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기숙형공립고 모델학교 8개교 선정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

기숙형공립고 모델학교 8개교 선정

대한민국 교육부 2009. 4. 13. 19:26

 기숙형공립고 모델학교 8개교 선정 

교육과학기술부는 농산어촌 등 낙후지역의 교육여건개선과 실질적 교육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기숙형공립고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모델학교 8개교를 선정하였습니다.
 

[모델학교 선정결과] 

연구영역

모델학교 현황

학교명

소재지

학급수

학생수

교육과정 운영

(방학중, 주말, 방과후)

함양고

경남 함양군

15

428

보성고

전남 보성군

12

334

정선고

강원 정선군

12

349

울진고

경북 울진군

18

536

양평고

경기 양평군

18

613

교육과정

(기숙사 연계)

강화고

인천 강화군

18

592

기숙사 운영모형

포산고

대구 달성군

9

337

교직원 운영모형

도초고

전남 신안군

5

107


교과부에서는 당초 과제별로 1개교씩 4개교를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학교수를 확대·운영하여 지역별 특성 및 학교 교육여건에 맞는 기숙형공립고 모델을 정립함으로써 공교육의 내실화를 통한 사교육 수요를 억제하고, 모델학교가 지역별 선도학교로서 기능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8개교로 확대하였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모델학교는 4월 중순부터 11월말까지교육과정(방과후, 주말, 방학중) 운영모형 개발(함양고, 보성고, 정선고, 울진고, 양평고),기숙사연계 교육과정 운영 표준모델 개발 (강화고),기숙사 운영모형 및 학생 생활지도 표준모형 개발(포산고),기숙형고교 교직원(교장, 교원) 운영모형 개발(도초고) 등 4개 과제에 대하여 학교운영 프로그램의 현장적합성 제고 등 현장연구를 수행합니다.



 기숙형공립고 모델학교의 역할 

모델학교는 기숙형공립고의 특화된 운영을 위하여 현재 개발 중에 있는 ‘방과후·주말·방학중 학교운영 프로그램’, ‘기숙사연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기숙사 운영 및 생활지도 프로그램’,   ‘교직원 운영체제’,  ‘기숙사 운영체제’ 등 연구결과를 학교현장에 시범 적용하여 현장적합성을 제고하고 교육수요자 만족도 등 효과성을 검증하게 됩니다. 

선정된 모델학교는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 등 문제점을 수정·보완·개선하는 등 학교현장에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완성도를 제고하여  내년부터 운영하는 기숙형공립고 82개교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또한 운영성과 및 우수사례는 기숙형공립고 뿐만 아니라 학교 전반에 확산·일반화하여 모든 학교가 균형있게 발전하도록  선도하는 중심학교로서 기능을 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기숙형공립고 모델학교에 대한 지원 

이번에 선정된 모델학교에 대하여는 연구활동에 필요한 재정지원과 운영성과를 최대한 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학교별로 전문가가 전담하여 운영기간 중 개별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운영성과 제고를 위하여 각종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모델학교 운영으로 기대되는 효과 

우선 모델학교의 운영으로 학교운영 프로그램의 현장적합성이 제고되어 내년부터 운영하는 기숙형공립고의 안정적 정착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기숙형공립고가 기존의 기숙사 운영학교와는 차별화될 수 있도록 학력향상과 인성함양의 조화를 이루는 전인교육의 정착 등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현장교원이 참여하는 연구를 통하여 기숙형공립고 정책에 대한 현장의 이해도를 높여 안정적인 운영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모델학교에서 검증된 연구성과의 장점을 다른 학교에 적용하여 모든 학교가 균형있는 발전을 가져올 수 있게 한다면 공교육의 내실화를 통한 사교육비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학교별 특색사항 및 중점 연구계획] 

학교명

(소재지)

학교 특색사항

연구 중점

함양고

(경남 함양군)

- 농산어촌 우수고

- 경상남도교육청 학교평가

 최우수상(2008)

-수준별 교육과정, 무학년

  시스템 운영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 구축

-육발전을 위한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 표준모델 개발

-기숙사생 및 비기숙사생을위한 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

-인성함양을 위한 전인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보성고

(전남 보성군)

-어 리더학교 운영(영어전용교실 우수사례 전국 콘테스트 입상)

- 종합학력 관리시스템 운영

-업카드와 Jop map을이용한맞춤형 진로지도

- 학생 문화소양 증진 프로그램 운

-맞춤식 수준별 학습프로그램

  운영으로 실력있는 학생 육성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성과 문화적 소양 함양

-농산어촌 우수고 정책과연계한 선진교육여건 조성으로 명문학교 기반 구축

정선고

(강원 정선군)

- 방과후학교 경진대회 평생·기타 프로그램 최우수 표창

- 강원도지정 연구학교 운영(자율학교 영역)

- 농산어촌 우수고 평가 최우수학교 선정(2년 연속) 

- 수준별 선택형 교과 보충학습 운영

-i-희망프로그램 운영

-학력향상과 인성함양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주말 프로그램 운영

-방학중 다양한 전인교육 프로그램운영

양평고

(경기

양평군)

- 좋은 학교 만들기 대상학교

- 경기도 지정 명품 방과후학교 운영

- 경기도교육청 지정 명품

  자율학교 운영

-통합 교육과정 편성·운영

- 기초 및 기본 다지기 프로그램 운영(창의력 함양 프로그램, 얼 심기 프로그램)

-수요자 중심 교육프로그램 운영

울진고

(경북 울진군)

- 농산어촌 우수고

- 경상북도 지정 지역 중심학교

- 경상북도교육청 지정기숙형공립고 시범학교

- 수요자 중심의 맞춤식 방과후학교프로그램 운영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 바른 인성함양과 특기신장을 위한 방과후 체험 학습프로그램 운영

강화고

(인천 강화군)

- 농산어촌 우수고

- 인천광역시 지정 농산어촌

  우수고 시범학교

- 인천광역시 기숙형고교 지원조례 제정으로 안정적 정착환경 조성

- 교과테마, 사제동행, 계절맞춤 프로그램 운영

-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

  (수준별 명품 방과후학교 운영, 주요과목 담당교사와의 개인별 학습상담제 운영 등)

- 인성함양 프로그램 운영

  (학생칭찬릴레이, 효체험 봉사활동, 유적지 대청소 등)

포산고

(대구 달성군)

- 대구광역시교육청 선정 학교평가 최우수고(2008)

- 교육활동 유공학교 교육감 표창(2008)

-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학력관리책임제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숙사 공동체 생활지도

  (모범사생제 실시, 벌점제 운영, 더불어 살아가는 기숙사 운동)

- 인성교육을 통한 기숙사 생활지도(향교 예절교육, 사제동행 독서기행,오픈하우스 활성화)

-최적 기숙사 운영모형 및 생활지도표준모형 개발

도초고

(전남 신안군)

- 농산어촌 우수고

- 전남교육청 지정 정책연구학교

- 교장전입 내신제 운영

- 우수교사 해외연수

-지자체 지원으로 외국인

  부부교사 상주 지도

-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 구축

- 교장 및 교사초빙제 운영모형 개발

- 교직원 인센티브 부여 최적모델 개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