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사립대 입학금 실태조사 결과 발표 본문

보도자료

사립대 입학금 실태조사 결과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0. 12. 17:48


사립대 입학금 실태조사 결과 발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가 사립대학 입학금의 단계적인 감축을 추진하기 위하여 지난 9월 실시한 사립대 입학금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사립대 입학 실소요 비용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 4년제 사립대(156개교)  80개교가 조사에 참여하였는데요. 그 결과를 먼저 살펴볼까요?

 

입학금의 5%는 입학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행사비로 사용되었으며, 8.7%는 신입생 진로적성검사, 적응프로그램 등 학생지원경비로 사용되었습니다.

 

입학금의 14.3%는 홍보비로, 20.0%는 신편입생 장학금 등으로 사용하였으며, 14.2%는 입학관련부서 운영비로 사용하였고, 33.4%는 일반운영비에 포함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아래 표를 통해 항목별 지출내역을 확인해주세요.

 

 그럼 A대학의 사례를 실제 금액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조사는 입학금이 실제로 사용되는 양태를 처음으로 조사하였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순수하게 입학 실비용을 어디까지 인정할 것인가는 향후 좀 더 검토가 필요한 부분인데요.

 

교육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적정하게 인정될 수 있는 입학 실비용의 인정 기준 및 단계적 감축 방안을 사립대학과 협의를 거쳐 마련할 계획입니다. 오는 10 13일 전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단 소속 대학의 기획처장 20여명과 함께 사립대학의 입장을 최종 조율할 예정입니다.

 

교육부는 입학금 폐지가 국민의 염원인 만큼 입학 절차에 실제 사용하지 않는 비용의 징수는 국민적인 지지를 받기가 어렵다는 점을 사립대학이 충분히 인지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