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세부계획 공고 본문

보도자료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세부계획 공고

대한민국 교육부 2018. 7. 24. 09:36

 

 

[별첨]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세부계획 공고문.hwp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8. 11. 15.()에 실시되는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세부계획을 2018. 7. 9.() 공고했습니다.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예년과 같이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전 영역/과목에 걸쳐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고, 수능이 끝난 후 문항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EBS 수능 교재, 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도 전년과 같이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 70% 수준을 유지합니다.
 
  학생들의 균형 있는 영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 수업을 유도하기 위해 2018학년도 수능부터 도입된 영어 영역 절대평가는 올해도 유지됩니다.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의 경우, 변별이 아닌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고, 수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할 계획입니다. 또한 필수화 취지에 따라 한국사 영역 미응시자의 경우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되고 성적 전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장애인 권익 보호 및 편의 증진을 위해 점자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 또는 녹음테이프를 제공하고, 2교시 수학 영역에서는 필산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제공합니다.
 
  이번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기간은 8. 23.()부터 9. 7.()까지 12일간이며, 응시원서 접수기간 동안 접수내역 변경이 가능합니다.
 
  성적통지표는 2018. 12. 5.()까지 수험생에게 배부할 예정이며, 재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졸업생이나 검정고시 수험생 등은 원서를 접수한 기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졸업생이나 검정고시 수험생 등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재학생을 제외한 모든 수험생이 수능 성적 온라인 제공 사이트에서 수험생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아이핀 인증을 통해 성적통지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수험생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군입대 등의 사유로 수능에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에게는 소정의 신청절차에 따라 응시수수료의 일부를 환불합니다. 환불신청기간은 11. 19.()부터 11. 23.()까지 5일간이며, 제출서류를 구비해 원서를 접수한 곳에 신청하면 됩니다.
 
  아울러, 저소득층 가정의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해 수험생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법 따른 지원대상자 포함)인 경우 응시수수료를 면제합니다. 재학 중인 학교에서 원서를 접수하는 재학생은 별도 신청절차 없이 원서접수 시 일반수험생과 동일하게 응시수수료를 납부한 다음, 관련 확인 절차를 거쳐 개별 계좌 등을 통해 전액 환불받게 되며, 졸업생과 검정고시합격자 등은 원서접수 시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응시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험 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 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한국사 영역은 모든 수험생이 반드시 응시해야 하는 필수 영역입니다. 나머지 영역은 수험생 자신의 선택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 영역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수학 영역을 선택하는 경우 가형/나형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2.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해 출제하되,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 중심의 연계 출제를 강화합니다.
- 연계 비율: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
- 연계 대상: 당해 연도 수험생을 위한 교재 중 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및 강의
- 연계 유형: 영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중요 개념이나 원리의 활용, 지문이나 그림도표 등의 자료 활용, 핵심 제재나 논지의 활용,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 등
     
3. 국어와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합니다.
     
4. 탐구 영역은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으로 이루어지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나, 직업탐구 영역은 전문계열의 전문 교과를 86단위 이상 이수해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
201631일 이전 졸업자 중 직업탐구 영역에 응시하고자 하는 사람은 전문계열 전문 교과를 80단위 이상 이수한 경우 응시할 수 있습니다.
 
5. 사회탐구 영역은 9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 과학탐구 영역은 8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 직업탐구 영역은 10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각각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2외국어/한문 영역은 9개 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문제지는 매 교시별영역별로 표지를 제작하고, 4교시 탐구 영역과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 문제지는 영역별로 단일 합권(1)으로 제작해 제공합니다.
 
8. 시험실 당 수험생 수를 28명 이하로 운영하며, 응시원서에 부착하는 사진은 '원서접수일 기준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여권용 규격 사진(3.5×4.5)' 으로 합니다.
 
9.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샤프, 흰색 수정테이프는 시험장에서 지급하며,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흑색 연필, 흰색 수정테이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mm)은 개인 휴대가 가능합니다.
 
10. 성적통지표에는 응시한 영역과 유형, 과목명이 표기되며, 영역/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표기되나, 영어 영역 및 한국사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됩니다. 또한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을 경우, 시험 전체가 무효 처리되며 성적통지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11. 전산기기(이미지 스캐너)로 답안지를 판독해 채점을 실시합니다.
 
