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해조류 만나러 가자! 본문

교육정보

해조류 만나러 가자!

대한민국 교육부 2014. 5. 8. 15:00

바다가 우리에게 준 선물
해조류 만나러 가자!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I 해양자원 I 해조류 I 생태환경
 I 생태교육 I 대체자원

바다에는 무궁무진한 자원이 많습니다. 광물자원, 생물자원, 석유와 천연가스 자원, 에너지 자원, 무형 자원 등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자원이 많습니다. 이를 [해양자원]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생물자원은 바다에서 사는 동식물로서 김·미역·다시마 등의 해조류와 어류·조개류·포유류 등이 포함됩니다. 바다에는 지구 전체 동식물의 약 80%가 서식하고 있다는 점이 바다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해양자원]에서 [해조류]를 빼놓을 수는 없습니다. [해조류]'해수에 서식하는 광합성 식물'을 말합니다. [해양자원]의 [해조류]를 마음껏 보고,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곳. 바로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를 다녀왔습니다.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는 '바닷속 인류의 미래, 해조류를 만나다! Discovery of future life, Seaweeds'라는 주제로 2014년 4월 11일(금) ~ 5월 11일(일)까지 시행되는 국제적인 행사입니다. '완도항-해변공원-장보고유적지를 잇는 완도 EXPO 벨트 (97,310㎡)'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전시, 체험 및 이벤트, 학술회의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전시'공간으로서 가장 먼저 발걸음을 옮긴 곳은 [주제관]입니다. '해조류는 생명이다.'라는 말로 압축할 수 있는 [주제관]은 '생명의 향연-메인 쇼-포스트 쇼'순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주제관]을 직접 관람하니 '청정한 자연은 해조류를 숨 쉬게 하고, 건강한 해조류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꿈꾸게 한다.'는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의 홍보 문구가 생각났습니다. 해조류의 신비함과 중요성,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주제관]에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의 핵심이 담겨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잠깐! 각종 전시관을 관람할 때 안내 책자에 [스탬프]를 찍어놓으면 나중에 기념품을 받을 기회도 생깁니다. 참고하면 좋습니다.^^ 

'해조류를 통해 미래의 삶을 발견하다.' 주제로 만들어진 [생태환경관]은 '생명의 아름다움, 해조류 생명탄생의 비밀을 풀다, 무궁무진한 생명의 보금자리 해조류 숲, 감각으로 즐기는 해조류 체험, 바닷속 희망을 꿈꾸다.'라는 5개 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가장 좋아했던 공간은 [생태환경관]에서 '감각으로 즐기는 해조류 체험' 전시관이었습니다. 해조류를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는 체험공간이기에 학생들에게 인기가 가장 많았습니다. 다양한 해조류를 실제로 본 경험이 별로 없는 학생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였습니다. 

[건강식품관] '바다의 보약 해조류'를 보고 맛보고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음식으로서의 해조류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곳으로서 '해조류 음식에 대한 이야기, 바다에서 건진 보약 해조류, 해조류 요리의 색다른 변신, 미래의 식량 자원'이라는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조류가 음식을 넘어서 '약'으로도 쓰였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또한, 해조류가 우리 몸에 정말 좋다는 것도 [건강식품관]에 와서 보니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5, 6학년 교육과정 중 '실과'와 관련지어 수업도 가능하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건강 관련 전시관이다 보니, 어르신들이 많이 찾아오는 것도 [건강식품관]의 특징입니다. [건강식품관]을 다 보고 나서 마지막에 나올 때 해조류로 만든 젤리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건강식품관]은 '녹지 않은 아이스크림'으로도 유명하기도 합니다. 언론에서도 보도될 만큼 관람객, 특히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아이스크림이 녹지 않게 하는 비법은 공개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정말 궁금해서 저도 아이스크림을 먹어봤습니다. 정말 맛있기도 하지만, 쉽게 녹지 않는 아이스크림이라서 그런지 신기하기도 하였습니다. 

변화무쌍한 해조류의 무한할 가능성을 제시한 [산업자원관]은 '미래 자원의 보물창고'라는 주제로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해조류가 단순히 음식의 가치를 넘어서서 '산업의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전시관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해조류 주유소'가 만들어진다면 환경보호에도 이바지를 하고 석유와 같은 자원을 해조류로 대체할 수 있어서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전시관은 과학 교과와 관련지어 수업자료로 활용한다면 좋은 전시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위 사진처럼 '청정해역 완도 앞바다에서 양식되는 다양한 품종을 직접 보고 만지며 체험하는 살아있는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해조류체험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양식하고 있는 해산물을 만져볼 수 있어서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공간입니다. 

해조류와 인간의 관계를 오랜 문화와 역사 속에서 조명하고, 자연 친화적인 기술로 사람들에게 해조류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는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위의 사진에 나온 말처럼 '해조류는 바다가 우리에게 준 선물이자, 우리의 소중한 자원'입니다.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는 식량 대체자원으로 해조류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고, 해조류도 하나의 산업으로써 활용할 가치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5월 11일(일)까지 시행되는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자녀와 함께 꼭 가보았으면 합니다.^^

 

참고 자료: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누리집 http://www.wandoexpo.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