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물을 찾아 떠나는 땅속 여행, 함께 떠나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보물을 찾아 떠나는 땅속 여행, 함께 떠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28. 13:00

얼마 전 호주에서 2경 3천조 규모의 석유가 발견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중동 지역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석유가 천연자원의 보고로 알려진 호주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이죠.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석유가 발견되고 있지 않지만, 그 대신 다른 다양한 지하자원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지하자원의 개발대상이 대부분 광물 자체이기 때문에 지하자원을 광물자원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나는 광물자원으로 일상생활에서 쓰는 많은 물건이 만들어지고 있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광물자원과 그 특징과 쓰임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요!

 

광물자원에 대한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줄 고마운 앱,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개발한 한국의 광물자원 앱이 2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앱은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이 주최하고 한국 광물자원공사가 후원하는 ‘한국의 광물자원 - 보물 찾아 떠나는 땅속 여행’ 기획전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앱으로, 광물의 결정형태, 경도, 색 등의 특징들과 광물자원의 분포와 쓰임새를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음성안내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한국의 광물자원을 찾아 떠나는 땅속 여행을 시작해볼까요?

 


한국의 광물자원 앱의 첫 화면입니다. 친절하게 관람순서를 길로 알려주고 있네요. 이 앱은 파란색 표지판의 ‘광물갈색 표지판의 ‘광물자원’, 주황색 표지판의 ‘생활 속 광물’ 이렇게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관람순서에 따라 광물 부분부터 여행을 시작해보았습니다.




광물이란?

이렇게 귀여운 어린이 도슨트가 나와서 광물의 정의와 앞으로 어떤 것들을 관람할 것인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줍니다. 단순하게 어린이 도슨트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설명하는 중간마다 배경이 바뀌고 광물의 사진들이 나와서 지루하지 않았답니다.

 


이제는 광물의 결정형태와 경도, 색, 조흔색에 대해 알아볼 차례입니다. 광물의 정의를 어린이 도슨트가 설명해주는 동영상을 통해 알아보았다면, 여기서부터는 어린이 도슨트의 음성안내와 더불어 텍스트와 이미지를 통해 알아봅니다. 맨 아래 주황색 ▶ 버튼 보이시죠? 그 버튼을 누르면 아까 동영상에서 보았던 어린이 도슨트가 텍스트의 내용을 읽어준답니다.

 

광물의 결정형태

광물의 결정형태를 간단한 그림으로 보여주니 이름은 어렵지만 6가지의 결정형태가 어떤 것들인지 한눈에 들어오죠? 알록달록한 도형의 그림을 누르면 그 모양의 결정형태를 가진 광물들의 사진들이 나오니 꼭 하나하나 눌러서 확인해 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광물의 경도

손가락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가장 무른 대표 광물부터 가장 단단한 대표 광물을 순서대로 볼 수 있어요. 특정 경도의 광물이 보고 싶다면 화면 상단에 있는 숫자를 클릭하면 된답니다. 제가 중학교 때 이 순서를 기억하기 위해 외웠던 ‘활석 많은 방형이 인정 많은 석황을 강금했다’라는 유명한 문장이 떠올라서 순서대로 광물을 넘겨보다가 혼자 조용히 웃었네요.

 


광물의 색

생각보다 다양하지 않나요? '광물' 하면 왠지 어둡고 칙칙한 색만 떠올렸는데 사진을 누르면 더 자세하고 큰 광물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광물의 조흔색

광물 사진을 누르고 하얀 판에 손으로 그림이나 글씨를 쓰면 광물의 조흔색이 무엇인지 직접 확인해볼 수 있어요. 밝은 사진의 광물들과 달리 제 글씨의 색은 참 어둡죠? 겉모습과 다른 조흔색을 가지고 있는 광물들을 보면서 어떤 것이든 겉모습만 보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탄생석

광물 부분의 마지막 여정은 탄생석을 알아보는 것이에요. 별자리는 알고 있었지만, 탄생석은 이번 기회에 처음 알게 되었네요. 자신의 탄생석과 그 뜻이 궁금하다면 앱을 내려받아 꼭 확인해보세요.

 

다음은 광물자원 부분으로 여행할 차례에요.


 


광물자원이란?

