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직업탐구영역 본문

보도자료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직업탐구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1. 7. 19:11

□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기초한 직업기초능력평가 문제해결 영역(전공필수) 교과 내용을 보다 쉽게 학습하고 더욱 발전 심화시킬 수 있는 문제 상황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는 산업수요맞춤형 특수목적(마이스터) 및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출제 범위 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일련의 과정에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형태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 5개 시험과목의 출제 범위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각 직업계열 전공필수로 지정된 2개 과목으로, 농생명 산업은 ‘농업 이해’와 ‘농업 기초 기술’, 공업은 ‘공업 입문’과 ‘기초 제도’, 상업 정보는 ‘상업 경제’와 ‘회계 원리’, 수산‧해운은 ‘해양 일반’과 ‘수산‧해운 정보 처리’, 가사‧실업은 ‘인간 발달’과 ‘컴퓨터 일반’이다. 이들 과목의 평가 내용은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고,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체계와 이를 바탕으로 편찬된 국정‧검정 교과서 전 범위에서 출제하였다. 특히 출제 범위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에 따라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하여 수험생이 출제 범위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하였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는 학습 내용과 관련이 깊은 각종 지문 및 자료들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출제 범위 과목의 성격과 내용 특성에 맞추어 문제 상황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교과 개념 및 원리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의 5가지 행동 영역을 균형 있게 안배하여 출제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제시문의 문제 상황 구성 방식, 질문을 유도하는 문두 표현 방식 및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접근 방식, 그리고 각 행동 영역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평가 요소 등에 따라 직업탐구 영역에서 출제된 기존 문항들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문항 유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제시문의 문제 상황은 최근의 학문‧이론적 내용과 실험‧실습 상황, 일상생활과 직장생활 중에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실무에 응용할 수 있으면서 현실적 문제나 시사성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각종 지문 및 자료들로 구성하였다. 학문‧이론적 내용과 관련해서는 소의 줄기세포를 붉은 증식액이 담긴 동그란 플라스크에 넣고 근육섬유로 증식시키는 합성고기 생산 방식에 적용된 조직 배양 기술(농업 이해 11~12번), 가로수로 이용되는 은행나무 묘목의 암수를 식재 전에 구별할 수 있는 진단 방법에 적용된 분자 표지 기술(농업 기초 기술 12번), 아민(amine) 성분의 흡수제를 뿌려 지구온난화의 원인 물질인 이산화탄소를 분리‧저장하는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 설비(공업 입문 6번), 양적 완화 출구 전략을 통하여 시중 통화량을 조절하는 한국은행의 통화 신용 정책(상업 경제 2번), 지표면 기압 분포 차이로 계절에 따라 생기는 계절풍과 육지와 바다 비열 차이로 하루를 주기로 해안 지역에 생기는 해륙풍의 발생 원리(해양 일반 3번), 두뇌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유아(幼兒)의 생물학적‧인지적 발달에 스마트폰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인간 발달 1번) 등의 소재들이 활용되었다. 실험‧실습 상황과 관련해서는 카네이션 삽목 과정에서 삽목상 밀폐 관리로 습도가 높아져 뿌리가 잘 발생하지 않고 썩는 부분이 나타난 상황(농업 기초 기술 14번), 원기둥과 경사진 정사각기둥 및 정사각기둥과 경사진 원기둥이 만나는 상관체의 전개도를 작성하는 상황(기초 제도 12번), 거래 자료에 내포된 회사의 재무 상태와 거래 요소 결합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분개한 후 나타나는 자산 및 부채의 금액 변화 내용 작성 상황(회계 원리 16번), 수온과 밀도의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에서 담수 대신 염류가 포함된 10‰ 해수 사용으로 동일 온도에서 밀도가 높고 어는점이 낮아진 결과를 얻은 상황(해양 일반 4번), 웹 페이지 제작 과정에서 잘못된 HTML 태그 사용과 적용으로 실행 결과에 오류가 발생한 상황(컴퓨터 일반 20번) 등과 같이 실제적인 실험‧실습 장면들이 소재로 활용되었다.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지역 전통문화 자원을 활용한 체험 행사 ‘농다리 축제’ 안내 팸플릿(농업 이해 9번), 수컷 모기 날개짓에서 나는 소리와 비슷한 저주파 소리로 산란기에 영양분 보충을 위해 흡혈하는 암컷 모기를 쫓는 앱(농업 기초 기술 9번), 토끼 귀 모양의 휴대 전화 케이스로 창업하고 유사 제품 출시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디자인권을 취득한 벤처 기업 사례(공업 입문 10번), 에어컨과 누전차단기 각 제품에 부착된 국가‧국제 표준 기호(기초 제도 7번), 상품을 매출하고 대금을 외상으로 하는 거래 내역이 기입된 대체전표(회계 원리 17번), 스프레드시트(엑셀) 문서 작성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 ‘####’ 및 ‘#DIV/0!’(수산‧해운 정보 처리 3번), 자신이 유명 연예인이 된다는 상상 속에서 사생활을 노출하지 않기 위해 SNS를 사용하지 않고, 집 밖으로 나갈 때 오랜 시간 치장하는 청소년기 개인적 우화와 상상적 청중 행동(인간 발달 15번) 등의 소재들이 많이 활용되었다.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비가 자주 내리는 저온기 봄철 오이 반촉성 밀식 재배지에서 많이 발병하는 잿빛곰팡이병의 증상 및 방제 방법(농업 기초 기술 20번), ‘격리형 방호 장치’ 설치 및 ‘외형의 안전화’ 재해 예방 활동이 요구되는 작업장 기계 설비 위험 상황 관련 안전 관리자 교육 자료(공업 입문 18번), 수출상이 자신의 판매 청약 조건에 대한 수입상의 수정 청약 조건을 승낙하고 매매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을 약식으로 정리한 자료(상업 경제 12~13번), 기압과 기온 관련 교신 정보를 바탕으로 온대 저기압이 형성된 지상 일기도에서 각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는 상황(해양 일반 16번), 사원 데이터 파일 시스템의 중복성과 데이터에 종속된 응용프로그램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도입 상황(컴퓨터 일반 19번) 등의 소재들이 활용되었다.