12. 답안지의 답란을 잘못 표기한 경우 수정할 수 있습니다.
 
13. 문제 및 정답에 대한 공식적인 이의신청 기간을 설정하고, 이를 심사하기 위한 별도의 심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합니다.
 
14. 응시수수료는 전년도와 동일한 금액으로 결정합니다.(선택 영역 수에 따라 차등)
 
15. 원서접수일 현재 수험생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로서 응시수수료를 면제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관련 서류 등을 확인 후 응시수수료를 전액 면제합니다.
 
16. 시험특별관리대상자를 중증/경증 시각장애, 뇌병변 등 운동장애, 중증/경증 청각장애, 지체부자유 수험생 등으로 구분하고, 인정 기준 및 제출서류를 체계화하였습니다. 시험특별관리대상자 시험시간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매 교시별로 중증 시각장애 수험생에게는 일반수험생보다 1.7배를 더 부여하고, 경증 시각장애 및 뇌병변 등 운동장애 수험생에게는 일반수험생보다 1.5배를 더 부여합니다.
 
  이번 시행계획의 분야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출제 분야
출제 기본 방향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합니다.
기본 개념과 원리에 충실하고, 추리분석종합평가 등의 사고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합니다. 


출제 영역/선택 과목

국어 영역은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에서 총 45문항을 출제합니다.
수학 영역은 가형과 나형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가형은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에서 총 30문항을 출제합니다.
- 나형은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에서 총 30문항을 출제합니다.
영어 영역은 영어, 영어 과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총 45문항을 출제합니다.
한국사 영역은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 위주로 총 20문항을 출제합니다.
사회탐구 영역은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9개 과목에서 과목 당 20문항씩을 출제하며, 이들 9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과학탐구 영역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8개 과목에서 과목 당 20문항씩을 출제하며, 이들 8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업탐구 영역은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기초 제도, 상업 경제, 회계 원리, 해양의 이해,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0개 과목에서 과목 당 20문항씩을 출제하며, 이들 10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업탐구 영역은 전문계열 전문교과를 86단위(201631일 이전 졸업자는 80단위) 이상 이수해야 응시 가능합니다.
2외국어/한문 영역은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한문 9개 과목에서 과목 당 30문항씩을 출제하며, 이들 9개 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항 유형 및 배점

문항 유형은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하되, 수학 영역은 단답형(답안지에 표기)30% 포함합니다.
각 영역별 문항 배점은 문항의 난이도, 문제 해결에 소요되는 시간, 중요도, 사고 수준 등을 고려해 다음과 같이 차등 배점합니다.
- 국어,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2, 3
- 수학 영역: 2, 3, 4
- 2외국어/한문 영역: 1, 2 

 

듣기평가 문항

   영어 영역의 듣기평가 문항 수는 17개 문항으로 25분 이내 실시합니다. 

 

2. 시험 관리 분야
응시원서 작성, 접수 및 변경

응시원서 작성, 접수 및 변경은 각 시험지구별로 2018. 8. 23.()부터 9. 7.()까지 하며, 응시원서 작성 및 접수, 변경 신청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졸업예정자: 재학 중인 고등학교 
- 졸업자: 출신 고등학교[다만, 응시원서 접수일 현재 주소지와 출신학교 소재지가 서로 다른 관할 지구일 경우 또는 현재 주소지와 출신학교 소재지가 동일 시험지구내 서로 다른 관할 행정구역(도의 시군만 해당)일 경우 현재 주소지 관할 도교육감이 지정하는 시험지구에서도 접수 가능합니다.]
도교육청 자체 계획에 의거 시도교육청 관할 이외의 지역에서 파견 접수도 가능합니다.
- 검정고시 합격자 등: 현재 주소지 관할 도교육감이 지정하는 장소
응시원서 변경 신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당초 응시원서를 접수한 장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타 접수처에서는 변경 신청 불가합니다.)

