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2016년 인성교육 우수 사례집」발간‧보급 본문

보도자료

교육부,「2016년 인성교육 우수 사례집」발간‧보급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16. 18:23

교육부,2016년 인성교육 우수 사례집발간보급

- 인성교육으로 변화되어가는 학교 현장의 생생한 모습 전달 -


 

2016 인성교육 우수학교 학부모 참관 소감문

 

세화초등학교를 처음 들어설 때의 느낌은 낯설다 또는 신기하다는 느낌이었다. 그 이유는 같은 또래의 친구들끼리 서로 높임말을 쓰고 있기 때문이었다.

 ○○○ 어린이, 집에 가서 같이 게임하면 안돼요?”

 오늘 학원 먼저 갈 거라서 지금은 안돼요. 나중에 제가 연락할게요.”

처음 보는 광경에 , 이건 뭐지? 애들답지 않게.’ 조금은 신선한 충격을 받으며 한편으론 괜스레 미소를 짓게 되었다. 교장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그 동안 지속적으로 인성교육을 실천한 결과임을 알게 되니 새삼 교육의 힘이 대단하구나 그리고 믿을만하다는 생각을 굳혔다.

아이들은 언어로 모든 것을 배우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언어 중심으로 가까워졌다 멀어졌다 하는 것 같다. 이렇게 소중한 말이지만 우리는 언어의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고 살아간다.

요즘 학생들 사이에 일어나는 싸움을 보면 처음에는 사소한 말싸움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말 한마디에 기분이 나빠서 친구를 괴롭히거나 폭력 사태로까지 번지기도 한다. 긍정적인 말,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말을 사용하도록 지도한다면 학생들의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세상을 보는 마음도 긍정적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바로 지금 세화초처럼.

배려숲 가꾸기를 전통교육활동으로 내세워 실천하는 세화초등학교의 진심을 잘 알게된 나, 그리고 우리 아이들은 세화초등학교에 온 것을 너무 기쁘고 다행으로 생각한다.

 

제주 세화초등학교 4학년 ○○○ 학부모


 

교육부가 2016년 인성교육 우수학교 및 교사동아리의 활동 사례를 담은 우수 사례집을 발간했습니다.

 

이번에 보급하는 인성교육 우수 사례는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 제제정과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16’20)에 따른 것인데요. 종합계획은 지식 전달과 습득 중심의 수업방법을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 능력을 높이는 교실 수업으로 개선하여 학생의 더불어 사는 능력, 민주시민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을 길러내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이러한 변화를 끌어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모델 정립확산이 중요하다고 보고 인성교육 중심학교*를 선정지원하고 있으며, 교원을 인성교육 최고 전문가로 양성하고자 인성교육 우수선진교사*를 위촉하여 각종 연수와 워크숍을 통해 인성교육 중심 지도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인성교육 중심학교 : 30(‘13)64(‘14)65(’15)75(‘16)93(’17)

* 인성교육 우수선진교사 : 389(‘16)568(’17, 누적)

 

또한, 학생 및 학교가 요구하는 시급성 높은 인성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놀이, 역할극 등 체험과 활동 중심의 맞춤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있고, 학교 현장에서 자생적자발적으로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연구하는 교사동아리를 발굴하여 학생이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모든 시간과 장소에서 인성교육이 일상화되도록 교사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현황 : 9(‘15)13(’16, 누적)20(‘17, 누적)

* 인성교육 교사동아리 지원 현황 : 11(‘14)17(’15)92(‘16)200(’17)

 

이에 대해 교육부는 고루한 덕목 교육으로 생각하기 쉬운 인성교육이 아니라, 인성의 핵심가치 및 덕목을 체험과 실천을 통해 체화하고 내면화하여 행동으로 역량을 발현해 내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기르는 것으로 인성교육의 정의와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모든 교육주체가 행복해지고 학교 현장이 바뀌어가는 기제가 마련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성교육 중심학교 선정지원의 성과에 해당하는 인성교육 우수학교 사례집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2016년 인성교육 우수 사례집' 다운로드 받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