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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실생활 중심으로 실시 본문
통계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실생활 중심으로 실시
-‘키가 큰 사람이 달리기를 잘할까?’프로젝트 수업으로 해결 -
- 교육부와 통계청이 협업하여 실용 통계교육 지원 -
교육부와 통계청(통계교육원)은 6월 7일(수) 빅데이터 시대 인재 육성을 위한 「2017 실용 통계 교육 추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교육부는 통계교육 내용을 실생활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개편하고, 교원 연수를 실시하고,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며, 통계청(통계교육원)은 공학적 도구인 통계교육 프로그램(SW 등) 개발, 교육용 실생활 데이터 제공, 교원 연수 등을 지원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학생들이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결과를 해석하여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통계적 소양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한데요.
통계적 방법은 불확실한 현상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 도구로서 사회 전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현재 학교 통계교육은 계산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생활 속에서의 통계 현상에 대한 비판적 추론 능력을 향상하는 데 부족합니다. 따라서, 통계교육이 실생활 중심의 실용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계교육 내용과 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학교원 인식조사 (2016년 12월, 7,229명)> ․ 통계교육을 실생활 중심의 실용 통계교육으로 바꾸는 것에 동의한다. (89.9%) ․ 수학수업에서 교구 및 공학 도구의 사용이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85.8%) |
이에 교육부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통계 내용과 교수학습방법을 통계적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하는 실생활 중심으로 개편했습니다.
그렇다면,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통계 단원은 어떻게 변화했을지 알아볼까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2015.9.) 통계 단원 변화 내용> ․ 초등학교 : 자료를 수집, 분류하고, 표나 그래프로 정리하고, 해석하는 능력 함양 ※ 초등학교 ‘확률과 통계’ 영역 명을 ‘자료와 가능성’으로 변경 ․ 중학교 :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 ‘도수분포와 그래프’를 ‘자료의 정리와 해석’ 으로 변경 ※ 공학적 도구 사용, 도수분포표에서의 평균 삭제, 상관관계 추가 ․ 고등학교<확률과 통계> : 자료수집 방법으로서 표본조사의 의미를 강조하고 미디어에 소개되는 통계 내용을 이해하는 통계적 소양 함양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중․고등학교에 2018년부터 적용되지만, 실용 통계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은 올해부터 활용하도록 했습니다.
수학교과 통계 단원 수업을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자료 수집, 분석, 정리 등 학생 탐구 활동 중심 수업으로 실시하고,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으로 실시하며, 자유학기 활동에 통계를 중심으로 한 타교과 연계 융합형 프로그램 운영을 권장했습니다.
▲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과정 예시
▲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주제 예시
▲ 통계 포스터 작성 예시 자료
또한, 학생동아리 활동 등을 통하여 자료에 기초한 의사결정 등 수학적 탐구 활동을 활성화하도록 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실용 통계교육이 내실있게 운영되도록 지원 활동을 강화하는 것인데요.
실용 통계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안내하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통계교육지원 누리집(통계교육세상, http://edu.kostat.go.kr)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통계교육원에서는 선생님들이 실용 통계교육의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여름 방학 중 실용 통계교육 선도교원 연수*를 실시하고, 시도교육청에서는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을 위한 직무연수**를 실시합니다.
* (초등) 30시간, 20명, (중등) 30시간 3기 90명, ** (교육청) 15시간, 17과정, 500명
▲ EBSmath(ebsmath.co.kr)에서 제공하는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 동영상 자료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제공하는 통계 자료
또한,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 함양, 동기 유발과 우수 사례 발굴을 위한 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합니다. 통계교육원에서는 매년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교 및 시도교육청에서는 자체 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교육부 남부호 교육과정정책관은 “실용 통계교육 지원을 위하여 통계청(통계교육원)과 지속적으로 협업을 추진할 것이며, 실생활 중심의 통계교육을 통해 모든 국민이 빅데이터 시대에 대비하는 통계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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