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기주도학습’으로 꿈에 한 걸음 다가서다! 본문

교육부 소식

‘자기주도학습’으로 꿈에 한 걸음 다가서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1. 30. 09:00



학교에서 공부하고, 직장에서 일할 때 가장 필요한 능력이란? 저는 ‘자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능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학생들의 경우, ‘이번 학기에 어떤 과목을 들을까?’ 선택하는 수강신청부터 시작해서, 학기를 거듭할수록 ‘어떤 진로로 나가면 좋을까?’를 고민하고 결정합니다. 그리고 그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 ‘내가 어떤 준비를 할 것인가?’ 선택하지요. 비단 대학생뿐만이 아니라, 각자의 삶에는 수많은 결정의 시간이 있습니다.


그러한 능력을 청소년기의 ‘자기주도학습’을 통해서 탄탄하게 키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번 교과부 필(必)통(通) 스쿨시즌3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이라는 주제로 신애라 씨와 함께합니다. 라디오처럼 편하게 이동하면서 들을 수 있어서 더욱 좋은 <필통스쿨!> 소개해드릴게요.



1. ‘스스로 공부하는 힘’, 자기주도학습이란?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 목표, 학습 과정, 학습 내용, 학습 자원을 선택하고 결정하여 학습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기주도학습에서 온전히 학습을 책임지고 이끌어가는 사람은 바로 학생 자신입니다. 이는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키워주지요. 보통은 공부할 때에 선생님이나 부모님과 같은 어른들의 도움을 받아 하는 경우가 많지만 국어교육을 공부하는 한 예비교사는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을 이렇게 강조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공부에 능동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게 되고, 배운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에 재미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선생님의 안내도 필요하지만, 선생님께서 모든 것을 가르쳐주시는 것보다 학생 자신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훨씬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자신의 부족한 점을 자신이 가장 잘 알아가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공부하면서 자신이 좋아하고 더 강점을 보이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좋은 의미의 자기주도학습, 왜 어려울까?

 

숭실대 평생교육학과 최성우 교수님은 ‘부모님께서 모든 것을 다 해주려고 하므로’ 자기주도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언급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정작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이 키워지지 않는 결과가 생기는 것입니다. 저는 이 이야기를 통해서 교육에 대한 열정이 유난히 뜨거운 한국이지만, 오히려 이 뜨거운 열정 때문에 학생들이 어른들의 이야기에 자기 주도성을 잃기 쉬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전히 전적으로 어른들의 생각에 따라 자신의 진로를 정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이나 대학교의 과를 선택하는 것이 그 예들이지요. 이때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는 아이가 자신의 의지와는 다른 길을 걷게 됨으로써 흥미를 잃고 방황하게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모님께서는 자녀에게 귀중한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자녀를 믿어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자녀의 의견과 생각을 먼저 듣고 자녀에게 주도권을 맡겨주는 것이 자기주도학습의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능력과 공부의 동기를 쑥쑥 키우는 효과

 

자기주도학습을 하면 자신의 주변 상황을 돌아보면서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이 키워지게 됩니다. 예비교사를 꿈꾸는 대학 4학년의 한 사범대생은 특히 무수한 정보가 넘쳐나는 정보화 시대에 목적에 맞는 올바른 정보를 스스로 선별하고 선택해서 자신의 공부에 활용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자기 스스로 모든 학습의 과정을 수행해나가다 보면, 많은 어려움과 고민에 부딪히게 되지만, 그 과정에서 ‘이럴 땐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를 끊임없이 생각하기 때문에 문제를 점차 해결해나갈 수 있습니다. 제가 대학생이 되어서 겪었던 어려움은 수업시간에 하는 ‘발표’였습니다. 많은 청중을 앞에 두고 자연스럽게 약 15분 정도의 발표를 하는 것이 매우 떨렸습니다. 그런데 자료를 수집하고, 재구성하고, 보기 쉽게 시각자료로 만들어 쉬운 용어로 설명하는 과정을 스스로 거치면서 어느새 발표도 떨지 않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단계마다 나 자신에게 질문하는 과정을 통해 점차 과제해결에 다다르게 된 것입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을 하게 되면, 자신이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깨닫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하는 공부에 관한 책임을 학생 스스로 지게 됨으로써 더욱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교육학’을 공부하는 한 친구는 자신의 공부 동기를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항상 공부해도 어렵기만 한 영어를 공부할 때, ‘왜 내가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 거지?’ 하며 그 이유를 계속 되물어보았어요. 나중에 세계에 교육적 혜택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교육을 나누어주는 것이 제 꿈인데, 그때 많은 사람과 언어의 장벽 없이 소통할 수 있기 위해서 영어 공부를 해야겠다는 답을 찾았습니다. 공부의 이유를 찾게 된 것이죠.


