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 나들이] 생태해설사와 함께하는 우포탐방!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

[교육 나들이] 생태해설사와 함께하는 우포탐방!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8. 09:30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교육 나들이

 생태해설사와 함께하는 우포탐방


"정글 숲을 지나서 가자. 엉금엉금 기어서 가자. 늪지대가 나타나면은 악어떼가 나온다. 악어떼~" 

악어떼 동요를 기억하시나요? 어린 시절 누구나 짧은 가사에 흥겨운 가락이 특징인 이 노래를 부르며 자랐을 텐데요, 오늘의 교육 나들이 장소는 이 노래와 무척 잘 어울리는 곳입니다. 바로 창녕군에 있는 국내 최대의 자연늪인 "우포늪"입니다!


우포늪은 70여 만평에 이르는 원시적 저층 늪이 그대로 간직되어 희귀동식물이 서식하며 동식물의 천국을 이루고 있습니다. 천연의 자연경관을 간직하고 있어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도 지정되어 있는데요. 생태계특별보호구역, 람사르협약 보존습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대대제방전경


제2전망대


목포제방전경


우포늪을 탐방하고 싶다면 우포늪 생명길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약 3~4시간 걸리는 코스로 도보와 자전거 모두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포늪 입구에 있는 우포늪 생태관조류, 어류, 포유류, 양서류, 파충류 등 각종 습지 야생동물의 기록을 보존·연구하며 대중에게 전시하는 장소인데요. 또한, 사람도 자연의 일부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자연환경과 함께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알려주는 곳이기도 하지요.

우포늪 생태관은 생태환경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우포늪의 이해, 우포늪의 사계, 살아있는 우포늪, 우포늪의 가족들, 생태환경의 이해 등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전시실에는 현장감 있는 입체 모형, 영상 등을 볼 수 있고, 체험 프로그램에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겨울 방학과 동계 시즌 동안 우포늪을 찾는 가족단위 탐방객들을 위해 현재 「생태해설사와 함께하는 우포탐방」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살아있는 우포늪을 체험하고 습지에서 살아가는 생태환경을 이해하는 자연학습의 현장이 되고 있습니다.



개인, 가족단위, 일반 탐방객 등 매일 20명씩 탐방을 시행하고 있으니 우포늪 안내소(055-530-1559)를 통해 전화예약 하시기 바랍니다.


출발시각은 오전 10:30, 오후 2:00, 오후 3:00이며, 자세한 내용은 우포늪사이버생태공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교육공간이자 우리 모두의 문화 공간, 가족의 휴식공간인 우포늪으로 모두 놀러~오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