광물자원이란 무엇인지 어린이 도슨트의 설명을 들으면서 위의 아홉 가지 광물 사진들을 꼭 눌러보세요. 단순히 광물의 확대 사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주요 원산지와 쓰임새도 함께 알려주고 있답니다.

 

심해저 광물자원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천 미터 바닷속 미래의 자원들입니다. 광물은 땅속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바닷속에도 숨어있었네요. 미래의 자원이라니 앞으로 어떻게 이용이 될지 기대가 됩니다. 총 4개이니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해서 4개의 광물이 어떤 것들인지 사진으로 확인해보세요.

 

구리, 철, 금

앞서 보았던 광물과 대조적으로 이 3개의 광물은 역사 속의 광물입니다. 지금까지 보았던 광물들은 이름이 낯설었는데 이 세 광물은 친근하게 느껴질 정도로 익숙한 것만 보아도 대표적인 광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쓰임새는 누르면 나타나고 또다시 누르면 사라지니 참고하세요.

 

 

한반도 광물자원 분포

우리나라에 이렇게 다양한 광물자원이 있었다는 사실을 지도를 통해 알게 되었네요. 또 생각보다 많은 지역에 분포해 있더라고요. 양 끝쪽에 있는 광물들의 이름을 누르면 그 광물의 분포만 볼 수 있습니다.

 

한반도의 광물자원

우리나라와 북한, 이렇게 나누어져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진들을 누르면 광물을 확대해서 볼 수 있어요. 화면 가운데에 있는 버튼을 눌러서 사금체험 영상도 꼭 보시길 바라요. 전문가가 아닌 직접 아이들이 체험하는 모습이 나와서 동영상이지만 직접 체험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우리나라의 국외 광물자원 개발 현황

앞에서 한반도의 광물자원 분포를 보았다면, 여기서 알아볼 것은 외국에서 개발하는 우리나라의 광물자원 개발의 현황입니다.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것을 보며 상대적으로 광물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 속 광물 부분의 여행을 시작할게요.




생활 속의 광물

그림으로 그려져 있는 TV와 시계, 주전자. 집에서 항상 보던 것들이죠? 이렇게 우리가 매일 쓰는 물건들이 수많은 광물로 만들어진다니 참 놀랍네요. 주황색 실로 테두리 되어있는 물건들을 눌러보면 그 물건이 어떤 광물로 만들어지는지 알 수 있답니다.

 

 

희토류

첨단산업에 필수적인 광물로 세계 각국이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광물입니다. 앞에서 실생활 속의 광물을 살펴보았다면 여기서는 산업분야 속의 광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 자원

환경친화적인 고갈되지 않는 에너지도 광물을 이용한 장치가 없다면 불가능하다는 사실!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앞으로 발전할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도 광물은 꼭 필요한 것이었네요.

 

이런 곳에도 광물이 쓰이나요?

광물이 쓰이는 의외의 상황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이렇게 보니 정말 광물이 안 쓰이는 곳이 없죠?


광물의 소중함을 알려준 생활 속 광물 부분을 마지막으로 이렇게 세 부분의 광물여행이 끝났습니다. 저는 이 앱을 통해 광물여행을 하면서 어릴 적에 배웠던 내용이 새록새록 기억나기도 하고 제각각 다른 광물들의 사진들을 보면서 신기하고 보는 재미가 있었어요. 조흔색을 직접 긁어보고 사금 채취 체험 동영상을 보면서 박물관에 직접 간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했고 무척이나 흥미로웠답니다.


우리나라의 광물자원이 궁금한 이들의 갈증을 풀어줄 한국의 광물자원 앱!

어린이 도슨트의 음성안내가 있어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다양한 나이대가 즐길 수 있는 앱이랍니다. 특히 이 앱은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에 나오는 내용과 관련이 있으니 중학교 입학을 앞둔 친구들은 과학 교과공부에 활용해보아도 좋을 것 같네요.

 

한국의 광물자원 앱은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앱스토어에서 대문자연사박물관 또는 한국의 광물자원을 검색하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답니다.

 

오는 2월 28일까지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열리는 한국의 광물자원 기획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이제는 한국의 광물자원에 관해 관심이 있다면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한국의 광물자원 앱을 통해 언제든 땅속 광물여행을 떠나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