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라고 하면 어떤 것부터 떠올릴까요? 아마도 창의성은 몇몇 소수만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별한 능력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수많은 학부모은 오늘도 창의성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학생이 교육을 통해 창의성이 계발되기는 어렵다고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성’이라고 하면 어떠한 생각을 할까요? “저 아이는 인성이 아직 덜 됐어.”, “저런 행동을 하는 학생은 인성교육 좀 받아야 해.”라는 말을 자주 쓰므로 인성교육은 ‘고리타분’하고, ‘문제아 교육’ 등 부정적 이미지가 강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인성교육, 창의성 교육학벌주의 풍토에 따른 입시 위주·점수 위주 학교 교육에 파묻혀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 않습니다. 글쓰기가 생략된 국어, 기계적으로 계산하는 수학, 실험·관찰이 배제된 과학수업 등으로 강의 위주 수업, 진도 마치기식 수업 진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렇게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계적 프로그램 및 체험기회가 부족하며, 정규 교육과정 및 교과수업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체계가 미흡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고 있는 창의, 인성교육의 다양한 노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창의 인성교육에 대한 개념과 교과부가 추진하는 창의 인성교육의 정책의 방향을 설명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


◆ ‘창의·인성교육’의 정확한 개념을 집어주세요!!


창의·인성교육은 영재나 학업우수자 등 특정 학생을 위한 한정된 교육이 아니라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교육입니다. 교육 내용도 자신에 관한 이해부터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환경 등 전 지구적 문제의 창의적인 해결 노력까지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조금 어렵다고요??? 그렇다면 조금 쉽게 풀어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부 교과나 활동에서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가정교육 등 모두를 통해 유아 단계에서부터 종합적으로 함양해야 하는 자질 교육입니다. 그러므로 학교 안팎의 다양한 물적·인적 자원과 방법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개발과 노력이 요구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죠.


‘창의’와 ‘인성’은 쌍둥이 형제!!


더욱이 ‘점수 올리는 방법’을 가르치는 현 사교육의 존재 기반을 근원적으로 제거하며, 공교육을 정상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교육이기 때문에 우리 사회가 추구해야 할 미래형 교육이기도 합니다. 또한, 창의·인성교육은 창의성과 인성을 동시에 함양하는 교육입니다. 창의성과 인성은 개방성과 같이 그 구성 요소 자체가 같거나, 협동능력 향상과 같이 인성 개발이 곧 창의성 계발로 이어지는 상호 동반 효과가 큰 ‘쌍둥이 자질’입니다.


교과 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은 어떻게 강화시킬까요?


초·중등 학교의 모든 교과 활동을 미래의 인재로서 필요한 전문지식을 자기 것으로 배우는 것과 더불어 창의성과 인성을 갖추는 시간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종전까지 국어·과학 등의 교과 활동은 특정지식을 습득하는 활동으로만 인식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과 활동을 창의·인성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아 창의·인성을 학생들이 충분히 갖추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더욱이 일방적 지식을 전달하고 학생들은 그 지식을 암기하는 등 현재의 교과 활동방식 자체가 창의성과 인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합니다.


◆ 그렇다면 어떻게 개선되나요??


개선방안 더보기



◆ 초중등 창의적 체험활동 확대 및 내실 있는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육과정이 제시한 시수 동안의 활동만 아니라, 학교 안팎의 다양한 장소에서 주말·방학 등 다양한 시간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교과 활동 외의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교육 과정상,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수(주당 3․4시간)는 체험활동을 실제 하거나, 체험활동에 대한 계획 수립, 체험활동 결과 평가·분석 등 시간으로 활용합니다.


창의성과 인성을 구성하는 세부 요소별, 학생들의 성장 단계에 맞는 맞춤형 체험이 가능토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합니다. 이에 대해 국내외 우수 사례 발굴, 각종 리소스 활용, 전문가에 의한 개발,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프로그램 확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방과 후 활동과 연계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독서 교육 프로그램 등도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활용합니다.


▲ 창의·인성 자율 활동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이 우리나라 국토의 종단을 종주하는 나라사랑캠프를 하고 있다. 국토를 종단하면서 이들은 한층 더 성숙한 마음으로 올바른 인성으로 자랄 것이다.


◆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활동 내용

체험 활동 

자율 활동 

NGO 참가, 도보순례, 생태기행, 유적답사 등 

동아리 활동 

의상디자인, 요리, 과학탐구, 연극, 사물놀이 등 

봉사 활동 

다문화가정 아동 일일 가정교사, 고아원 자매결연 등  

진로 활동 

아르바이트, 인턴쉽 등 


교과 등에서 배운 내용을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직접 체험토록 하여 창의·인성함양과 더불어 교과의 흥미도 제고, 종합적 사고 유도하여 교과 활동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합니다.


▲ 대학생이 신성초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봉사를 실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음악교과활동을 이렇게 스스로 기타도 쳐보고, 작사·작곡도 해보면서 창의적인 체험활동으로 연계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극대화합니다.


교과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


교과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생명의 탄생과 진화, 윤리 수업 

과학관특별전, 병원, 고아원, 양로원 등 

음악·미술 수업 

미술관, 오페라, 전람회 관장 등 

법과 질서 수업 

법원 방청, 모의재판 참관 등 


이러한 예술·체육·자원봉사 등 다양한 체험활동관련학과 학생선발전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원할 예정입니다.


1. 학교생활기록부에 동아리, 독서, 문화예술, 체육, 인턴십, 봉사활동 등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기록하여 포트폴리오관리가 강화됩니다.

2. 학교생활기록부와 연계한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 시스템 구축·활용하고 있습니다.

3. 진학 등의 핵심자료로 활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이력을 대학 등 상급학교 진학 시 입학사정관 활용자료로 제공합니다.


이렇게 종전에 지향하던 단순한 교과 성적보다는 학력·활동·업적 등을 진학과 취업 등에 종합적인 평가·반영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입학사정관들에게 초․중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을 소개하거나, 대학이 희망하는 창의·인성 내용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등 학교에서도 자질과 품성을 중시하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