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한글날, 두 손으로 새기는 한글 '사랑' 순우리말 '다솜' 본문

교육정보

한글날, 두 손으로 새기는 한글 '사랑' 순우리말 '다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0. 8. 09:57

10월 9일 568돌을 맞이한 한글날
한글날, 두 손으로 새기는 한글 '사랑' 순우리말 '다솜'
한글날 I 국립한글박물관 I 공휴일 I 기념행사

▶ 다음 중 뜻을 아는 낱말을 찾아보세요!

너울가지, 아람, 수피아, 너나들이, 구염, 비나리, 간들바람, 다솜, 개밥바라기, 여우별, 숫눈길, 미르, 미리내

 

어디선가 본 듯 낯익은 낱말도 있고, 처음 보는 낱말도 있는데요. 위 낱말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아름다운 순우리말이라는 것입니다. 고운 우리말, 우리글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빨간 날! 바로 2014년 10월 9일, 568돌을 맞는 한글날입니다.

[잊고 있던 순우리말, 한글날을 기념하여 되돌아볼까요?]

 

▶ 2013년 23년 만에 공휴일로 재지정된 한글날, 그 유래는?

세종대왕의 한글 반포를 기념하고 한글의 연구와 보급을 장려하기 위하여 정한 한글날. <세종실록>에 따르면 1446년 음력 9월 훈민정음이 반포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어 당시 음력 9월의 마지막 날인 29일을 '가갸날'로 정하고, 1928년부터 '한글날'로 고쳐 기념하다가, 한글창제 500주년인 1946년부터 10월 9일을 한글날로 지켜오고 있습니다.

 

1970년 6월 15일 대통령령으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제정·공포하여 공휴일로 정하였으나, 1991년 법정 공휴일에서 제외되었다가 2013년부터 공휴일로 재지정 되었습니다.

 

한글의 가치를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던 한글날의 공휴일 재지정! 하지만 거리엔 여전히 영어로 쓰인 외래어 간판들이, 인터넷 게시판엔 영어나 외래어는 물론 심지어 우리 말을 알 수 없는 말로 바꾸기까지 하는데요. 한글날을 기념하여 잊고 있던 순우리말의 아름다움과 한글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뜻을 알면 더 좋은 순우리말

인사동 쌈지길을 걷다 보면 '다솜은 사랑'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는데요. 여기서 '다솜'은 사랑의 옛 우리말 표현입니다. 그 밖에도 뜻을 알면 알수록 더욱 매력적인 순우리말과 뜻을 담아보았습니다.

너울가지: 남과 잘 사귀는 솜씨. 붙임성. 포용성

아람: 탐스러운 가을 햇살을 받아서 충분히 익어 벌어진 과실

수피아: 숲의 요정

너나들이: 서로 터 놓고 지내는 사이

구염: 귀여움

비나리: 앞길의 행복을 비는 말

간들바람: 부드럽게 살랑살랑 상쾌하게 부는 바람

다솜: 사랑

개밥바라기: 저녁에 서쪽 하늘에 보이는 금성

여우별: 궂은날에 잠깐 나왔다가 숨는 별

숫눈길: 새벽에 아무도 밟지 않는 눈길

미르: 용

미리내: 은하수

 


▶ 두 손으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새기다. 한글 사랑 티셔츠 만들기!

한글날을 기념하여 아이들과 함께 한글 사랑 UCC 만들기, 한글 사랑 포스터 만들기, 한글날 표어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알게 된 순우리말을 활용하여 한글 사랑 티셔츠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종이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이니 집에 있는 도화지로 함께 만들어보세요!

① 대문 접기(4등분) 후 여백을 남긴 채 반으로 접어줍니다.

② 반으로 접은 것을 펼쳐 소매 부분을 위 사진처럼 바깥쪽으로 접어줍니다.

③ ①에서 접은 대로 다시 접으면 소매 부분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④ 남아있던 여백 부분을 바깥쪽으로 세모 접기 하여 옷깃을 만들어줍니다.

⑤ 목과 옷깃 부분을 뒤로 접어 모양을 냅니다.

⑥ 옷깃을 바깥쪽으로 빼내어 다듬으면 기본 티셔츠 완성!

⑦ 이제 한글 '사랑', 순우리말 '다솜'을 마음껏 새겨주세요!

⑧ 한글의 자음과 모음만으로도 아름다운 한글 사랑 티셔츠 완성!

⑨ 함께 나누어요, 한글 사랑!

 

▶ 생활 속에 이미 녹아있는 외래어, 외국어. 하지만 잊지 마세요, 한글의 소중함!

한글 사랑 티셔츠 만들기를 소개하다 문득 티셔츠라는 말을 예쁜 우리말로 바꾸고 싶었습니다. 한글 사랑 옷? 한글 사랑 반소매 옷? 여러 번 고민해야 할 만큼 우리 생활 속에 이미 깊게 녹아있는 외래어, 외국어. 무조건 외래어와 외국어를 쓰지 말자는 게 아니라 할 수 있다면 우리 고유의 말과 글을 더욱 소중히 여겨 자주 쓰는 것이 좋겠지요? 단순하지만 예쁜 순우리말, 숟가락 젓가락도 그중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 2014년 10월 9일 한글날에 열리는 한글 사랑 행사를 소개합니다!

568돌 한글날을 기념하여 광화문 일원 및 전국 일대에서 기념행사들이 열립니다. 각종 체험 기회는 물론 예술·전시·공연도 곁들어진다고 하니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방문해보세요!

▷ 한글날 기념 중앙경축식(안전행정부)

- 아침 10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한글 관련단체, 사회 각계대표, 교사, 학생, 시민 등      훈민정음 서문 봉독, 한글유공자 포상, 한글날 노래 제창, 경축 공연들이 펼쳐집니다.

 

▷ 한글날 기념 '2014 한글문화 큰잔치' 개최(문화체육관광부)

- 10월 7일 화요일부터 10일 금요일까지 광화문 일원 및 전국 일대에서 한글관련 문화예술행사가 열립니다.

- 전시행사: 한국의 넋 한글, 한글 멋글씨전, 한글 서예전, 한글 패턴을 이용한 야외 설치 미술, 한글 글꼴 

   디자인공모전, 한글문화상품 아이디어 공모전 등

- 공연행사: 한글로 피어나다(무용), 우리 소리 우리 몸짓(무용), 한글의 꿈(무용), 퓨전뮤티컬, 어쿠스틱 

   밴드 콘서트, 뷰티풀 사운드 나눔 콘서트, 한국 옷이 날개(패션쇼) 등

- 참여행사: 아름다운 한글전, 외국인 한글 글씨쓰기 대회, 한글 휘호 대회, 세종학당 우수학습자초청 

   한국어 및 한국문화체험 한마당 등

 

▷ 한글날 계기교육(교육부)

- 전국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한글 창제의 의미와 한글의 소중함에 대해 본 기사에 실린 활동 이외에도        다양한 계기교육이 실시됩니다.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손글씨 공모전, 세종대왕 놀이 등 다양한 활동을          체험해보세요!

 

▷ 국립한글박물관 개관 기념행사

- 한글 누리(도서관),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어린이를 위한 한글 놀이터와 한글 배움터 등 다채로운            복합문화공간으로 탄생할 국립한글박물관! 개관 기념행사로 한글 디자인이 새겨진 타요버스가 박물관            앞에 정차하는데요. 이 때 탑승한 승객들을 대상으로 한글과 관련된 퀴즈도 풀고 선물도 증정한다고 하니        놓치지 마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