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아는 사람만 안다! 내 실력 검증하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아는 사람만 안다! 내 실력 검증하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14. 11:00

올해 어떤 시험을 목표로 공부해볼까?

스스로 실력을 검증

 

시험의 압박에 시달리는 학생은 시험 없는 세상에서 사는 것을 꿈꿉니다. 하지만 시험만큼 본인이 공부한 것을 검증하고 자신의 실력을 알 방법은 드물죠예를 들어 영어 시험을 생각해보세요. 시험이 아니라면 상대적으로 누가 더 잘하는지 얼마나 잘하는지 확인할 방법이 있을까요? 잘한다 못한다의 기준은 평가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니까 '우리 이렇게 평가하자' 기준을 만들고 약속한 것이 시험입니다.


그중에서도 언제부터인가 영어 시험은 필수가 되었는데요. 국외 영어능력평가시험에 의존도를 줄이고자 만들어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외에도 자신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아는 사람만 안다는 독특한 시험~

 

한국어능력시험

 

세계적으로 한류열풍이 불며 덩달아 한글의 위상도 높아졌는데요. 그래서 22년 만에 다시 한글날이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한국어 공부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국어능력시험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 :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과 재외동포들이 한국어 사용능력을 평가하여 유학 및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험.

 

KBS 한국어능력시험 : 올바른 한국어 사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고 국민의 국어 능력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증.

 

TOPIK은 누적지원자가 1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세계 속의 한국어로 성장하는 발판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이 지원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KBS 한국어능력시험아나운서나 언론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확인하려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시험을 만점을 맞는다고 해서 무조건 아나운서가 되는 것은 아니겠죠?!)

 

한자능력검정시험

 

인간의 언어 중 긴 역사를 가진 것은? 한자! 한자는 아시아 여러 지역의 언어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글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한자를 사용해왔기 때문에 우리말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한자를 공부하면 “이런 말도 한자였어?”하고 놀랄 때도 있는데요.

 

한자능력검정시험은 한자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한자문화권에서의 정체성 확립을 목표 하고 있습니다. 한자시험은 시행처가 다양해서 본인에게 잘 맞는 곳을 선택하여 시험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3급 이상은 국가공인 자격이며 4급 이하는 민간자격입니다.

 

한자공부 TIP

한자를 한 글자씩 외우려고 하면 공부하기가 어려워요. 한자에 이야기를 넣어 공부해보세요. 사자성어처럼 그 말의 배경이 되는 이야기를 알고 나면 재미있고 쉽게 한자공부를 할 수 있어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한국은 반만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는 잘 알고 있으시죠? 사실 단군신화는 하늘을 신으로 모시던 부족과 곰을 신으로 모시던 부족의 결합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나는 한국사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있을지 궁금하다면, 도전해보세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국 역사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한국사에 대해 폭넓고 올바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전 국민이 균형 잡힌 역사의식을 갖게 하고자 도입되었습니다. 한국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응시할 수 있고 진학이나 취업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다양한 시험이 많이 있습니다. 시험마저도 요즘에는 취업을 위해서, 자격증을 위해서 시험에 도전한다고 하는데요. 시험이 만들어진 원래 목적이 열심히 공부하고 실력을 확인하는 것인 만큼 시험으로 실력을 검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홈페이지를 참고 하세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한국어능력시험

KBS 한국어능력시험 

한국어문회

한자교육진흥회

대한검정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