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일자리 변화에 대응한 직업교육훈련 방향을 논의한다 본문

보도자료

일자리 변화에 대응한 직업교육훈련 방향을 논의한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8. 7. 24. 11:09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 공청회를 개최합니다

 

[발제자료]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hwp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직업교육훈련이 나아가야 할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주요 과제를 담은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공청회를 개최합니다.
마스터플랜 : 장래의 이상이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기본적 계획으로, 목표나 방침을 구체적인 활동에 연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계획과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현재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저출산 고령화, 경제사회 양극화 등 거시적인 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여 전 국민의 역량을 키우고 고용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올해 1월 여러 부처과 민간기관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추진단을 구성하였으며, 민관합동추진단 협의와 정책연구,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등을 거쳐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 초안을 마련하였습니다.

 

 

  ※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 민관합동추진단 구성
  - (정부) 교육부,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중소기업벤처부, 산업통상자원부, 학기술부, 여성가족부
  - (민간)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계고교장협의회

 

 

  이번 공청회는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 초안에 대해 학생과 교원, 노동계와 경영계, 교육훈련기관과 재직자 등 각계각층 국민들의 목소리를 폭넓게 듣고자 마련하였으며, 두 차례의 지역공청회와 한차례의 국회공청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 국회 및 지역별 공청회 일정 >

 

   이번 공청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를 선도해 나갈 전문기술인재 양성 방법, 변화에 뒤처진 사람들에 대한 지원 방안, 정부의 직업교육훈련에 관한 행재정적으로 지원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교육부는 3차에 걸친 공청회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 최종안을 마련하고, 7월 말 확정발표할 계획입니다.

 

직업교육‧훈련의 변화 방향에 대해 정부부처, 경영계, 노동계, 관련 민간기관, 국민 간 협력과 대화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것은, 직업교육훈련을 수요자 중심으로 유연화하고, 정책‧기관 간
연계와 협력을 강화하여 국민의 핵심 역량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큽니다.
- 공청회에서 발제를 맡은 최보영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장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