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역사교사, 세계로 나가 독도 영유권을 외치다 본문

보도자료

역사교사, 세계로 나가 독도 영유권을 외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8. 7. 14:51


역사교사, 세계로 나가 독도 영유권을 외치다

- 교육과정연계 역사현장답사단 운영을 통한 역사수업 개선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대전교육청(주관교육청, 교육감 설동호)은 역사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교육과정연계 역사현장답사단(2017.7.21~8.14)을 운영합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 2회 차인 역사현장답사단은 국내·외 역사 유적지 현장 답사를 통해 유물·유적의 역사적 의미를 생생하게 학습하고, 직접 수집한 교육 자료를 활용하여 현장감 있는 역사 수업을 구현하는 데 그 운영의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세계사 속에서 한국사를 이해해야 한다는 세계사 교육의 강화와 최신의 참신한 역사자료가 필요하다는 학교 현장의 요구에 따른 것입니다.

 

역사현장답사단은 역사교육을 담당하는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각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국내 50(243), 국외 47(226),  97(469)을 선발하여 운영하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현장 답사지로는 한국사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16년 근대 이전 중심의 15코스에서 안동, 임진각을 추가하는 등 근현대사 분야를 강화하여 총 20코스를 선정하였으며, 일제 식민 지배하에서 독립운동 및 6·25 전쟁 관련 유적지를 답사함으로써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한 애국 선열들의 삶과 정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국외 현장 답사지로는 ’16년 한국사 중심의 10코스에서 동아시아사 및 세계사 교육과정과 연계된 미국, 발칸 반도 등을 추가하여 21개국,  15코스를 선정하였으며, 현장 답사를 통해 역사적 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고, 세계 민족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통해 세계사 속에서 우리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한편, 올해 국외 현장답사단은 역사교육 관련 자료 수집에 중점을 둔 작년 사업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팀 별로 현지의 한국 학교 등을 방문하고,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홍보하는 등 한국바로알리기를 실시합니다.

 

발칸 반도를 답사하는 모스타르 답사단은 지난 4월부터 독도 스티커 및 부채를 자체 제작하여 기념품으로 제공하는 홍보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스타르답사단의 팀장 신현아 교사(경기 성남백현중)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등 발칸 반도의 한복판에서 독도가 명백히 우리 땅이라는 사실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라는 포부를 밝혔으며, 원친답사단의 인솔자 오석진 장학관(대전교육청) 이곳 사라예보에서는 1984년 동계올림픽이 개최되었기에 평창올림픽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열심히 평창올림픽 개최를 홍보하여 세계 평화와 화합의 장이 평창올림픽을 통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현지의 상황을 전했습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역사현장답사단의 활동을 통해 수집한 다양한 역사 수업 자료를 활용하여 현장감 있는 학생참여의 역사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현장 답사에 참여한 선생님들을 전국의 역사교원 수업 개선을 위한 우수 인력으로 활용하여 생생한 경험이 학교 현장에 최대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역사교원의 수업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역사교원 역량강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