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고교 대학 연계 프로그램, 꿈을 찾는 학생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고교 대학 연계 프로그램, 꿈을 찾는 학생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8. 14. 17:08


고교 대학 연계 프로그램
,

꿈을 찾는 학생들


 

 

학생부 종합 전형을 비롯한 대학별 수시 전형의 확대로 인해 학생들의 진로 선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로를 비롯해 경험해보지 않고 무언가를 결정한다는 것은 언제나 어렵습니다.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많은 학생을 돕고자 고등학교와 대학교는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진로를 선택할 때 도움을 주는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이란 고등학교 학생들이 대학교를 방문하여 진로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대학 측에서 고교생들에게 강의를 제공하는 등의 활동입니다. 고등학생 입장에서는 대학 수준의 학습 내용을 미리 경험해보고 학생들의 잠재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등학교 - 대학 연계 프로그램들의 종류

 

위 사진과 같이 대학교 측에서 고등학생들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종류는 학과 체험, 고교 활동 연계, 캠프, 모의 면접 등 다양합니다. 저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서 다양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경험해 보았는데요, 그 중 직접 경험한 프로그램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우송대학교에서 진행된 'WSU 동아리체험교실‘,

사진은 기자의 연계 동아리였던 우송대학교 미디어 디자인 동아리 아이뷰

 

먼저 대전 우송대학교에서 진행되었던 고등학교 동아리와 대학교 동아리간의 연계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우송대학교뿐만 아니라 타 대학교에서도 많이 진행하고 있는 활동인데요, 고등학교 진로 동아리의 활동과 맞는 대학교 동아리를 선정하여, 멘토-멘티 활동과 협동 활동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진로에 관한 여러 가지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진로가 디자이너이기 때문에 우송대 내 미디어 디자인 동아리인 아이뷰 와 함께하는 멘토-멘티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연계 활동에서는 앨범 디자인, 노트 디자인, 에코백 디자인 등 실생활과 밀접히 연관된 디자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같은 진로를 가진 대학생 멘토들을 만나며 꿈에 대한 목표 의식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건양대학교에서 진행된 대학 학과 체험 교실 (융합디자인학과)

 

다음으로 소개할 활동은 대학교의 학과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학과 체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대학교에 들어가 공부할 전공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인데요. 저는 논산 건양대학교에서 진행되었던 융합디자인학과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학과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입시 내용, 그리고 학과에서 진행하는 디자인 관련 체험 등의 활동을 진행하며 해당 학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 융합대학 모의면접

 

대학 입시에 있어서는 학생부와 같은 서류 전형도 중요하지만 면접 전형이 있는 대학교에서는 면접의 비중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몇몇 대학들은 학교의 면접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모의 면접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는데요. 세종대학교에서 진행된 소프트웨어 융합대학 면접 중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을 택해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았습니다. 실제 해당 대학교의 면접 전형과 동일하게 진행되었고, 또 대학 선배들의 학교생활, 생활기록부 작성 팁, 면접 때 긴장하지 않는 방법 등의 소개가 이어져 해당 대학교의 수시 전형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이를 통해 실제 면접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처럼 모의 면접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는 것은 미리 면접 현장에 대해 체험하며 정보를 접하고 예상되는 질문에 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다양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와 관련된 활동을 진행하며 고등학교 내에서는 할 수 없었던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독자분들 중에 고등학생이 계시다면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신청해 꼭 한 번 참여해 보셨으면 합니다.



 연계 프로그램 신청 방식



 신청 예시 (세종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모의 면접 신청란)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참여는 각 대학별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 혹은 고등학교 내의 참여 요청 공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은 고등학생들이 많이 참여해 진로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이승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