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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4교시 출제방향 본문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4교시 출제방향
- 4교시 : 한국사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 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
◦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췄습니다. 문항 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됐습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조선 후기 서민 문화를 소재로 하여 당시 회화의 경향에 대한 역사 지식의 이해, 삼국 통일 전쟁 과정의 연대기적 파악, 동학 농민 운동의 전개 상황 및 쟁점 인식, 독도의 역사를 탐구하는 데 필요한 주제의 설계 능력, 조선 시대 중인 계층에 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일제 강점기 형평 운동의 주장을 추론하는 등 다양한 유형 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유형과 내용의 문항들이 출제되었습니다. 신석기 시대의 생활상을 체 험 활동과 연계한 문항, 외국 기자에게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인 팔만대장경 의 가치를 설명하는 형식으로 우리 문화유산의 역사적 의미를 파악하는 문항, 기미 독립 선언서의 내용을 통해 3.1 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파악하는 문항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했습니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했습니다.
한국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과 비교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통해 확인하세요!
[0601보도자료]2018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 4교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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