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2 특성화고 한눈에 살펴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12 특성화고 한눈에 살펴보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 30. 07:00

특성화고등학교는 과거 '실업계고등학교'라 불리우던 학교들이 시대가 변하면서 특정 분야를 공략해 직업교육과 관련된 교과과정을 전면적으로 개편, 98년 이후 교육과학기술부에 학교명 변경 신청을 해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한 학교들을 칭합니다. 특성화고등학교를 소개하기 앞서 여러 명칭으로 불리는 고등학교의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등학교 유형! 바로 알기!!
 
 

1. 일반계열 고등학교, 어떤 학교를 말할까요?


우리나라고등학교는 설립목적과 고등학교2, 3학년 때 (교육과정*)이 어떻게 운영 하는지에 따라 크게 일반계열전문계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계열은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등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보통교과중심으로 가르치는 학교를 말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일반계고등학교가 모두 포함됩니다.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개방형자율학교 등은 이러한 일반계고등학교 중에서도 교육과정을 조금 더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도록 허용된 학교를 말합니다. 최근 기숙형 고교를 포함하여 자율고 유형으로 구분 됩니다.
 

* 교육과정이란?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제시된 내용과 기준을 말합니다. 국어, 도덕 등 교과목과 특별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나라는 초·중·고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교과목 및 시간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현행 교육과정에 의하면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은 ‘국민공통 기본교육과 정’으로 정해져,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교과를 배우도록 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2, 3학년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 배울 과목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전문계열 고등학교, 어떤 학교를 말할까요?


전문계열은 농생명산업, 공업, 과학, 체육·예술, 외국어 등 보다 전문적인 분야의 교과(전문교과*)를 배울 수 있는 학교를 말합니다. 이중에는 직업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전문계고등학교가 대표적입니다. 특수목적고에는 외국어고, 과학고, 국제고, 예술고, 체육고, 마이스터고등학교가 해당 됩니다. 특성(직업), 체험(대안)으로 특성화고등학교를 단일화하여 전문계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전문교과란?
 
농생명산업, 공업, 상업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 등 10개 계열로 나눠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학부모의 대부분의 초점이 대학입학에 맞춰져 있어 보다 유리한 쪽을 선점하기 위해 고등학교 선택에 고심 또 고심을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중 대학을 잘 보내는 특목고가 각광 받고 있으며 특목고에 대한 정보나 자료는 넘쳐나고 있지만, 특목고에 입학하는 학생은 최상위권에 속하는 소수입니다. 대부분의 중3학년 학생들은 일반계고등학교에 진학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대학입학에 성공한다 해도 취업이라는 관문이 남아 있습니다.
 
특성화고 - 특성(직업 중심)
 
 

3. 대학입학과 동시에 취업에 유리한 고등학교는 없을까?

 
대학입학취업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해법은 바로 특성화고등학교입니다. '선 취업 후 진학' 특성화고의 모토로 특정 분야의 인재를 육성하고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해를 거듭할수록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경우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성화고는 산업의 발전에 보조를 함께하며 변신하기 시작했습니다. 미디어, 미용, 의상, 디자인, 의료, 관광, 조리 등 광범위한 분야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맞춤형으로 길러내고 있습니다.
 

Q&A) 일반 전문계고와 특성화고의 차이점?

 
일반 전문계고와 특성화고를 비교해 보면 특성화고의 경우 국가적전략 산업과 연계된 핵심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관련 정부부처 또는 지자체 및 산업체 등으로부터 추가적인 지원을 받아 수요자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Q&A) 특성화고, 입학생 어떻게 선발하나요?

 
일반적으로 전문계고와 학생선발 방법이 동일하지만, 학교에 따라 전국 단위 또는 광역 단위로 입학전형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학교별 입학전형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선발 시기는 일반적으로 11~12월(전기전형)에 실시합니다.
 
 특성화고 - 체험(대안 중심)

대안교육 특성화고란? 

정규고등학교이나, 일반계고와는 달리 체험위주교육 등 다양하고 독특한교 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를 말합니다. 현재 전국에 21개교가운영되고있습니다.대안교육 특성화고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35% 범위 내에서 자율운영이 가능하고, 선택중심 교육과정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대신 전인 교육·인성교육 등을 위주로 한 공동체교육,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본인 스스로 관리하는 자기주도학습, 자연 친화적 학습 등에 큰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고 있으며, 학비는 학교 마다 각각 다르지만, 수업료 및 등록금의 경우 21개교 평균 130만원 정도이며(’08년 기준), 그 외 별도의 체험학습비, 급식비, 기숙사비 등의 비용이 듭니다.
 
대안교육 특성화고의 입학은 주로 10월 말, 11월 초에 입학원서접수를 시작하지만, 수시로 학생을 모집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공립학교인 대명고는 경기도 지역 학생을 선발하고, 이를 제외한 20개교는 전국 단위 선발을 합니다. 학생선발 전형은 일반적으로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전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학교 마다 다르나, 1차 서류전형에서는 주로 학생 자기소개서, 학부모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적성검사, 글쓰기, 생활기록부(특히 출결 상황) 등으로 평가합니다. 2차 면접에서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심층면접 및 인성검사를 합니다. 조별 프로젝트 혹은1박2일 캠프(한마음고, 원경고 등)를 통하여 면접을 실시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Q&A) 대안학교와 대안교육 특성화고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대안학교는 서울실용음악학교와 TLBU글로벌학교 2곳을 제외한 모든 기관이 학력을 인정받지 못하지만 대안교육 특성화고는 정규 고등학교랍니다. 쉽게 말해서 대안교육 특성화고는 교육과정 운영이 일반계고와 달리 체험위주로 운영되는 등 특성화된 학교랍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476개의 특성화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고등학교 선택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은 바로 아이의 진로와 적성입니다. 진로와 적성을 올바르게 선택하여 관심있는 고등학교의 홈페이지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목표를 길게 잡아 꾸준히 노력하여 자신의 꿈을 향해 한발 더 빨리 다가서는 건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