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6년 OECD 교육지표 조사결과”발표 본문

교육부 소식

​​“2016년 OECD 교육지표 조사결과”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6. 9. 29. 11:00

“2016OECD 교육지표 조사결과발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91511:30(파리 현지 기준) 2016OECD 교육지표(Education At a Glance; EAG)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OECD 교육지표는 46개국(OECD회원국 35, 비회원국 11)에 대한 학습환경 및 학교조직, 교육재정, 교육참여 및 교육성과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관련 주요 교육지표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 환경 및 학교 조직


교사 1인당 학생 수(’14)초등학교 16.9, 중학교 16.6, 고등학교 14.5으로 OECD 평균보다 각각 1.8, 3.6, 1.2명 많으나, 전년대비 모든 교육단계에서 감소(0.4, 0.9, 0.6)하였습니다.    

’05년 대비 초 11.1, 4.2, 1.5명 감소

학급당 학생 수(’14)초등학교 23.6, 중학교 31.6으로 OECD 평균(21.1, 23.1)보다 높으나, 전년대비 초등학교 0.4, 중학교 1.2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05년 대비 초 9.0, 4.1명 감소 



교사의 처우를 보여주는 ·공립학교 교사의 연간 법정 급여(’14)초임 교사의 법정 급여($26,910, $26,815)OECD 평균($31,028, $32,485, $34,186)보다 낮으나, 15년차 교사의 법정 급여(’14)($47,352, $47,257)OECD 평균($42,675, $44,407, $46,379)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적소비에 대한 구매력평가지수(PPP) : 20141월 기준 USD 1$1,012.71


 ’14년의 초중등 교사의 연간 수업주수(38)OECD 평균 수준이고, 수업일수(190)OECD 평균(183, 181, 일반고 180)보다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교육재정


초등~고등교육단계에서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13)5.9%OECD 평균(5.2%) 보다 높았습니다.교육단계별로는 초등학교 1.5%, 중학교 0.9%, 고등학교 1.2%, 고등교육 2.3%OECD 평균 대비 

중등교육은 비슷하며, 고등교육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OECD 평균 : 1.5%, 1.0%, 1.2%, 고등 1.6%   

GDP 대비 공교육비= ((정부부담 금액+민간부담 금액)/GDP)*100 

정부부담 공교육비 비율은 4.0%OECD 평균(4.5%) 보다 낮았으며, 민간부담 공교육비 비율은 1.9%OECD 평균(0.7%) 보다 높은 편이나 조사이래 처음으로 2%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특히, 고등교육단계 정부부담 공교육비 비율은 국가장학금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0.1%p(0.8%0.9%) 증가하였고, 민간부담비율은 0.2%p(1.5%1.3%) 감소하여 ’13년에 처음으로 고등교육 공교육비 민간부담률이 OECD 국가 중 3위로 하락하였습니다.   

국가장학금 : ’121.8<’132.8<’143.5<’153.6    

** 전체 공교육비 민간부담률 : ’16년 발표기준 OECD 국가 중 3(1위칠레, 2위미국)                         

                                       ’15년은 2, 141    

**고등교육 공교육비 민간부담률 : ’16년 발표기준 OECD 국가 중 3(1미국, 2위칠레)                      

                                            ’15년은 칠레와 공동 1, 141




'05년 대비 공교육비 중 정부부담이 차지하는 상대적 비중지속적으로 증가(중등 7.4%p, 고등 8.2%p)하는 추세, 중등단계에서 정부부담 비중이 감소(0.4%p)하는 OECD 국가들과 다른 경향을 보였습니다.



초등~고등교육단계에서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13)$8,658 OECD 평균($10,493) 보다 낮은 수준이나’08년 대비(’08=100)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은 중등교육은 28%, 고등교육은 13% 증가하여 OECD 평균(중등 8%, 고등 5%)보다 빠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 교육참여 및 교육성과


연령별 취학률(’14)5~1498%, 15~1987%, 20~29세 고등교육 31%30세 미만의 경우 대부분 OECD 평균보다 높았으며,     

연령별 취학률 = (해당 연령대 학생 수/해당 연령대 인구)*100     

OECD 평균 : 5-1497%, 15-1984%, 20-29세 고등교육 22%

유아교육단계(유치원어린이집) 연령별 취학률(’14)은 만390%, 492%, 594% OECD 평균 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OECD 평균 : 369%, 485%, 581% 



청년층(2534)고등교육 이수율(’15)69%OECD 평균(42%), 보다 높았으나, 장년층(55-64)18%OECD 평균(26%)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세대 간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수율 = (해당 연령의 해당 학력 소지 인구수/해당 연령의 인구수)*100

PIAAC* 2012 조사결과에 따르면, 부모가 모두 고등학교 졸업 미만 이수자일 경우, 고등교육을 이수한 성인(25~44)의 비율은 43%OECD 평균(22%)의 약 2배에 달해 OECD 국가 가운데 교육을 통한 세대간 학력 상향 이동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Program for the International Assesement of Adult Competencies(국제성인역량조사



교육의 경제적 효과를 나타내는 2564세 성인인구의 교육단계별 상대적 임금(’14, 고졸자 임금=100 기준)전문대학 112%, 대학 145%, 대학원 196%, 대학원(·박사)을 제외하고 학력에 따른 임금 격차가 OECD 평균보다 상대적으로 작았습니다.      

OECD 평균 : 전문대학 120%, 대학 148%, 대학원 191%


 이번 교육지표 조사결과는 OECD 홈페이지(www.oecd.org)에 탑재될 예정이며,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정보 가독성과 정책적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2016OECD 교육지표번역본을 금년 12월중 발간하여 교육통계서비스 홈페이지(http://kess.kedi.re.kr)통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09-15(목)1830국제엠바고 보도자료(2016 OECD 교육지표 조사 결과 발표)@.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