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폭력 근절 위해선 학교장의 리더십이 가장 중요! 본문

교육부 소식

학교폭력 근절 위해선 학교장의 리더십이 가장 중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2. 4. 20. 19:50


 


- 전국 학교장 대상으로 개정법령ㆍ실태조사 대응 등에 대한 연수 실시 -



4월 20일(금) 문화일보에서 전국 학교장 특별연수를 일선 교육 현실을 무시한 전시성 정책이라고 비판한 보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일선 학교 현장의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학교장의 적극적인 관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에 본 연수를 통해 학교장이 ‘적극적인 해결자’로 나설 수 있도록 학교장들을 직접 만나 격려하고 학교장의 리더십이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하고자 함이 주 목적입니다.  


연수 내용은 학교폭력 근절대책 뿐만 아니라 주5일 수업제를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교폭력근절 대책은 법무부, 여가부, 문화부 등 관계 부처 합동으로 수립된 범정부적 종합대책이며 주5일 수업제 또한 유관 부처의 사업들이 총망라되어 있으므로 각 부처 장관들이 정책의 취지 등을 직접 만나 설명하는 것입니다.


특히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가 발표되었기에 단위학교 차원의 대응 및 후속 조치방안에 대해 주무 실국장이 전국의 학교장을 만나 직접 설명 및 질의응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전면적으로 개정․공포('12.3.21)되고, 2012.4.1. 또는 2012.5.1.부터 시행되는 내용이 많이 있기에 이를 충분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학교 현장의 학교폭력근절 우수사례를 학교장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하여 설명하고 각 학교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공유함으로써 학교장들 스스로 자신의 학교 실정에 맞는 학교폭력근절 모델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