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부 개선을 위한 시민정책참여단 숙려 결과 발표 본문
07-12(목)11시이후 보도자료(학생부 개선을 위한 시민정책참여단 숙려 결과 발표).hwp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방안'에 대한 시민 정책 참여단의 숙의 과정을 마무리하고 권고안을 제출 받았습니다. 과도한 경쟁 및 사교육 유발 요소를 완화하기 위해 정규교육과정 중심의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기반을 조성하는 데 뜻을 같이한 시민정책참여단이 학교생활기록부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약 2주에 걸쳐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머리를 맞대 고민한 끝에 나온 결과입니다.
시민정책참여단 숙의 결과
시민정책참여단의 운영 취지
시민정책참여단 숙려 과정시민정책참여단 운영은 기본 학습자료, 1차 숙의 자료집, 1·2차 열린 토론회 결과 등 다양한 자료의 학습, 두 차례에 걸친 1박 2일의 숙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 숙의(6.23.~24.)에서는 정책숙려의 목적과 향후 학습 및 토론 방식에 대해 공유하고,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이해를 쌓았습니다. 교육부의 학생부 시안을 두고 이해관계자·전문가 자문위원회와의 질의응답, 분임별 토의, 토의 결과 전체 공유 등을 통해 열띤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1차 숙의 결과, ‘수상경력 기재 여부’, ‘창체활동의 자율동아리/소논문 기재 여부’, ‘창체활동의 봉사활동 특기사항 기재 여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재 범위 등’을 4대 주요 쟁점으로 선정하여 2차 숙의에서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2차 숙의(7.7.~8.)는 학생부 시안에 대한 대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진행했습니다. 먼저 토의규칙과 합의규칙을 재확인하는 한편, 학습을 통해 1차 숙의과정에서 제기된 의문을 해소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4대 주요 쟁점에 대해서는 분임 토의를 거쳐 복수의 대안을 도출하고 모바일 투표를 통해 참여단의 의견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권고안을 도출하였으며, 4대 주요 쟁점 이외의 일반 쟁점에 대해서는 교육부 시안에 대해 동의하는지 여부를 동일한 방식으로 확인했습니다.
권고안 도출 방식4대 주요 쟁점에 대해서는 참여단의 2/3 이상이 찬성(‘찬성하지 않지만 양해‘하는 경우 포함)하는 대안을 권고안으로 확정했습니다. 일반 쟁점에 대해서도 참여단의 2/3 이상이 찬성(‘찬성하지 않지만 양해‘하는 경우 포함)하는 경우 권고안으로 확정했습니다.
향후 계획
시민정책참여단 여러분께서 주신 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하여 학생부 신뢰도 제고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정하고 신뢰받는 학생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현명한 판단을 내리기 위하여 몇 주에 걸쳐 노고를 다하신 시민정책참여단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아울러 시민정책참여단의 논의를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위탁기관과
이해관계자·전문가 자문위원회 위원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보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집단폭행 사건 관련, 대응상황 점검을 위한 관계 장관 긴급 회의 결과 (0) | 2018.08.09 |
---|---|
즐거운 체육수업을 위한 나눔과 소통의 한마당 (0) | 2018.08.09 |
“진보 교육단체들“학생부 신뢰제고안 숙의 중 교육부 압력””보도 관련 (0) | 2018.08.08 |
‘청소년 폭력’관련 관계 장관 긴급점검회의 개최 (0) | 2018.08.08 |
어린이, 살아있는 민주주의를 체험하다 (0) | 2018.08.08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