응시원서 접수 제출서류
- 응시원서 1(원서 접수처에 비치)
- 여권용 규격 사진(가로3.5cm×세로4.5cm) 2(응시원서 부착용)
- 응시수수료 납부 영수증 1(원서 접수 시 현금 납부)
- 신분증(원서 접수 시 본인 확인용으로 활용)
-  기타 서류(해당자에 한함)
타 시(또는 타 시험지구 또는 동일 시험지구내 교육청) 지원자
- 졸업증명서 원본 1
주민등록초본(주소이전 확인용) 1
직업탐구 영역을 선택할 경우 졸업증명서 원본 및 전문계열 전문 교과를 86단위(201631일 이전 졸업자의 경우 80단위) 이상 이수한 것을 증명하는 학교장 확인서 각 1(, 재학(출신)학교에서 접수 시 응시원서상의 접수자 확인으로 대체합니다.)
검정고시합격자 및 기타학력인정자, 입원 중인 환자, 군복무자, 수형자, 시험특별관리대상자 등은 관련 증빙서류 제출합니다.

접수내역 변경 신청 제출 서류
- 응시원서 접수증 1
- 여권용 규격 사진 2(응시원서 부착용/취소신청 시에는 불필요)
- 원서자료 변경 신청서 1(원서 접수처에 비치)
본인 확인을 위해 신청 시 신분증 지참

제출 방법
- 졸업예정자와 졸업자는 출신 고등학교에 제출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졸업자 중 응시원서 접수일 현재 주소지와 출신학교 소재지가 서로 다른 관할 지구일 경우 또는 현재 주소지와 출신학교 소재지가 동일 시험지구내 서로 다른 관할 행정구역(도의 시군만 해당)일 경우 현재 주소지 관할 도교육감이 지정하는 시험지구에 제출 가능합니다.

- 응시원서 접수 및 접수내역 변경 신청은 응시자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고교졸업자 중 장애인, 수형자, 군복무자, 입원 중인 환자, 원서접수일 기준 해외 거주자에 한해 관련 증빙서류를 첨부해 대리 제출 가능합니다.
증빙서류: 유효기한 내 복지카드, 수감확인서, 군복무증명서, 입원확인서, 출입국사실증명서 등
응시원서를 대리로 제출하는 자는 원서 제출 시 응시자와의 관계를 입증하는 서류(가족관계증명서 등)를 반드시 첨부해 제출하고 접수창구에서 확인합니다.

-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관계로 우편에 의한 접수는 불가합니다.

- 응시원서에 부착하는 사진을 다음과 같이 제한합니다.
원서접수일 기준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여권용 규격 사진(가로3.5×세로4.5)으로, 머리의 길이(정수리부터 턱까지)3.2㎝~3.6이어야 합니다.
머리카락, 안경테 등으로 눈을 가리거나 모자 등으로 머리를 가리면 안 됩니다.
디지털 사진의 경우 관련 S/W를 통한 원판 변형을 금지합니다.
배경은 균일한 흰색이어야 하고 테두리가 없어야 합니다.

 

 

응시수수료

   시험에 지원하고자 하는 자는 응시원서 제출 시 본인이 선택한 영역 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응시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원서접수일 현재 수험생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로서 응시수수료를 면제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래의 신청절차에 의거 면제합니다.
- 재학 중인 학교에서 접수하는 재학생 
- 별도 신청절차 없이 일반수험생과 동일하게 원서접수 시 응시수수료를 납부한 후 관련 확인 절차를 거쳐 전액 환불 받습니다.
- 졸업생, 검정고시합격자, 기타학력인정자, 재학생 중 시험지구교육청에서 접수하는 시험특별관리대상자는 아래의 각 1에 해당하는 서류 제출하고 응시수수료는 납부하지 않습니다.

 

 

해당 증명서는 접수시작일로부터 최근 1개월 이내(2018.7.23.이후) 발급분에 한합니다.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군입대, 사망 중에 해당하는 사유로 시험 당일 한 영역(과목)에도 응시하지 못한 수험생은 증빙서류(진단서, 합격증명서, 군복무확인서)를 구비해 환불신청기간인 2018. 11. 19.()부터 11. 23.()까지 응시원서를 접수한 곳에 환불을 신청하면 추후 납부한 응시수수료의 60%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지구 및 시험장

- 시험지구는 경상남도 양산지구(94지구) 신설로 86개 지구로 운영합니다.
- 수험생은 응시원서를 접수한 시도의 교육감이 지정한 시험장의 시험실에서 응시해야 합니다.
-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시험장은 고등학교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듣기평가 시행을 위해 학교 방송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학교를 시험장으로 지정합니다.


