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 경북 안동에서 만나다 본문

보도자료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 경북 안동에서 만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0. 16. 18:59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 경북 안동에서 만나다

- 교육부, 경북교육연구원에독도전시관개관 -

 

 

교육부와 경상북도교육청은 10 16() 경북교육연구원에서 독도전시관 개관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최근 독도선회 관광 및 입도자 수*의 증가로 독도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인구수에 비해 여전히 많은 시민들의 독도에 대한 인식과 체험은 부족한 실정인데요.

* (2014)139,892(2015)178,785(2016)206,630, 울릉군 독도관리사무소 통계

 

이에 교육부는 학생 및 시민들에게 살아있는 독도교육의 장을 제공하여 독도영토주권 의식 및 독도 사랑 실천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2012년부터 독도전시관을 구축운영해 왔습니다.

 (2012)서울, (2014)경남, 충북, 전북, (2015) 대전, 인천, 경기, 전남, (2016) 대구, 광주

 

올해에는 지난 8월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개관에 이어 이번에 경상북도교육청에 독도전시관을 마련하였습니다!

 

경북 독도전시관은 경북교육연구원에서 상설전시관으로 운영되며, 학생 및 시민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독도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독도 관련 전시물을 기획구성하는데요.

 

독도를 1/500로 축소한 독도 모형 중심으로 독도의 자연과 생태계를 영상 자료와 함께 전시하여 독도를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독도와 관련한 국내외의 사료와 지도 등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전시구성하여 독도가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우리나라 고유의 영토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변천 과정과 2016년 검정 통과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를 ‘2017 독도 바로알기교재와 함께 전시하여 일본의 독도 역사 왜곡에 대해 관람객들이 능동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


독도를 보다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독도 영상관, 가상현실(V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독도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독도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독도신문 키오스크(Kiosk)*, 독도 엽서쓰기, 독도퍼즐 포토존 등 다양한 체험활동도 마련하였습니다.

* 독도 체험활동으로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이메일로 전송 받도록 하는 프로그램

 

앞으로 독도전시관은 경북교육연구원의 아이티(IT) 월드관, 향토체험관 등과 연계한 다양한 특색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며, 동북아역사재단과 함께 학생 및 시민을 위한 다양한 독도 관련 행사를 개최하여 전시관 활용도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축사를 통해 독도 수호의 첫걸음은 독도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사랑으로부터 시작된다.”라고 강조하며, “많은 학생과 시민들이 독도를 직접 가보지 못하더라도 독도전시관을 통해 독도를 생생하게 체험하면서 독도에 대한 관심과 사랑의 마음을 키워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