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김상곤 부총리, 2018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본문

보도자료

김상곤 부총리, 2018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8. 1. 31. 23:58

김상곤 부총리, 2018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직업환경 변화에 대비해

민간과 범부처가 협력하여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수립하기로

사회정책 실효성 높이기 위해 사회부처 연계협력을 더욱 강화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26.()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민관 합동 추진단 구성운영(), 사회관계장관회의 운영성과 및 2018년도 운영방향을 논의합니다.

  

 

1호 안건으로 직업교육 마스터 플랜 수립을 위한 민관 합동 추진단 구성운영()을 논의합니다.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수립 새 정부 국정과제인 평생·직업교육 혁신의 실천과제 중 하나,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인한 미래 직업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모든 국민의 직업능력개발 기회를 전 생애에 걸쳐 보장하기 위해 추진됩니다.

이를 위해 모두에게 열려있는 역량개발 기회 제공, 미래지향적인 평생직업 교육체제 구축, 지역사회 중심의 직업교육 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그간 각 부처별로 추진해 온 직업교육 정책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민관합동 추진단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추진단은 교육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고, 교육부, 고용부, 중기부 등의 관계부처 담당 국장과 학회, 연구기관 등 민간 전문가를 포함하여 구성됩니다.

 


향후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공청회 등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금년 7월까지 관계부처 합동 직업교육 마스터 플랜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2호 안건으로 사회관계장관회의 운영성과 및 2018년도 운영방향을 심의합니다.

2017년도에 총 8회의 사회관계장관회의가 개최되었으며, 특히 새 정부 출범 이후에는 2회의 관계장관간담회, 5회의 사회관계장관회의가 개최되었다. 지난해 상정된 21개 안건의 추진상황을 점검한 결과, 모두 정상 추진 중으로 분석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한 부처간 연계협력을 바탕으로 국정과제의 세부 이행방안을 종합적으로 논의조율하는 한편, 긴급한 사회현안에 긴밀히 대응할 예정입니다. 또한, 새로운 정책 수요와 단일 부처의 업무 영역에 국한되지 않는 정책 사각지대 발굴을 더욱 활성화하고, 사회정책의 일관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국가차원의 사회정책 비전을 수립함과 더불어, 사회정책 조정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사회정책자문위원회, 사회정책포럼 등을 구성운영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