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유학기제, 창의인성교육 자료 여기 다 있어요!(크레존) 본문

교육정보

자유학기제, 창의인성교육 자료 여기 다 있어요!(크레존)

대한민국 교육부 2016. 6. 10. 21:28

자유학기제, 창의인성교육 자료 여기 다 있어요!(크레존)





창의․인성 교육-다양한 교육정책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단어이지만, 가르치는 교사 입장에서도 항상 어려운 단어이기도 합니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이러한 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효과적인 창의․인성 교육을 위해 다양한 체험‧참여중심의 창의교육 수업모델을 공유하는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바로 창의교육 온라인 플랫폼인 창의·인성교육넷 ‘크레존'(www.crezone.net) 입니다.


♠ 크레존(www.crezone.net) 에선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처음엔 창의인성교육이란 단어를 보고 들어갔는데, 들어가자마자 방대한 양의 자료가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최근에는 학급별로 특색 있는 체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는데, 교사 입장에서는 학생들을 데리고 소규모 단체로 방문 할만한 장소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부모님들도 항상 아이들을 데리고 어디를 가면 좋을지, 고민을 호소하곤 합니다. 그럴 때 [창의체험 수업모델]에서는 학교 위치를 통해 지역별로 창의적 체험활동이 가능한 장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려 전국의 560여 곳이 모여 있어서 기간이 지난 장소도 있긴 하지만 예전에 몰랐던 새로운 장소들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요새 뜨거운 화제가 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에 활용 가능한 주제선택활동 프로그램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북이 제공되어 학교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창의‧인성 수업모델](780여종), [창의‧인성교육 평가모델](200여종), [지속가능발전교육(ESD) 프로그램](210여종) 등 학교에서 활용하기 좋은 다양한 융합수업들도 지도안과 활동사진 등이 자세하게 같이 제시되어 바로 현장에서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렇게 현장체험학습 메뉴에서 수학여행모델과 현장학습자료실을 들어가면 실제 체험에 활용 가능한 일정표, 활동지 파일 등이 제공되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자료실에서는 통합자료실의 수업 자료와는 또 다른 교사연구회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자료를 통해 교육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코너는 자유학기제 관련 수업 연구회가 올려주는 자료입니다. 이걸 통해 학생, 학부모는 자유학기제 활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교사 또한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활동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창의․인성교육 관련해서 어려움이 있을 땐?


크레존에서는 창의․인성교육 관련 질의응답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업, 평가, 교육과정 재구성 등에서부터 동아리지도, 학교행정까지도 창의․인성교육과 관련하여 어려움이 있으면 전국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 컨설턴트 등 전문가가 답변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학교 행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획안 등 파일까지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교사에게는 한결 든든한 창의인성교육 멘토링 서비스이죠? 이외에 자유학기제 관련 연수 정보, 블로그를 통한 창의교육 이야기 등 다양한 자료를 접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뉴스레터로 신청하여 정보를 접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창의․인성교육이 이슈가 되면서 어떤 건지 궁금한 학생이나 학부모도 이곳에서 정보를 접할 수 있고 다양한 자료도 얻을 수 있습니다.


 


♠ 교사의 크레존(www.crezone.net) 실제 활용기!

6학년 국어 1학기 3단원 마음을 표현하는 글에는 마지막 국어활동 부분에 칭찬 이어가기 활동이 나옵니다.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도 좋지만, 그동안 친구사랑 행사, 학교폭력 예방 교육 등과 칭찬나무 만들기 활동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 크레존(www.crezone.net) 에서 칭찬으로 검색해서 나온 자료를 활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대상으로 구성된 수업이었지만,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서술되어 있어 손쉽게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교수학습 과정안이 제공되고, 수업목표부터 평가까지, 교수자의 의도 설명과 활동지, 활동사진까지 포함되어 있어 파일 하나로 수업 계획이 가능했습니다. 수업을 위한 종합 선물 세트라고 해도 손색없는 자료들과 특히 다양한 교과를 융합한 수업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이 중 칭찬왕 게임 후 칭찬 활동지를 하는 수업을 통해 칭찬을 적어보고 마음을 표현하는 글쓰기를 하였습니다. 활동지도 수업을 위해 친절하게 설명과 함께 제공되어 학생들이 쉽게 활동을 이해하고 따라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들으면 멀게만 느껴지는 창의인성교육, 하지만 이렇게 실제 적용 사례를 살펴보고 가능한 수업에 손쉽게 적용해 본다면 우리 반 아이들도 좀 더 넓은 사고와 여유 있는 마음을 가진 아이들로 자라나지 않을까요? 선생님, 학생, 학부모 모두에게 유익한 창의인성교육 자료들, 이제 크레존에서 찾아 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