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팩토리 ::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사회탐구영역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사회탐구영역


□ 4교시: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역사적, 지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사,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10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7차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보면 선택 과목 중에서 생활과 윤리, 동아시아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과목이며, 한국사, 법과 정치는 재구성된 것이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불교의 자연에 대한 개념 이해, 배려 윤리의 입장에서 정의에 대한 개념 이해, 경제 활동의 순환에 대한 원리 이해, 열대 기후의 개념에 대한 이해, 한 사람의 일생을 통하여 사회화, 역할, 지위 등의 개념에 대한 이해, 다양한 국제 관계 이론에 대한 문제 파악, 고전 자본주의와 수정 자본주의의 국가와 시장의 역할에 대한 문제 파악,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에 대한 문제 파악, 민주주의의 유형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 노직과 롤스의 분배적 정의에 대한 탐구 설계, 과학적 사회주의와 민주 사회주의에 대한 탐구 설계, 17~19세기 동아시아 3국의 서민 문화에 대한 탐구, 실험법 절차에 대한 탐구, 동학 농민군의 활동에 대한 자료 분석, 동서양의 옛 세계 지도인 프톨레마이오스 지도와 혼일강리역대국도 지도에 대한 자료 분석, 절대 왕정의 사상적 기반에 대한 자료 분석, 시도별 산업 구조와 지역 내 총생산 비율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 국내 총생산 추이에 대한 자료 분석, 남녀 간 평균 임금 격차에 대한 자료 분석, 왕양명과 주자가 나누는 가상 대화를 읽고 두 사상가의 공통된 결론 도출, 도덕적 관점에서의 음악의 역할에 대한 평가, 소비자 분쟁 해결 방법과 손해 배상 절차에 대한 평가, 공자, 주희, 정약용 사상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실질적 법치주의와 형식적 법치주의에 대한 가치 판단,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 태도에 대한 가치 판단, 소극적 자유를 강조하는 입장에서 적극적 자유를 강조하는 입장에 대한 가치 판단 등 주변의 생활 사례나 언론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새로운 유형과 내용의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벌린의 소극적 자유 개념과 헤겔의 자유 개념을 결합하여 그들의 주장 차이를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행위 공리주의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규칙 공리주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영화 ‘모던 타임스’를 통해 인간의 노동 소외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6․25 전쟁 시기의 상황을 개헌과 관련하여 이해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베트남의 과거제 도입 관련 내용을 통해 동아시아 각국에서의 과거제 수용 및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현재 인구와 2050년 추정 인구 자료를 토대로 각 대륙별 인구와 그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몽골 제국과 교황이 교환한 서신을 통해 동서 교류의 양상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대동여지도를 이해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전통 대중 매체와 뉴 미디어의 차이를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다양한 금융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등 참신한 소재로 구성된 자료를 개발하거나 현장 학습 상황 또는 실생활의 상황을 고려하여 자료를 구성한 문항들이 다수 출제되었다.

 

4. 난이도

쉬운 문항에서 어려운 문항까지 고르게 출제하여 변별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선택 과목 간 표준 점수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각 과목별로 적정한 수준의 난이도가 유지되도록 노력하였다.

 

5.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그러나 검정 교과서의 경우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6. EBS 연계 예시 문항

사회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와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사회탐구영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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