부정행위 방지대책

철저한 시험 관리감독 도모
- 시험실당 수험생 수를 28명 이하로 해 수험생간 간격을 적절히 유지합니다.

- 시험실당 감독관은 2(, 탐구 영역은 3)으로 해 교시별로 교체하고, 5개 교시 중에서 최대 4개 교시만 감독하도록 해 시험 관리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제고합니다.

- 도교육청의 여건에 따라 큰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동일 학교 소속의 응시자와 감독관을 서로 다른 시험장 또는 시험지구에 최대한 교차 배치합니다
(동일 시험장 및 시험실에 동일 학교 출신의 응시자가 몰리지 않도록 시도교육청별로 합리적인 자체 기준을 설정해 시행합니다.)

-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영역의 문제지는 2개의 문형(홀수형, 짝수형)으로 제작해 배부합니다.
(수학 영역은 유형별(가형, 나형)2개의 문형(홀수형, 짝수형)을 제작하고,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단일 문형으로 제작합니다.)

- 휴대용 금속탐지기를 복도감독관에게 지급해 활용합니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휴대 가능 물품의 종류, 관리절차 등은 수험생 유의사항 등 관련 지침에 명시합니다.

- 도교육청을 통해 시험감독관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하도록 합니다.

대리시험 방지 및 스마트 기기 활용한 부정행위 방지
- 응시원서는 응시자가 직접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예외사례를 엄격하게 제한합니다.

- 응시원서를 출신학교 단위로 일괄 제출하도록 하며, 개인별 원서 제출자와 대리 제출자는 특별 관리합니다.

- 매 교시마다 응시자와 응시원서 및 수험표의 사진을 대조확인하고, 특히 1, 3교시 시험 시작 전 본인 확인시간을 별도로 설정해 감독을 강화합니다.

- 응시원서에 부착하는 사진은 원서접수일 기준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여권용 규격 사진(가로3.5×세로4.5)으로 제한합니다.

- 매 교시 답안지에 문제지 표지에 제시된 일정한 길이의 시, 금언 등을 기재하는 확인란을 두어 필요 시 필적 감정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 모든 대입전형일정 종료 후, 각 대학별 최종합격생의 응시원서를 당해 대학에 제공해 본인 여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가 있는 시계 등은 시험장 반입을 금지하고, 시침, 분침(초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로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가 모두 없는 시계 등만 시험실 휴대가 가능합니다.

- 휴대전화,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전자사전,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스마트워치스마트센서 등 웨어러블 기기,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가 있는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실 반입이 금지됩니다.

- 1,3교시 시작 전 수험생 본인 여부 확인 시, 휴대한 시계를 신분증수험표 등과 함께 책상 위에 올려놓도록 하고, 감독관이 휴대 가능 시계 여부를 점검하도록 합니다. (시계 뒷면에 스마트센서 등 부착 여부까지 감독관이 점검합니다)
   
  기타 추가적인 부정행위 방지 사항이 필요한 경우 2018. 10월 중 발표 예정인 2019학년도 수능 부정행위 예방대책에 포함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3. 채점 및 성적 통지 분야

채점은 전산기기(이미지 스캐너)로 판독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실시하며, 2018. 12. 5.()까지 수험생에게 성적통지표를 배부할 예정입니다.

- 한국사 영역 미응시자에게는 성적통지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성적통지표에는 응시한 영역과 유형, 과목명이 표기되며, 응시한 영역의 유형/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제공됨. , 영어 영역 및 한국사 영역은 절대 평가에 따른 등급만 제공합니다.

- 성적통지표는 응시자의 재학(출신)학교에서 1매를 수험생에게 배부하며, 타 시도에서 응시한 수험생 등은 원서를 접수한 기관에서 배부합니다.

- 재학생을 제외한 모든 수험생이 수능 성적 온라인 제공 사이트(https://csatscore.kice.re.kr)에서 수험생 본인 명의 휴대폰 번호 또는 아이핀 인증을 통해 성적통지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대학에는 성적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해 입학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기타 사항

- 문제와 정답은 시험 당일 시험특별관리대상자 중 중증 시각장애 수험생 기준 매 교시 종료 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 공개합니다.
이의신청 심사 후 최종 정답 확정 발표: 2018. 11. 26.() 17:00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수험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대비하도록 하기 위해 2018. 9. 5.()에 모의평가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