취하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스승의 날 표창의 경우, 2016년 스승의 날 표창시 시국선언 등으로 배제된 교원 300명은 2017 2월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2017년 스승의 날 재신청을 통해 53명이 표창(국무총리표창 1, 부총리표창 52)을 받았고, 향후 시도교육청과 협의하여 권고된 내용이 표창 대상자 추천 시 고려될 수 있도록 요청할 예정입니다.

 

또한,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에 참여하여 징계 받은 교원 8명에 대한 구제와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이번 권고문 수용을 계기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 교원에 대한 고발 등과 같은 과거의 갈등을 치유하고, 이를 통해 발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정책들이 발표되고 구현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