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주니어닥터, 아이들에게 과학기술 마인드를!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주니어닥터, 아이들에게 과학기술 마인드를!

대한민국 교육부 2010. 2. 1. 14:48
여러분의 어릴 적 '장래희망'은 무엇이었나요? 혹시 '아이슈타인'이나 '에디슨'같이 위대한 업적을 남기는 과학자를 꿈꿔보지 않으셨나요? 지금은 그 인기가 덜해졌다고 하나, 여전히 장래희망란에 ‘과학자’를 적어 넣는 아이들도 있을텐데요.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장래희망인 연예인, 선생님, 의사, 운동선수 같은 직업은 주변에서 비교적 자주 접할 수 있는 반면 ‘과학자’를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만약 과학자의 꿈을 가진 아이들이 현장의 과학자들과 함께 실험하며 미리 꿈을 실현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학자’를 꿈꾸는 청소년들이 미리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려 합니다. 

X-science의 < 주니어닥터 >는 전국의 청소년들에게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첨단연구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과학기술 마인드를 심어주기 위한 목적을 가진 과학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X-science 는 사회전반에 과학기술을 널리 보급하기 위해 과학기술부의 지원을 받아 2004년 출범한 ‘과학문화브랜드’입니다. X-Science 에서는 <주니어닥터> 외에도 다양한 과학 교육, 인턴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니어닥터>는 매년 여름방학마다(2008.8.4-14, 2009.8.3-21) 진행되는 행사로, 처음 주최되었던 1회 때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올해도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신청을 시작하자마자 마감되는 사태가 생겼다고 하네요.^^ 

참가방법 및 절차 
① 대덕연구개발특구 각 기관들이 진행하는 프로그램 목록을 보고, 원하는 프로그램에 각각 참여 신청을 하여 승인을 받습니다. 
② 승인받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날짜에 현장에서 참여하고, 프로그램을 마칠 때마다 패스포트에 스탬프를 찍습니다. 
③ 스탬프를 찍은 패스포트와 감상문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 제출하고, 인증서와 기념품을 수여받습니다.  
(대덕본원에서 진행되는 행사여서 멀리서 가는 분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숙박을 신청할 수도 있고, 셔틀버스도 제공된다고 하네요.)

제가 취재차 방문했던 날에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측정과 함께하는 물로켓 발사체험’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실내에서 직접 로켓을 제작하고, 밖으로 나와 서로 로켓을 쏘아 올리는 시합을 합니다. 무척 재미있겠죠? 



또 다른 장소에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미꾸라지 해동실험’이 진행되었는데, 이 실험은 특히나 아이들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아이들은 순간적으로 냉동시킨 미꾸라지가 다시 살아나는 모습을 보면서 눈을 떼지 못했습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본원에서는 연구원들과 함께 실험 현장을 탐방하고 각종 실험 기기들을 보며 ‘과학자’의 생활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니어닥터> 프로그램에서는 과학자들이 직접 실험실 밖으로 나와 아이들에게 지식과 생활을 전하고, 과학을 알리고자 노력했다는 것이 큰 의미를 가집니다.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여러 연구소에 참여를 제의했을 때, 대부분 반갑게 응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연구 단체들과 함께할 계획이라 하니, 매년 발전할 <주니어닥터>가 더욱 기대가 됩니다.^^

하루 일정이 끝날 즈음,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부모님과 아이들은 카이스트를 방문해서 학교 구경도 하고, 입학담당자와의 대담 시간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직접 물을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미래에 자신이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어떤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지만, 피상적으로 직업에 대해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영대 상담지원팀장


피상적으로 직업세계를 접하는 아이들을 보며 안타까워만 할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주니어닥터>와 같은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회를 주는 건 어떨까요? 과학에 대한 아이들의 꿈을 키워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낭만GO양이 | IDEA팩토리 고은아 기자 | go726@hanmail.net
어느덧 IDEA팩토리의 맏언니가 되었네요. 아이러닉한 상황들 속에서 하루에도 몇번씩 이성과 감성 사이의 조율이 필요한, 그런 학생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