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1 : 꿈․끼를 키우는 영재교육 기회 확대


영재교육 분야를 다양화 하고, 연계 운영을 확대하여 잠재력을 가진 학생들이 보다 폭넓게 꿈과 끼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합니다.

○ 이를 위해 기존에 수․과학 중심에 치우쳐 있었던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정보, 예술 분야 등으로 확대하여 다양성을 높여갈 계획입니다.


그 간 영재교육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영재교육 소외계층에 대한 요인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초등 저학년 및 학부단계의 영재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영재교육의 사각지대를 해소합니다.


아울러, ‘09년부터 도입·적용 중인 교사관찰·추천제를 내실화하여 숨어있는 영재의 발굴을 강화하고, 영재 선발과 관련된 사교육 유발 가능성 및 과열 경쟁을 억제해 나갈 계획입니다.


분야 2 : 영재교육기관 운영 내실화


영재교육 기관 간 교육 연계성을 높이고, 영재교육 수혜자가 대학 단계에서도 지속적으로 영재성을 개발․확대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영재교육 기관별로 기능을 특성화하고, 사이버교육, 캠프형 프로그램, 지역별 전문 공공기관 위탁 운영 등 운영형태를 다양화합니다.

영재학급분야 간 연계중심의 기초과정을 운영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잠재적 재능의 발굴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고,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교융합역량 향상․정보교육 강화 등 국가 인력수요 및 지역 특성 등을 고려하여 특성화해 나갑니다.


분야 3 : 수요자 중심 영재교육과정 제공


영재학생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의 제공을 위하여 영재학급․영재교육원에 풀아웃(Pull-out) 프로그램의 시범운영을 추진하고, 

영재에 특화된 적성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 프로그램을 확충해 나갑니다.


대상․영역․수준별로 다양한 융합형 콘텐츠사이버 영재교육 콘텐츠를 확충하고 온라인 제공을 통해 접근성을 강화하며,

R&E(Research & Education), I&D(Imagination & Development)등 학생 연구활동 지원강화 및 맞춤형 멘토링* 제공,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을 통해 글로벌 연구역량 배양을 지원합니다.


영재교육 프로그램모범적 기준을 제시하고, 품질 향상을 유도할  영재교육 국가표준마련합니다.

○ 아울러, 중앙 및 지역별 영재교육 컨설팅 전문가 풀(Pool)을 확충하고,  상호교류․협력을 확대하여, 프로그램 질 관리를 지원합니다.


분야 4 : 우수교원 확보․지원 강화


영재교육 다양화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STEAM 리더스쿨 등을 우선으로, 과학자․예술가 등 전문가 활용을 지원하고, 이를 위한 재능기부․교육기부를 활성화 해 나갑니다. 


교사의 영재교육 전문성 배양을 위하여 대학의 교원 양성단계의 영재교육 내실화를 추진하고, 교원 현직단계에서의 주기적 역량 신장을 위한 경력단계별 연수 강화를 추진합니다.


영재교육 담당 교원이 영재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상 적용근거를 명확히 하여 파견 기관에서 최대 3년까지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분야 5 : 안정적인 발전기반 구축


국가영재교육 주요정책 심의기구인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및 실무협의를 위한 정책협의회 운영을 통해 정책협업을 활성화하고, 영재교육 싱크탱크(Think-tank) 기능 강화로 정책수립을 지원합니다.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GED : Gifted Education Database)를 개편․확충하여 영재교육 관련 정보 및 서비스 제공을 대폭 강화합니다.


국내 영재교육의 선도적 성과를 공유․확산하고, 해외 우수 전문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 통한 영재교육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다양한 국제교류 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질의응답자료]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보도자료 자세히 보기          상세자료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