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7 유네스코 학교 전국대회 개최 본문

보도자료

2017 유네스코 학교 전국대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21. 22:11


2017 유네스코 학교 전국대회 개최

유네스코 이념 확산 및 세계시민 양성을 위한 학교 간 교류 프로젝트 활성화 -

 

 

교육부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2017 유네스코 학교 전국대회를 6월 3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서울고등학교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전국대회는 지난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행사로도교육청 및 유네스코 학교 교원이 모여 유네스코 이념의 교육적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우수 교육활동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인데요.

 

유네스코 학교(ASP-net)는 유네스코 이념을 실천하는 전 세계의 학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범지구적 네트워크로평화인권세계시민의식 확산을 위한 학내 교육활동을 실천하고회원학교 간 교류활동에 참여합니다.

 

유네스코 학교 네트워크(Associated School Project Network)란 1953년 유네스코 15개 회원국 내 33개 학교를 시작으로 유네스코 학교 네트워크가 구성되었으며현재 전 세계 10,000여개 학교가 가입하여 활동 중인데요한국은 1961년 4개교 가입을 시작으로 처음 유네스코 학교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국내 가입학교는 총 557개교입니다이 중 초등학교는 174개교중학교는 122개교고등학교는 247개교특수학교는 8개교그리고 대학교는 6개교 입니다.

 

이번 전국대회 슬로건은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의 중심유네스코 학교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세계시민교육 실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게 됩니다.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은 평화인권문화 다양성 등 인류 보편적 가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2015 유네스코 세계교육포럼당시 한국이 제안하여 채택된 글로벌 교육 어젠다이며이후 UN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반영된 UN 어젠다입니다.

이번 전국대회의 세부 행사로 유네스코 학교 네트워크 중심의 세계시민의식 실천방안에 관한 기조강연이 진행되며, 17개 시도교육청별 지역협의회 자리를 마련하여 지역사회-교육청-유네스코 학교 회원 간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또한학교급별(유네스코 학교 담당교원들이 각각 학교 교내지역사회국제교류 분과로 나뉘어 2016년 우수 교육활동 사례를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갖게됩니다.

 

교육부 최영한 국제협력관은 유네스코 이념 확산을 위한 네트워크 활동에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학교가 늘어나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일, ‘유네스코 학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세계시민의식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많은 학교에서 유네스코 학교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