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오색선율로 가을 하늘 물들인 ‘학생오케스트라’ 본문

교육부 소식

오색선율로 가을 하늘 물들인 ‘학생오케스트라’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0. 29. 10:30

오색선율 멜로디로 가을 하늘을 물들인

학생오케스트라

  - 교과부, 2012 전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 KBS홀 개최

  - 명예교사 정명화, 김대진, 강은일 등 학생과 함께 호흡



교육과학기술부는 10월 28일(일) 여의도 KBS홀에서 ‘2012 전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을 개최했습니다. 작년에 이어 2회째를 맞이한 ‘2012 전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지원하는 학생오케스트라 운영학교 중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추천한 초‧중‧고 46개교 4,000여명이 참가한 대규모 행사입니다.

또한, 이번 페스티벌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발표기회를 제공하고 전문공연장에서의 연주 경험을 통한 성취감 향상 및 자긍심 고취를 위해 10월 28일(일) 1차 페스티벌이 여의도 KBS 홀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날 행사의 시작은 마에스트로 김대진 교수와 학생오케스트라 연합팀이 “라데츠키 행진곡”으로 화려한 막을 장식했으며, 페스티벌에 참가한 20개 학교 학생들은 연주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실천하고 경쟁이 아닌 배움과 나눔 속에 서로의 갈고 닦은 실력을 뽐냈습니다.


※ 김대진 교수 주요 약력 : 줄리어드스쿨 음악대학원 박사, 한국예술종합학교 기악과 교수, 수원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국내 최고 피아니스트이자 지휘자


1차 페스티벌에는 이 날의 주인공인 학생들을 격려하고자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비롯하여 전국 시‧도 교육청 관계자, 교육과학기술부와 MOU 체결하고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는 삼익악기, 하나은행, 더존IT그룹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교육과학기술부의 명예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대진(수원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정명화(대관령국제음악제 예술감독), 강은일(해금연주가) 등이 참석해 행사를 빛냈습니다.


행사에 앞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이주호는 “2012 전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비록 전문 연주가의 실력은 아니지만 열정만큼은 그에 못지않은 우리 학생오케스트라 단원들의 준비와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예술교육 활성화의 선봉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학생오케스트라가 확대·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하며, “오늘의 이 자리를 위해 노력한 모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날은 2012년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도움을 준 명예교사와 참여 기업, 학생오케스트라 사업단 관계자 8명과 참가학교 28교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으로부터 감사패와 표창장을 받았습니다.


또한, 페스티벌 전, 학생오케스트라 사업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된 학교별 홍보영상 인기투표에서 최다 득표를 차지한 2개 학교가 교과부장관상(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영상은 학생오케스트라 사업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에서 ‘2012 전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교과부는 2011년부터 학교를 거점으로 하는 전국 단위의 학생오케스트라 사업을 시작하여 문화예술 소외지역에 소재한 전국 초·중·고․특수 65개교를 선정한 이래로, 2012년 상반기 85개교, 하반기 150개교를 추가로 선정하여 총 300개교의 학생오케스트라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각 운영학교에서는 학교내 연주활동 뿐만 아니라 지역 예술단체, 지역축제와 연계한 청소년 음악축제 등 다채로운 지역사회 연계 활동과 아울러, 노인센터 방문 공연 등 지역봉사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학교의 학교장과 교사들은 학생들이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예술적 감수성과 재능 계발은 물론, 지역봉사활동을 포함한 각종 연주 기회를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경험하며 이러한 음악활동을 통한 인성적 접근은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또한, 학생오케스트라 운영을 통해 교우관계 개선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간에도 대화가 많아지면서 학내 분위기가 한층 밝아지는 등 학생오케스트라는 학생과 학교, 더 나아가 지역사회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