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7 수학교육 성과발표회 및 시상식 개최 본문

보도자료

2017 수학교육 성과발표회 및 시상식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2. 21. 17:09

 

2017 수학교육 성과발표회 및 시상식 개최

-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교육 성과 공유 -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2 20() 11, 서울드래곤시티 볼룸에서 ‘2017 수학교육 성과발표회 및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이번 발표회는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시상식과 수학교육 변화와 성과를 주제로 하는 수학교육 콘서트, 그리고 학생 수학용어 말하기 한마당 등을 개최하고자 마련되었는데요. 현장 교원, 수학나눔학교 및 시도교육청 관계자 등 수학교육의 행복한 변화를 위해 노력한 400여 명의 교원이 함께 참여합니다.


이번 행사는 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2015~2019)’의 추진에 따른 10대 성과를 선정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첨부파일 붙임3 참고]

 

수학교육 콘서트에서는 주요 변화와 성과를 주제로 운영 사례를 발표하고,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는데요. 지난 3년간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교육 추진으로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향상되는 등 의미있는 변화와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수학 흥미도 : (2015) 53.7%  (2016) 57.6%  (2017) 62.8% (한국과학창의재단, 첨부파일 붙임4)

 

<수학교육 변화와 성과>


1. 활동과 탐구 중심으로 수학교육 패러다임 변화

2. 수학 불안감을 치유하는 수학클리닉 활성화

3. 빅데이터 시대 인재 육성을 위한 실용 통계교육 추진

4. 수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 운영

5. 지역 문화와 함께하는 수학산책(MathTour) 프로그램 개발운영

6. 탐구 중심 수학교육을 위한 공학적도구 개발보급

7. 수학교육 진흥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

8. 수학 흥미 및 동기유발을 위한 EBSMath 사이트 운영

9. 수학 선생님들을 신나게하는 연수 및 연구활동 지원 강화

10. 수학교육의 허브수학문화관과 수학체험센터 구축

  

수학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한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수학교육 유공표창, 수학교육 연구학교 최우수교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개최됩니다.

 

2017 대한민국 수학교육상은 외부 활동 업적 중심이 아닌 학교 현장에서 수업과 평가 개선을 위해 공헌한 수학교원 10명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이번에는 임미인 선생님(서울 오류초)  9명이 받습니다. [첨부파일 붙임2 참고]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2017 수학 용어 말하기 한마당(MathTalk)’은 학생들의 개념과 원리 탐구 능력 함양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수학 용어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데요. 예선 대회를 거친 16명의 학생()이 본선에 진출하여 전문가 평가위원 및 청중평가단의 점수를 합산하여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지능정보사회에서 우리 학생들의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수학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앞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교육을 목표로 수학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