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녀의 미래를 위한 안내서, 필통톡 학부모 걱정에 답하다! 본문
교육과학기술부의 현장소통 프로젝트 '필통톡'의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습니다. 정부, 교사, 학부모, 학생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소통한다는 시도 자체만으로도 언론과 교육계의 큰 주목을 받았었는데요. 전국을 돌며 총 7,000여 명이 함께 했다고 합니다.
'필통톡' 토크에 참가하지 못한 더 많은 학부모의 고민해소를 위해서 발간되었다는 책,[필통톡 학부모 걱정에 답하다]! 한 번 살펴볼까요?
책은 학부모가 가장 궁금한 교육제도를 엄선해 모든 학부모가 공감할 수 있는 질문을 초중고의 학교급별, 진로교육, 입학사정관제, 학교폭력 등 주제별로 나뉘어 있습니다. 교육제도에 대한 소개를 기본으로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관점에서 사례를 다루고 있고요. 현실적인 문답이 오고 가는 대화형식으로 구성되어 이해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특히 책을 읽으면서 토크 콘서트 현장을 상상하게 된다는 점은 이 책의 매력입니다. 저는 지난 7월 속초에서 열리는 시즌3 필통톡 행사에 참여한 적이 있는데요. 그때 주제가 '창의인성교육과 대학입학사정관제'였습니다. 일선 학교 선생님과 서강대 유신재 입학사정관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의 이야기를 듣고 많은 것을 얻었었는데, 그 내용이 책에 잘 정리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현장에서 듣고 알게 된 귀한 정보들이 모여 필통톡 서적으로 발간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참 반가웠습니다.
어떻게 하면 교육 제도를 현명하게 자녀교육에 접목할 수 있을지, 그 지혜를 다양한 각도에서 얻을 수도 있어 자녀의 미래를 계획하고 내 아이와 소통할 수 있는 학부모의 길잡이가 되어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학부모가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을 모아서 답하는 형식의 내용과 학교 교사의 현장의 소리가 담겨있는 책 본문>
읽은 내용 중 몇 가지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학부모의 처지에서 개인마다 궁금한 부분이 다르고 필요한 정보도 다르므로 전체적인 맥락에서 공감이 많이 되었던 내용을 골라보았습니다.
창의·인성교육 - 창의적 체험활동에 창의·인성이 함께 붙어있는 이유는?
저도 이 점이 궁금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창의력이 생기는 것은 이해가 되는데 인성이 만들어진다는 것이 이해가 안 가더군요. 저는 이 점을 지난 7월 필통톡 현장에서 직접 들었는데, 책에도 잘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우리는 '인성'하면 착한 심성 정도로 알고 있지만, 인성은 좀 더 폭넓은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사회성, 도덕성, 감성이 잘 어우러져야 훌륭한 인성이 만들어집니다. 인성은 이론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친구들과 어울리고 많은 경험을 해야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공감하면서 소통하는 힘과 같은 정서적 능력이 길러집니다. 미래에는 창의·인성교육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공감을 할 줄 아는 사람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무엇보다도 스스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정서적 역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현 교육제도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도 이 때문이겠죠.
선행학습 - 미리 공부해둬야 좋은 성적이 나오는 거 아닐까?
학교 교육이 좋은 방향으로 점차 변화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에 대해 학부모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발표되는 정책은 환영할만하나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변화는 더디게 느껴지며 만족할만하지 못한 게 현실입니다. 이렇다 보니 학교 교육의 부족으로 사교육을 찾게 되고 선행학습을 쫓아가게 되는 거겠지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문제풀이식 선행학습은 원리교육을 하는 학교의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게 방해하고 창의력까지 떨어뜨린다는 사실입니다. 현재 학교 교육의 목표는 학생의 잠재능력을 이끌어내고 키우고자 하지만 학원은 시험 성적을 올리려는데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학생 스스로 원리를 이해하고 성취감을 느끼며 공부의 즐거움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입니다.
<필통톡 책자에 담긴 2012년 10개월동안 현장소통 프로젝트 필통톡의 여러모습>
대부분 학부모는 학교 교육제도를 불신하고 자녀교육의 방향을 잡을 때 학원가에 떠도는 정보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핵심적인 교육제도를 한 권으로 정리한 [필통톡 학부모의 걱정에 답하다]는 최신 교육제도를 가정에서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그 실질적인 도움은 어디에서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각 주제의 마무리로 해당 주제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나 인터넷 사이트, 프로그램을 소개함으로 학부모와 학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고 있음>
*~ 책에 나온 필요한 교육정보와 꼭 알아두어야 할 포털사이트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www.facebook.com/toyoschool
방과후학교 포털시스템 www.afterschool.go.kr
성취평가 전문포털 사이트 http://assess.kice.re.kr
학교알리미 www.schoolinfo.go.kr
고입정보포털 www.hischool.go.kr
에듀팟 www.edupot.go.kr
창의인성 교육넷 www.crezone.net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포털사이트 www.hifive.go.kr
마이스터고 홈페이지 www.meister.go,kr
대학입학상담센터 http://univ.kcue.or.kr
많은 이들이 공교육이 흔들리고 있다고 불안해하며, 사교육에 더 의존하기도 합니다. 이제 학부모가 나서서 적극 공교육을 살리는데 같이 도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필통톡 학부모 걱정에 답하다]에 귀를 기울여 자녀 스스로 미래의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자녀와 같이 문제를 해결하고 방법을 찾아가나가는 현명한 부모가 되고자 마음먹어봅니다.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학년도 정시 입학정보로 여는 ‘대학 합격의 문’ (1) | 2012.12.19 |
---|---|
‘만화’라 그리고, ‘창의력’이라 부른다! (0) | 2012.12.18 |
4,000km 바다 건너 찾아오신 특별한 선생님! (0) | 2012.12.17 |
청소년 미디어센터, 알고 계세요? (0) | 2012.12.16 |
녹색어머니가 만드는 안전한 등굣길 (2) | 2012.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