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명장(名匠)과 함께 공방(工房)에서 공부하며 기술 배워요!!! 본문

교육부 소식

명장(名匠)과 함께 공방(工房)에서 공부하며 기술 배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4. 9. 12. 09:36


명장(名匠)과 함께 공방(工房)에서 공부하며 기술 배워요!!!

-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 명장의 공방 시범 설치・운영 - 

교육부(장관 황우여)는 명장이 교내에서 다양한 학생 교육활동에 참여하여「기술전수-창업교육-취업」의 新직업교육 모델을 구현하고자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실습시설이나 공간에 명장 공방을 설치・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명장의 작품과 기술을 직접 보고 실습하여 해당 직종에 소질과 적성을 가진 학생들에게 기술전수는 물론 창업과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명장 공방은 학교장이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선호도 등을 고려하여 교육장, 작업장, 전시장, 사업장 및 학교기업 등 다양한 형태로  설치․운영하도록 하고 명장은 학교와 협약을 통하여 방과후 활동, 동아리 및 기능반에서 실기실습을 지도하거나 정규수업 시간에 산학겸임교사 또는 시간강사로서 학생을 가르치게 됩니다.

  

이를 위해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를 대상으로 공모절차를 진행하여 5~7개교를 선정한 후, 명장의 기술과 직종별 사업규모를 고려하여 학교당 5천 만원에서 1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명장공방 시범 운영을 통하여 명장-학교-학생이 상호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맞춤형 기술전수를 통하여 예비명장을 육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명장은 숙련기술과 장인정신 및 다양한 산업현장의 노하우를 학생에게 전수하고, 학생의 Role-model로서 자긍심이 고취되고 학교는 기술친화형 교육환경 구축으로 학생에게 기술전수와 창업교육, 취업의 인큐베이팅 역할 수행하게 되며, 학생은 명장의 숙련기술과 장인정신을 전수하여 창업과 취업 등 자신의 미래에 대한 진로설계의 기회를 갖게 됩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명장 사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하고 싶은 일을 최고 기술보유자인 명장으로부터 기술을 전수받아 미래의 꿈을 이뤄가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고 향후 운영성과 등을 분석하여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