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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2교시 출제방향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20. 19:46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2교시 출제방향

- 2교시 : 수학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수학 영역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 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가 목표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 을 단순하게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는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 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

 

2. 출제 범위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은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했습니다. 수학 가형은 미적분 내용 전체와 확률과 통계의 순열과 조합, 확률, ‘기하와 벡터의 평면 곡선, 평면벡터에서 출제했습니다. 수학 나형은 수학 내용 전체와 미적분의 수열의 극한, 함수의 극한과 연속, 다항함수의 미분법, ‘확률과 통 계의 순열과 조합, 확률에서 출제했습니다.

3. 문항 유형

수학 영역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수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기본 계산 원리 및 전형적인 문제 풀이 절차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규칙과 패턴, 원리를 발견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문항, 주어진 풀이 과정을 이해하고 빈 곳에 알맞은 식을 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수학 개념, 원리, 법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과 실생활 맥락에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적용하여 해결하는 문항도 출제했습니다.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의 출제 범위 및 수준 차를 고려하여 각 30문항 중에서 4문항을 공통으로 출제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독립사건의 곱셈정리를 이용하여 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4, 나형 5), 자연수의 분할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7, 나형 8), 이항정리를 이용하여 (a+b)n꼴의 전개식 에서 각 항의 계수를 구하는 과정을 추론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19, 나형 19), 조합을 계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22, 나형 22)을 출제 했습니다.

 

이외에 수학 가형에서는 로그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삼각함수의 극한을 계산하고 문제의 조건을 만족하는 다항함수를 구할 수 있는 지를 묻는 문항, 접선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함수의 연속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정적분으로 표시된 함수의 의미를 알고 미분을 통하여 주어진 함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함수의 그래프 개형을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주어진 상황에서 조합을 적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확률의 곱셈정리를 활용하여 조건부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매개변수로 나타내어진 곡선의 미분계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벡터를 이용하여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평면벡터의 내적을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등을 출제했습니다.

 

수학 나형에서는 조건문에서 필요조건을 진리집합의 포함관계로 이해하고 계산 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무리함수에서 평행이동과 대칭이동으로 변화된 함수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유리함수의 그래프를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여러 가지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는지 를 묻는 문항, 로그의 성질을 이용하여 로그를 계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등비급수의 성질을 이용하여 도형의 넓이의 합을 구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를 묻는 문항, 함수의 연속의 성질을 활용하여 함수의 미정계수를 구할 수 있 는지를 묻는 문항, 기울기와 접선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이를 계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주어진 문제 상황을 만족하는 조건부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등을 출제했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수학 영역에서는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에게 적합한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내용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 3, 4점으 로 차등 배점하였다.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 모두 전체 문항 수의 30%를 단답형 문항으로 출제하였고, 답은 세 자리 이하 자연수가 나

 

오도록 했습니다.

 수학 가형은 미적분’ 15문항, ‘확률과 통계’ 8문항, ‘기하와 벡터’ 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학 나형은 수학’ 14문항, ‘미적분’ 10문항, ‘확률과 통계’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확률과 통계 4문항을 공통으로 출제하여 공통 문항 수를 2017학년도 수능과 같게 하였고, 공통 문항 중 2문항은 문항 번호를 달리했습니다.

 

수학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과 비교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통해 확인하세요!


 


 

 

[0601보도자료]2018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 2교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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