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방과후학교 학부모 코디네이터 본문

교육부 소식

방과후학교 학부모 코디네이터

대한민국 교육부 2009. 6. 12. 19:44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과후학교 운영에 따른 교원의 업무 부담을 해소하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방과후학교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높이기 위해 방과후학교 학부모 코디네이터(방과후학교 행정업무 보조인력)가 7월부터 배치될 계획입니다.

그동안 학부모가 다양한 학교교육활동에 참여해왔지만 이번처럼 학교행정 보조요원의 일원으로서 업무담당 교사와 직접 호흡을 맞추면서 참여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4,000명의 학부모 코디네이터에게 월 50만원씩, 중·고등학교에 비해 일손이 많이 드는 초등학교에 우선 지원하고, 배치 인원은 시·도교육청의 초등학교 수에 비례하여 균등 배치됩니다.

일일 오후 4시간 봉사, 월 50만원씩 봉사료가 지급(총 120억, 4,000교)
초등학교를 우선으로 학교별 개별 공모를 통하여 7월부터 참여

학부모 코디네이터의 주요 역할은 방과후학교 참여 수요 조사, 시간표 작성, 강사인력풀 관리, 각종 홍보물(가정통신문, 프로그램 안내서 등)과 설문지 배포·수합 등 등 각 학교의 여건에 따라 다양한 역할이 부여됩니다.

학교별 공모 계획에 의해 채용되며 학교홈페이지나 시·도교육청별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통해 구체적인 공모계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격요건이나 기준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자율로 정해지며, 기본적으로 학교교육 활동에 이해가 높고 학교가 필요로 하는 재학생 및 학교인근 학부모로서, 학교교육활동에 적극적인 지원의지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