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팩토리 ::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하기 좋은 놀이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는 ‘셋이 한몸 놀이’
 


2017.07.17 17:54 교육정보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하기 좋은 놀이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는 ‘셋이 한몸 놀이’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하기 좋은 놀이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는

‘셋이 한몸 놀이’

 

 

 

이런 때 활용하면 좋아요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 날 등 가족 행사가 많은 달입니다.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할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합니다.

이 놀이는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여 협동심을 발휘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하여 공동체 의식을 키우고 학교에서 배운 놀이로 집에서도 한다면 가족과의 관계도 돈독해 질 수 있습니다. 가족 수가 적을 경우에는 2인, 3인으로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놀이 방법을 알아보아요


① 놀이는 협동심을 발휘하여 물건을 찾는(또는 목적지에 도착하는) 놀이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놀이는 3명이 한 팀이 되어 진행됩니다. 먼저 상대팀이 물건을 일정한 장소에 숨깁니다. 그리고 책상이나 의자 등을 활용하여 장애물을 설치하도록 합니다.(가정에서는 각 티슈나 베개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3명은 각각 약점이 있습니다.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여 물건을 찾거나 목적지를 찾아가야 합니다.


1) 앞을 볼 수 있지만 움직일 수 없고 말을 못하는 사람
2) 말을 할 수 있지만 앞을 볼 수 없고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안대착용)
3) 움직일 수는 있지만 앞을 볼 수 없고 말을 못하는 사람(안대착용)


③ 1), 2)번 사람이 놀이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약속을 정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오른손으로 등을 건드리면 전진, 왼손으로 등을 건드리면 멈추기 등 약속행동을 정합니다. 놀이가 시작되면 1)번 친구는 목적지를 보고 2)번 친구에게 손으로 동작을 전달합니다. 그러면 2)번 친구는 말을 하여 3)번 친구에게 명령을 합니다. 3)번 친구는 움직여서 물건을 찾아야 합니다.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하여 놀이를 진행합니다.


④ 게임을 시작할 때는 일자로 선 상태에서 시작하며 물건을 찾는(목적지를 찾는) 시간을 측정하여 순위를 매깁니다. 3명이서 할 경우에는 1명은 물건을 숨기는 역할을 하고 한 명은 안대를 착용하고 물건을 찾는 역할, 다른 한 명은 앞을 보고 손으로 명령을 내리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① 말로 하는 의사소통도 있지만 우리 주변에는 손동작, 표지판과 같은 다양한 약속 언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서도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② 이 놀이의 핵심은 팀워크입니다. 협동심을 키워서 단결된 모습을 보일 수 있고 가정에서 할 경우에는 가족의 화합을 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 이해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5월에 하는 이유


①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큰 준비물 없이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놀이입니다. 서로를 믿고 의지하면서 한 번 크게 웃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②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협동심은 대인관계의 기초가 됩니다. 우리 아이들이 타인을 배려하고 타인과의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한 연습을 하는 것은 즐거움과 더불어 올바른 인격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응용해 보세요!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 놀이

 

 

① 팀을 나눕니다. 팀원은 4명 정도가 적절합니다.

 
② 이 놀이는 두 팀 간의 대결로 진행을 합니다. 교사가 제시어를 주면 학생들은 교실을 돌아다니며 제시어와 관련된 물건을 찾아 조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빨주노초파남보라고 제시어를 말하면 교실에 있는 물건 중에서 빨주노초파남보색을 가진 물건을 찾아서 빨리 나열하는 팀이 승리합니다.(단, 색연필과 같은 물건을 나열하는 것은 제외합니다.)
 

③ 뿐만 아니라 수학의 도형 단원에서 도형 찾기로도 할 수 있습니다. 원 3개, 삼각형 2개, 사각형 2개 이러한 식으로 제시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영어 교과를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교실 물건에 적힌 글자를 이용하여 ‘KOREA’ 글자 먼저 만들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특정 글자를 조합하는 것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물건에 적힌 글자를 통해 ‘행복한 교실’ 글자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④ 가정에서 한다면 ‘우리 엄마에게 소중한 물건 3가지’, ‘아빠가 지난주에 입었던 옷 3가지 찾아오기’ 등으로 응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⑤ 토너먼트를 통해 최종 승리한 팀에게 보상합니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① 주변에 대한 관찰력을 키우고 순발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② 우리 가족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놀이를 통해 서로에 대해서 더욱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글_ 유철민 같이놀자교사연구회 대표(인천신현초 교사)

출처_ 행복한교육 2017. 5월호

 

 

 

  

 

 

 

신고
 


0 Comments 0 Tracbacks

이 글이 속한 카테고리는 교육정보 입니다.

 

Leave a Reply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