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7 아세안국가 우수 이공계 대학생 초청연수 수료식 개최 본문

보도자료

2017 아세안국가 우수 이공계 대학생 초청연수 수료식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8. 14. 17:03


2017 아세안국가 우수 이공계 대학생 초청연수 수료식 개최

- 초청연수생 120, 한국의 수준 높은 이공계 교육 환경에 만족 -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은 8 10() 17시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A&D홀에서 ‘2017 아세안 국가 우수 이공계 대학생 초청연수 수료식을 개최합니다.

 

동 연수는 2015년부터 아세안 국가의 우수 이공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의 우수한 이공계 학문 분야와 산업 발전상 등을 단기간 체험하도록 하여 친한(親韓)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다양한 국가의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하여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번 연수는 총 5주 동안(7.10.~8.11.) 진행되었으며, 한국의 이공계 전공 강의 및 실험실습, 연구과제 수행, 연구소 및 산업체 체험과 한국 문화역사 체험 등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습니다.

 2017년 연수기관(연수분야) : 경희대(기계공학·환경공학·사회기반시스템공학), 중앙대(전기전자공학), 충남대(동물자원과학), 계명대(건축·토목공학), 조선대(기계공학·용접접합과학공학)

 

특히 사업 3년차인 올해는 3.2  1의 지원 경쟁률*, 아세안 10개국** 출신 학생이 모두 참여하는 등 학생들의 관심이 매우 컸습니다.

* 3년간 지원 경쟁률 추이 : (‘15) 2.1:1  (‘16) 2.6:1  (‘17) 3.2:1

**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동 연수는 전공 이론 강의뿐만 아니라, 그룹별 연구과제 선정 후 한국의 첨단 실험·실습 환경에서 직접 연구하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연수생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창의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는 동안, 한국의 교수진과 대학원생의 열정적인 지도와 수준 높은 한국의 이공계 교육에 높은 만족감을 보였습니다.

 

오늘 수료식을 통해 연수생 모두가 한 자리에 모여 연수 소감문과 연구과제 결과를 발표하는 등 그간의 성과를 공유했습니다.

 

< 연수 참가 학생 소감>

 타베삭(Thaveesack Ghotthongbay, 라오스)

조선대의 모든 모듈 전공 수업과 교수님 강의가 좋았고,

새로운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는 용접접합과학공학 연구결과팀에 편성되어 실험을 수행하는 동안,

저의 미래에 대해 새로운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송기동 국립국제교육원 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이공계 분야의 우수한 유학생을 유치하고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2015년도 연수 참가자 중 한국 대학에 진학한 성과를 거울삼아, 향후 많은 우수 학생들이 한국으로 유학 올 수 있도록 대학의 지속적인 지원과 학생들의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최영한 교육부 국제협력관은 지난 2년 간 동 연수의 성과와 경험을 토대로 올해는 아프리카중남미 지역으로 확대하였고, 향후 중앙아시아(CIS) 등 전략적 협력이 필요한 지역으로 확대하여 다양한 국가의 유학생을 유치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