자기주도학습,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발견해보고, 이루고 싶은 꿈을 설정합니다. 그 후에 꿈을 이루기 위해서 스스로 계획, 실천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자기주도학습의 과정입니다. 요즘은 상급학교로 진학할 때 ‘학업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여 학생의 가능성을 보려고 합니다. 그만큼 생 자신이 스스로 계획한 학습 과정에서 학생이 얼마나 의지를 갖추고 구체적으로 자신의 공부를 계획했는지를 중요하게 보는 것입니다. <필통스쿨>에서 소개한 과정 중 인상적이었던 몇 가지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1) 동기 만들기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고 하죠?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에 더욱 가까워지기 위해서 스스로 동기를 만들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고등학교 2학년이 될 무렵, 교사의 꿈을 꾸고 교육을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교육대학교를 탐방하고 오기도 했답니다. 예비교사가 될 대학생 언니, 오빠들을 보면서 두근거렸고, 내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도 거듭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궁금증이 생긴다면, 자신의 공부 이유를 더 확실히 하기 위해 동기를 만들어보세요. 자신의 꿈과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의 인터뷰를 찾아보는 것, 가고 싶은 학교나 학과를 찾아보는 것, 관련된 책을 읽어보는 것 등 적극적인 행동이 공부에 집중할 힘을 줄 것입니다.

 

2) 나의 의지가 어디까지인가? 나와의 싸움!

재미있는 TV 프로그램을 발견한 당신, 언제까지 TV를 보려고 하나요? 자신의 의지대로 TV 보는 시간을 결정하고 그대로 실천할 수 있나요? 아주 사소한 예지만, 결국 ‘자기 자신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 스스로 의지로 하는 것이 굉장한 힘이 됩니다. 공부를 성실히 하는 학생이었지만, 성적이 도무지 오르지 않아 답답했던 저의 학창시절 친구가 있습니다. 그러던 중 ‘누가 이기나 해보자!’하는 마음으로 하루도 빼놓지 않고 그날 배웠던 과목의 내용 중 모르는 것이 하나도 없도록 복습에 온 힘을 다하기로 자신과 약속을 했다고 합니다. 성적이 놀랍게도 매우 많이 상승했고, 그때 친구가 경험했던 ‘성취’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은 이처럼 공부뿐만 아니라, 삶 속에서도 ‘그래, 나 잘해낼 수 있을 것 같아!’라는 믿음자신감을 줄 수 있습니다.

 

3)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내가 공부한 것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때 내가 아는 지식이 더 정교해진다고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나 책에 대하여 친구에게 설명해줄 때도 똑같은 원리가 적용됩니다. 이야기하면 할수록 훨씬 더 구체적으로 변해가지요? 대학교 소모임학습(그룹 스터디) 때 이것을 경험하였는데, 친구들에게 설명하면 할수록 제가 공부한 내용이 훨씬 풍성해지고 자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혼자 공부할 때는 생각하지 못했던 궁금증이 생겨나고, 그것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나갈 수 있어서 공부를 훨씬 재미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을 볼 당시에는 친구들과 공부내용에 관해 이야기했던 것이 떠오르기도 해서 혼자 공부했을 때보다 모두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자신만의 학습방법을 만드는 것, 즉 메타인지를 사용할 것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또한, 이후에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기록해서 평가하고 반성하는 것을 통해 진정으로 자신이 주도하는 학습을 완성해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의 구체적인 다섯 가지 단계는 <필통스쿨>을 들으면서 각자의 공부에 적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2. 필통스쿨 <자기주도학습>을 듣는 방법!

 

자녀의 교육을 위해 항상 깊이 고민하시지만, 일하셔서 바쁜 우리의 부모님께서 들으실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소개합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으로 성적을 거뜬히 올리고 싶은 중·고등학생들과 자신의 학습을 체계적으로 계획해보고 싶은 평생학습자들도 모두 <필통스쿨>과 함께 하실 수 있어요.

 


<교육과학기술부 페이스북>


교육과학기술부 페이스북에 들어오셔서 바로 스크롤 바를 내리시다 보면, 다음과 같이 빨간색 상자와 같은 한 줄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타임라인'을 선택하시면 목록이 뜨는데 맨 아래쪽에 '신애라와 함께하는 필통스쿨'을 클릭하시면 바로 팟캐스트 화면으로 넘어가서 듣고자 하시는 내용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전에 방송되었던 학교폭력, 소통, 밥상머리교육 등도 계속 함께 제공되고 있으니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아이튠즈 팟캐스트 ‘필통스쿨’ 혹은 ‘신애라’ 검색



대학생으로서 자기 주도적인 공부가 얼마나 중요한지 절실히 느끼는 요즘입니다. 내가 지금 공부하고 있는 이 순간이 이후에 누구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를 생각하면서 저는 더 전력을 기울여서 공부해보자고 다짐하게 됩니다. 결국, 우리가 스스로 공부를 하면서 얻은 작은 성공경험들이 모여서 그다음 내 삶을 그려나갈 수 있는 어마어마한 힘이 되지 않을까요? 자기주도학습으로 꿈에 성큼성큼 다가서기를 응원합니다!


/abravesound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