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정보를 한 눈에! 본문

교육부 소식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정보를 한 눈에!

대한민국 교육부 2011. 3. 28. 10:43


  

 우리 사회가 원하는 인재상
 

교육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야말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지식을 배우는 것만이 교육의 목표는 아닐 것입니다. 특히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 2월 25일 정식개통한 창의·인성교육넷! 창의성과 인성은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인재라면 꼭 갖추어야할 요건이지만 추상적인 성격을 갖고 있기도 하고 구체적인 발전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창의·인성교육넷의 역할은 더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이번 기사에서는 창의·인성교육넷에 대한 정보를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창의·인성교육넷, 그것이 궁금하다!
 

뉴스를 통해 창의·인성교육넷을 접해보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창의·인성교육넷이 어떤 공간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도 있으실 것 같아요.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창의·인성교육넷에 대한 정보를 Q&A 형식으로 소개하겠습니다^^
 
Q 창의·인성교육이라는 단어가 추상적으로 다가오는데요! 구체적으로 창의·인성교육은 어떤 교육을 뜻하는 것인가요?
A 창의·인성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창의성은 미래의 인재가 갖추어야하는 핵심역량이기에, 인성은 조직 내에서 개인의 창의력을 강화하는 역량이기에 교육 목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창의·인성교육넷은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의 독자적인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두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서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을 구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려는 취지에서 구축된 홈페이지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창의·인성교육의 방향으로는 아래이 네가지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Q 창의·인성교육넷은 어떤 곳인가요?
A 창의·인성교육넷은 간단하게 말해 창의·인성교육과 교육기부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좀 더 자세히 말씀해주세요! 어떤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나요?
A 보다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창의·인성교육넷은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과수업 자료(수업지도안, 수업모델)를 제공하며 학교 안팎의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비교과 활동인 창의적 체험활동 및 교육기부 프로그램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 기부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교육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 정보 및 운영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Q 창의적 체험활동은 무엇을 뜻하나요?
A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시간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교과활동 외의 모든 활동을 뜻합니다. 또한 이것은 부수 활동이 아닌 교과활동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창의성과 인성함양을 위한 핵심 활동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나뉘며 더 자세한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은 여러 기관에 의해 흘러갑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창의·인성교육넷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단위 학교를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을 하며, 교육학술정보원의 창의적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을 통해 기록관리를 하게 됩니다.

Q 창의적 체험활동에는 어떤 활동들이 있나요?
A 예를 들어 소방안전체험(태백 소방서), 천체관측활동(국립과천과학관), 환경농업체험(논산시 농업기술센터), 의정체험(김해시 의회)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Q 창의·인성교육넷을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누구인가요?
A 창의·인성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기부과 관련된 교사, 학부모,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배경지식 없이도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창의ㆍ인성교육넷에서는 어떤 자료를 볼 수 있나요?
A 교과 수업자료를 볼 수 있으며 보다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창의ㆍ인성교육과 관련하여 수업 모델, 수업 지도안, 수업 자료, 창의ㆍ인성교육 현장포럼 자료 등 교사를 위한 다양한 연구 및 전문자료를 제공합니다.

Q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A 창의·인성교육넷에서 정보 검색이 가능합니다. 창의체험자원지도(CRM)이 제공되어 대상, 영역, 활동별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의 체험활동 자원 및 프로그램 정보가 있습니다.

창의체험자원지도(CRM) 예시화면

Q 교육기부에 관한 정보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와 관련되어 어떤 정보가 제공되나요?
A 교육기부는 새로운 기부문화로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으로  창의·인성교육넷에서는 교육기부에 참여하는 기관 정보와 운영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교육기부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계시켜주는 새로운 매칭시스템과 교육기부기관 인증제에 관련된 내용은 연내에 구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Q 창의·인성교육넷 안에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나요?
A 네! 개인의 창의적 체험활동 경험이나 학교별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방법 등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이나 학년, 대상, 영역 등 다양한 형태로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창의적 체험활동을 하고 난 뒤에 후기를 담을 수도 있고, 우리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으며, 창의적 체험활동을 제안할 수도 있고, 교과 연구회 커뮤니티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 http://korea.kr/newsWeb/pages/brief/partNews2/view.do?dataId=155724122&call_from=extlink&call_from=extlink
 
 


 창의·인성교육넷을 들여다보자!
 