 

4. 난이도

직업탐구 영역은 마이스터고‧특성화고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수험생이면 무난하게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6월보다 9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하는 직업탐구 영역의 특성을 감안하여 난이도를 조정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마이스터고‧특성화고 ‘선취업 후진학’ 정책 추진에 따라 전년 대비 응시자 수도 큰 폭으로 감소하고, 전년 대비 과목 통합 및 선택 과목 수의 축소 등으로 응시 인원과 집단 특성, 특히 상위권 집단의 학력 수준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난이도를 조절하였다. 그리고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문항 난이도를 판단하여 적정 수준으로 난이도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어려운 문항과 쉬운 문항을 적절히 안배하여 5개 시험과목뿐만 아니라, 시험과목 내의 출제 범위 과목 간에도 적정 수준으로 난이도가 유지되도록 출제하고자 하였다.

 

5.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기술적으로 변화‧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규칙‧기준‧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상업 정보 출제 범위에 속하는 ‘회계 원리’ 과목의 경우 일반기업회계기준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모두 적용하여 출제하되, 두 회계기준의 내용이 다를 경우 문두에 어느 회계기준으로 처리할 것인지를 명시하고 다른 회계기준을 배운 수험생들의 이해에 도움을 주는 내용을 주석으로 달아 출제하였다. 수산‧해운 출제 범위에 속하는 ‘수산‧해운 정보 처리’ 및 가사‧실업 출제 범위에 속하는 ‘컴퓨터 일반’ 과목에서 응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을 묻거나 문항의 소재로 활용할 경우에는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면서 최근 공공기관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종류 및 버전(version)을 활용하여 출제하였으며, 교과서보다 상위 버전의 프로그램 기능을 묻는 경우에는 각 직업계열 단위 학교의 교육적 여건과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출제하였다. 검정 교과서를 사용하는 출제 범위 과목들의 경우에는 가급적 여러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을 평가 요소로 선정하여 출제하였다.

 

6. EBS 연계 예시 문항

직업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들을 EBS 교재와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직업탐구영역.pdf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