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에 입학한 후 아토피가 생겼어요 본문

교육부 소식

학교에 입학한 후 아토피가 생겼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0. 7. 27. 10:08

위 사진과 내용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엄마, 가려워.
가려워서 잠을 못자겠어.
가려워서 긁느라고 공부를 못하겠어요.
어젯밤에 잠을 못자서 너무 피곤해요.
 
이 이야기를 우리 아이에게서 듣는 부모의 마음은 너무 아플 것입니다. 수업을 하다 보면 수업 중에 몸을 긁는 아이가 있습니다. 경력이 많으신 선생님은 최근 들어 그런 아이들이 부쩍 는 것 같다고 이야기를 하십니다. 긁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알지만 참을 수 없는 가려움에 어쩔 수 없는 그런 아이를 보면 너무 안타깝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펼쳐진 쪽 부분에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성장하면서 특징적으로 팔이 굽혀지는 부분과 무릎 뒤의 굽혀지는 부위에 습진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성장하면서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성인아토피로 남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유병률이 인구의 20%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네이버 백과사전 참고>
   

어린이 10명중 3명이 앓는다는 아토피. 
실상이 이런데도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유전이라는 이야기, 임신 중 음식에 의한 원인으로 보는 경우, 발병 원인을 어느 한 가지로만 설명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산업화로 인한 매연 등 환경 공해, 식품첨가물 사용의 증가, 서구식 주거 형태로 인한 카펫, 침대, 소파의 사용 증가, 실내 온도 상승으로 인한 집 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알레르겐)의 증가 등으로 생각하고 있죠. 특히 “새집 증후군”이라는 원인을 많이 생각하십니다.
 
“저희 아이가 어릴 때 태열이 약간 있었거든요. 그 후 돌전에 깨끗하게 나았어요. 그런데 작년에 시골에서 올라오면서 약간씩 아토피 기운이 보이더라고요. 그런데 입학하고 나서 정말 심하게 아토피가 생겼어요. 너무 속상해요. 병원에 가도 딱 원인을 찾지도 못하고 몇 년째 이러고 있답니다.”

이 아이의 아토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의사도 정확하게 파악 못하는 원인을 확정짓기는 힘든 실정입니다. 하지만 아토피를 가진 부모님은 조금이라도 단서가 되는 실마리가 있으면 이를 잡으려고 노력하시죠. 자신의 임신 중의 작은 행동, 양육중의 작은 행동 하나하나 마음에 걸리시는 것입니다. 

이 부모님도 욕심 때문에 시골에서 서울로 갑자기 올라와서 공기가 너무 나빠져서 생긴 것이 아닌지, 서울로 이사 오면서 새 아파트에 입주를 했는데, 이로 인한 새집 증후군과 새 가구 증후군 때문은 아닌지, 온갖 단서들이 머릿속을 돌아다니며 아이에게 죄책감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또, 이 아이가 입학한 학교는 새로 개교한 학교였습니다. 이 부모님은 새집에 새 학교로 이사, 입학과 함께한 스트레스 등 모든 것이 마음에 걸렸습니다.
 
새 집, 새 학교를 선호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가구와 건축자재에서 나오는 환경호르몬에 대한 많은 문제들 때문이죠. 이런 여러 가지 취지에서 정부에서는 “그린에코스쿨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학교, 건강한 성장을 위해 지금 학교 현장은 안팎으로 녹색의 바람이 불고 있는 것입니다.
 
 
녹색의 학교에 한번 가볼까요?
 
2009년 “Eco- School”로 선정된 서울의 한 초등학교는 1년간 굉장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 학교에서는 건물에너지 합리화 사업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켰습니다. 이를 위해 옥상에 태양열 에너지 공사를 하였다. 또, 이를 통해 정문 현관 앞 전광판을 작동을 시키고 있습니다. 새는 에너지 낭비를 막기 위해 전 교실을 이중창으로 개선하였습니다. 

또, 현관과 교장실, 행정실, 교무실의 전등을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 전등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이렇게 시설을 한 후 학교 공공요금의 30% 가량이 절감되었다고 합니다. 생활 속에서 아이들이 녹색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물 아껴쓰기, 에너지 아끼기, 실내 적정 온도 유지하기, 쓰레기 재활용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의 활동을 수시로 교육, 점검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변화는 친환경 자제를 사용한 책걸상 등으로 학교 가구를 교체하였으며, 페인트도 친환경 페인트를 사용해 새로 칠을 했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아토피 천식 등의 걱정 없이 좀 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한 것이지요. 그 외에도 1인 1화분 가꾸기, 텃밭 가꾸기, 농촌 체험 등을 통해 아이들이 좀 더 친환경적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시설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급식실에서도 기름진 식사나 인스턴트 보다는 유기농 재료와 건강한 녹색 식단으로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식사로 인해 일어날 아이들의 건강상의 문제인 비만이나 아토피 등을 예방, 치료하기 위한 움직임이죠. 또, 학교 인근은 그린푸드존으로 설정하여 아이의 건강을 해치는 불량식품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 해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무엇일까요? 재산, 학벌 등을 생각하십니까? 하지만 이러한 모든 것들은 “건강”이라는 테마에 비하면 미약한 것들입니다. 

