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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을 받아들이는 것이 다문화가 아니라, 우리가 변화하는 것이 다문화이다! 본문
그들을 받아들이는 것이 다문화가 아니라,
우리가 변화하는 것이 다문화이다!
- 2017. 다문화교육 포럼 및 사업 성과보고회 개최 -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중앙다문화교육센터는 12월 19일(화)에 서울 코엑스에서 다문화교육 포럼과 2017년 다문화교육 지원 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전국의 유․초․중등 교원, 학계, 시・도교육청 담당자,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다문화교육 성과를 공유하고, 다문화교육 발전방안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1. 2017년 다문화교육 포럼
이번 「2017년 다문화교육 포럼」은 ‘우리 사회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한 교육의 역할과 향후 과제’라는 주제로 학계 및 교육계 관계자들이 우리 사회의 다문화 인식을 진단하고, 교육적 시사점과 향후 교육의 과제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날 포럼에서 첫 발제자인 이화여자대학교 장한업 교수는 “한국 다문화사회의 교육적 과제”라는 주제로 발표합니다. 장한업 교수는 “그들을 받아들이는 것이 다문화가 아니라, 우리가 변화하는 것이 다문화이다.” 라는 인식전환을 강조하면서, 학교 현장의 다문화 수용성을 진단하고, 다문화교육의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학교구성원(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인식 개선’, ‘다문화 친화적 교육여건 조성’ 등 다문화교육 과제를 제안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한 교육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학계, 언론계,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모여 종합 토론이 열립니다. 토론자들은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한 교육 역할 및 수행 방향, 앞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 및 대안 등 다문화교육 세부 주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2. 2017년 다문화교육 성과 보고회
2017년 다문화교육 성과보고회는 한 해 동안 학교에서 운영된 다문화 교육 지원 사업의 우수 사례를 학교 현장에 확산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우선, 지역 내 자원을 연계하여 지역 맞춤형 다문화교육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15년부터 도입된 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우수사례를 발표하는데요.
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사례 (전남) 중도입국학생 지원을 위한 다문화교육 전담사 배치, 찾아가는 예비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예비교육 지원단 운영, 학습 한국어사전 등 다문화교육자료 개발・보급, 다문화교육지원단 구성 등을 통한 지역 다문화교육 전문가 확보 (부산) 다문화학생 공교육 진입을 위한 다문화 예비학부모 입학 설명회 개최, 다문화 정책학교 지원을 위한 강사 인력풀 구성,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연수 운영, 다문화이해교육 연구회 운영을 통한 학습자료 개발 |
특히, 이번 보고회에서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우수사례”를 4개 분과로 나누어 각 현장 교직원이 그간 쌓아온 노하우와 경험을 테드(TED) 강연 방식으로 공유합니다.
‘연구학교/다문화교육 교사연구회’ 분과에서는 다문화 연구학교와 다문화교육 교사연구회가 ‘다문화교육 운영 모델 연구 결과’를 발표합니다. ‘다문화 유치원’ 분과는 강원도 봄봄유치원을 포함한 5개의 다문화 유치원이 ‘언어교육’과 ‘다문화 이해교육’, ‘가정-지역 연계’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운영 사례를 발표합니다. ‘다문화 예비학교’ 분과에서는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방법, 학교생활 적응 지원 등을 주제로 김해 동광초 등 6개의 예비학교 운영사례를 발표합니다. ‘다문화 중점학교’ 분과는 교과교육활동, 비교과연계활동, 지역 네트워크 연계 등을 주제로 5개의 중점학교가 운영 사례를 공유합니다.
정종철 교육부 학생복지정책관은 “이번 포럼과 성과보고회를 통해 발굴된 사례들이 교육 현장에 널리 퍼져, 성숙한 다문화사회를 열어가기 위한 자양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다’라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다문화학생의 학교 적응 및 잠재력 계발을 위한 맞춤형 교육 지0원을 통해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을 실현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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