2월 25일에 정식 개통하여 운영되고 있는 창의·인성교육넷의 모습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창의·인성교육넷의 모습을 담아보았습니다. 아래 사진이 창의·인성교육넷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입니다. 
 

 
교과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기부, 커뮤니티, 사이트 안내의 다섯가지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어요.

 
먼저 교과활동입니다. 창의·인성교육과 연구 및 전문자료에 대한 자료를 담고 있어요.
 

 
 
창의·인성교육에 관한 정보는 수업모델, 수업지도안, 교과연수 및 현장포럼, 창의·인성교육 우수학교, 창의·인성교육 안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세부 메뉴로는 창의체험자원지도(CRM), 자원, 프로그램, 주제,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 관한 정보를 프로그램별, 주제별로 분류시켜 놓아 보기가 편하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지역, 대상으로 범위를 좁혀 검색할 수 있어요.
 

 
 
종로구를 택하고 대상은 전체로 해서 검색해보았어요.
 

 
 
그랬더니 이렇게 여러 활동에 관한 정보가 나오더라구요. 무료인지 유료인지부터 영역, 대상, 장소, 날짜, 시간 등에 대한 정보가 나와있답니다.
 

 
 
테마별로 검색도 가능한데요. 녹색성장교육으로 검색해보니 아래 그림처럼 검색이 되더라구요.
 

 
 
요즘 들어 다양한 형태의 기부 문화를 접하고 있습니다. 창의·인성교육넷에서는 그 중 하나인 교육기부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세부 메뉴로는 교육기부 안내, 개인, 기관, 교육기부 참여신청, 교육기부 기관 인증제가 있습니다.
 

 
 
교육기부란 사회가 보유한 물적, 인적자원을 학교 교육과정 및 방과후학교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비영리로 제공하는 것을 뜻합니다. 학생들이 이러한 교육기부의 혜택을 받아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함으로써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대한민국의 미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점에서 교육기부는 점차 활성화되어야할 사회적 지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부에도 여러 종류가 있듯이 교육기부 안에도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개인 재능의 활용, 프로그램의 운영, 장비의 제공, 활동 지원, 콘텐츠 제공 등이 있으며 각각의 예시는 아래 그림을 통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기부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일까요? 금전적인 기부에서 더 나아갈 수 있고,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기부문화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부를 통해 교육적으로 더 발전할 수 있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기부 관련 정보들을 다양하게 분리해놓아 찾기 쉽게 되어있답니다.
 

 
 
그 중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교육기부 정보를 검색해보았는데요. 이미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 있더라구요. 점차 교육기부가 확대되어 더 많은 프로그램 정보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창의·인성교육넷 안에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는 창의적 체험활동 공유실, 창의적 체험활동 모임, 교과연구회가 있습니다.

 
상세한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 창체활동후기들이 올라와 있더라구요. 앞으로는 보다 더 활발한 커뮤니티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 외에도 창의·인성교육넷 홈페이지 하단에는 보다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해놓았는데요.

 
그 중에서 창의체험활동 탐색기는 쉽고 빠르게 창체활동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겠더라구요. 탐색기를 활용한 창의체험활동이 활발해지기 위해서는 창의체험활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우선시 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사이트에 대한 안내를 소개하는 메뉴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창의·인성교육넷을 예쁘게 꾸며주세요!
 
 
지금까지 창의·인성교육넷의 모습을 살펴보셨는데요. 최근 정식 개통한 만큼 창의·인성교육넷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이 먼 것 같아요. 그 먼 길을 힘차게 달려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애정이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창의·인성교육넷에 애정을 갖고 계시는 분들께 좋을 이벤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현재 창의·인성교육넷에서는 창의·인성교육넷의 정식 개통을 기념해 진행하는 이벤트로 창의·인성교육넷 BI 디자인 및 한글애칭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창의·인성교육넷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의 심벌과 로고, 한글애칭을 공모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모두 참여해보세요! 국내, 외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3월 31일까지가 마감이니 지금부터 곰곰히 생각해보시고 도전해보세요!
  

 
그 외에도 사이트 이용 후기 공모전, 사용자 홍보미션, 퀴즈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들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이 창의·인성교육넷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