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장애학생의 더 큰 꿈을 향한 아름다운 도전 본문

보도자료

장애학생의 더 큰 꿈을 향한 아름다운 도전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0. 12. 17:50


장애학생의 더 큰 꿈을 향한 아름다운 도전

-‘함께하는 도전과 열정, 다가오는 꿈과 미래 전국장애학생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교육부가 함께하는 도전과 열정, 다가오는 꿈과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10.12.()부터 10.13.()까지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에서 ‘2017 전국장애학생직업기능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이 대회는 장애학생들에게 직업기능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인으로서 꿈을 다지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사회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목적으로 1972년부터 전국 규모로 열리고 있는데요.


이 행사는 감각지체장애(시각청각지체장애) 영역과 발달장애(지적정서행동, 자폐성장애) 영역으로 나누어 격년으로 개최됩니다. 올해에는 17개 시도교육청을 대표하는 발달장애학생 488명이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발휘하고, 문화공연 등에 참여하면서 우정과 화합을 다지게 됩니다.

 

그럼, 최근 3년간 대회 개최 현황을 아래 표를 통해 살펴볼까요?

 

 

 

또한, 지도교사, 관리자 등 특수교육 관계자들은 진로직업교육에 대한 정보교환, 담당자 간 유대 강화를 통해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는데요.

 

학생 및 지도교사 등 총 1,200여 명이 참여하여 1 2일 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발달장애 영역 2개 분과에 7종목씩 총 14종목으로 이루어집니다.

 

특수학교 분과는 도예, 종이공작을 포함해 7종목, 특수학급 분과는 다과요리, 외식보조, 사무보조를 포함해 7종목 등 특수학교() 직업교육과정 및 취업이 용이한 종목 등을 중심으로 그동안 쌓은 전문기량을 겨룹니다.


분과별 대회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수학교) 과학상자 조립도예세차전기배선종이공작제과제빵제품포장

(특수학급) 과학상자 조립다과요리사무보조외식보조전기배선제과제빵제품포장


  

최우수상 1명에게는 국무총리상, 대상 14명에게는 교육부장관상,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에게는 대회장상을 수여하는 등 참가 학생 전원에게 상을 수여함으로써 대회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보람과 자긍심을 경험하게 할 예정입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대회를 계기로 장애학생들의 전문 직업기능이 신장되어 당당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현장중심 직업교육을 통해 장애학생들이 직업인으로 사회에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