건강이 바탕이 되지 않는 부와 명예가 의미가 있을까요? 이런 것을 생각한다면 건강한 삶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더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취지에서 대한민국은 “녹색성장”을 모토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꽤하고 있고 이런 움직임의 일환으로 학교도 에코그린 스쿨을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녹색성장이란  ‘녹색성장(Green Growth)’이란 단어는 ‘환경(Green)’과 ‘성장(Growth)’ 두 가지 가치를 다 포괄하고 있다. 환경과 성장이라는, 잘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개념의 결합은 이미 선진국에선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으로 실현되고 있는 것이죠.
     

친환경 자재를 이용해 변경하고 있는 운동장 모습
 
전국적으로도 많은 학교들이 그린스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다양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그린스쿨 사업 대상학교의 설계를 완료하고 공사에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과거의 획일적이고 친환경 기법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노후 된 학교를 자연친화적 미래형 학교로 개선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 이를 위해 257억원이 투입되고 있다고 하네요. 

충청도의 한 학교도 경우 흙먼지가 날리는 운동장을 천연잔디로 바꾸고 있답니다. 천식이 있는 학생의 경우에 매우 좋겠지요? 또, 생태공원, 휴게 공간 등을 조성해서 아이들이 좀 더 녹색 자연에 가까이 있는 시간을 늘리고자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노후 시설을 철거하고 친환경적인 녹색재료를 활용 전면적으로 리모델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학교의 친환경 시설- 절수기, LED등, 친환경 책걸상,친환경 가구
 
 
이렇게 전국적의 학교는 그린스쿨의 푸르른 바람이 일고 있는 것입니다. 정부에서는 전국 200개 학교를 그린 스쿨로 바꾸는 데 2012년까지 1조원의 예산을 책정 했습니다.
    

그린 푸드존

 
- 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인성교육을 위한 수목조성, 생태연못을 조성, 친환경 포장재 개선, 식품에 있어서도 그린 푸드를 지향. 
- 태양광 옥외 가로등 설치, 지열 및 태양열 에너지를 이용한 냉.난방 및 급탕설비, 빗물이용시설, LED 조명시설 설치와 고효율 조명기구 설치, 에너지 절약형 창호교체, 심야전력 도입시설 설치, 원격 자동제어 시스템 도입 등의 에너지 절감. 
- 환경 외장재, 천연형 벽지. 바닥재. 내장재, 친환경형 도색, 석면함유 텍스교체 등을 통한 친환경 소재로 개선. 
- 학교 담 허물기 작업을 해서 그 공간에 녹지를 조성하고 지역 주민과 함께 하는 자연 친화력 높이기. 
- 자전거 안전교육을 실시해서 아이들을 통해 친환경 교통 수단을 가정에까지 전파하고자 하는 환경 실천. 
- 저탄소 녹색성장 마일리지제를 운영하는 생활 실천. 
- 친환경 체험학습 확대 및 환경운동 실천. 
등 학교에 부는 녹색의 바람은 종류도 방법도 너무 다양합니다.
 
특히 전북 진안의 조림초등학교(http://www.jres.es.kr/)는 아토피 시범학교로 지정되었는데요. 폐교설 나돌 정도로 학생수가 적었던 이 학교는 시범학교로 지정 된 후에 100통 이상의 문의 전화와 수십명의 전학생을 유치하게 되었습니다. 아토피에 좋다는 편백나무가 울창한 학교, 편백나무와 친환경 자재로 만든 책상, 친환경 식단 등 이 학교의 아토피 예방 녹색 프로그램은 매우 알차고 다양합니다.

이 외에도 구청에서 학교와 연계해 아토피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들도 있죠. 주체는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어린이, 대한민국, 미래, 건강이라는 같은 지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연 체험을 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우리의 학교의 모습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공부만 하는 학교, 지식을 전달하는 학교가 아닌 대한민국의 미래, 지구의 미래까지 생각하는 함께하는 학교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환경오염으로 인해 지구상에는 기존에 없던 병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통 받는 존재는 우리의 아이들입니다. 어른의 욕심으로 가려워 긁적대는 아이들, 콜록콜록 기침을 하는 아이들, 유해 음식을 먹고 괴로워하는 아이들.

고통받는 아이들이 없는 그런 사회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그 시작은 바로 우리의 학교들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학교가 그린에코스쿨로 지정이 되어 더 많은 아이들이 건강한 녹색학교 실천에 동참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사진출처 : 전북진안 조림초등학교 홈페이지
 
<아토피 예방 관리를 위한 생활 실천 방법>

1. 식습관 개선
소식, 빨리 먹지 않기, 지나친 육식과 인스턴트 식생활 개선, 식이섬유와 비티만, 유산균 섭취가 좋다고 합니다.
40회 이상 씹어 먹는 게 좋답니다. 이를 위해서 식사 시간에 가족과 대화하면서 오랫동안 먹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육식 : 채식 섭취비율이 2:8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2. 땀 흘려 운동하기
하루에 40분 이상은 땀을 흘려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3. 맑은 공기 많이 쐬기
4. 보습 및 피부 관리를 철저히
목욕은 매일 미지근한 물로 20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누 목욕은 2~3일에 한번, 때를 밀면 안 좋다고 합니다.
보습제는 하루에 2번 이상, 목욕 후 3분 이내에 바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손발톱은 짧게 깎아 긁어서 상처를 내는 일을 방지합니다.
5. 스트레스 관리 
6.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
7. 효과적이고 검정된 치료 방법의 꾸준한 치료
8. 석유화학물질 사용 줄이기
의류나 세제, 세안 용품 등 모든 면에서 석유 화학물질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옷은 순면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