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1인1악기 다루며 인성도 키우는..누구나 전학 오고 싶은 학교! 부산 해강초등학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1인1악기 다루며 인성도 키우는..누구나 전학 오고 싶은 학교! 부산 해강초등학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1. 17:30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부산 해강초등학교는 수준 높은 교육 환경 및 특성화 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사립학교에서 전입생이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부산에서 해강초등학교로 전학 오기를 희망하는 학생 수가 많아지면서 학급당 인원이 과밀 상태가 될 만큼 누구나 오기 싶고, 보내고 싶은 학교입니다.

                                   (△부산 해강초등학교 홈페이지)


부산 해강초등학교가 있는 곳은 주변이 고급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지역으로 유명 사설 학원이 밀집되어 있고, 교육열이 높은 지역이라 고액의 사교육 지출이 상대적으로 많은 곳입니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질 높은 교육과정 운영과 수월성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요구도 높은 지역이기도 하지요.

▷ 사교육 텃밭에서 자라는 '창의경영학교 사교육절감형' 프로그램

(△ 창의경영학교 사교육절감형 학교로 지정된 부산 해강초)


이런 지역적인 특색이 있는 가운데 부산 해강초등학교는 창의경영학교 사교육절감형 학교로 채택되어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 사교육을 절감시키고, 교과과정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강초등학교 학생들의 사교육 지출 특성을 보면 학력향상과 취미•소질•특기계발, 부모권유 때문에 학원을 다니는 경우가 많고, 주로 외국어, 교과, 예•체능 관련된 학원을 다니고 있었습니다.

 

해강초는 학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과 고품격 문화 예술 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요구가 높다는 점을 반영해서 학교에서도 학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과 예술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위해 힘썼습니다. 이를 통해 부산에서 누구나 오고 싶어하는 학교가 될 수 있었습니다.

▷ 부산 해강초만의 사교육 절감 비법, 해강 포포플(Portfolio + planner의 합성어)

해강초등학교는 사교육 절감을 위한 공부 방법 중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은 비단 성적 향상만이 아닌 5, 10, 100년 후의 먼 장래를 보고 학생 스스로가 꿈을 설계하고 찾도록 도와준다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학생들에게 연간 학사 일장 등이 안내된 해강 교육과정 달력을 제작한 후 3월 초 전교생에게 배부했습니다. 학생들이 학사 일정에 미리 준비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교 생활에 임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 해강 교육이라는 소식지를 발행해 전반적인 교육활동을 안내하고 가정에서 한 주에 대한 학교 생활을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해강 교육과정 달력과 해강교육 소식지 발행은 학부모들의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집에서도 병행 될 수 있도록 한 것이었습니다.

(△해강 초등학교에서 자체적으로 나오는 소식지 '해강교육')

(△ 해강 교육과정 달력)


여기에 학생 스스로 학습 습관을 기르고 꿈을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해강 포포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강 포포플은 포트폴리오(portfolio)와 플래너(planner)의 합성어로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플래너를 작성하고 다양한 자료들을 누가해 나가는 활동을 전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1년간 해강초등학교의 학사일정과 각종 교육 활동이 제시된 달력과 월간목표, 주간목표, 일년 간의 계획과 반성이 기재된 플래너를 받아 작성합니다. 플래너를 가지고 학생들은 매일 아침 등교 직후 5분 동안 전날의 학습을 반성하고 오늘의 학습계획을 세워 하루하루 자신의 학습 진도와 태도를 살펴보고 교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매주 주간 반성도 둬서 일일 반성과 계획이 주단위로도 잘 이루어 졌는지 살펴 보도록 합니다. 주간반성은 부모님의 지도조언을 받고 담임교사가 확인함으로써 일일 계획은 학생 스스로 세워 실천하고, 한 주간의 목표와 계획은 학부모와 선생님으로부터 학습 지도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 자기 주도학습을 위해 만들어진 해강 포포플)

여기에 더불어 하루와 주간 계획이 자신의 꿈을 향해 가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학생 자신의 꿈을 가꾸어 가는 장기 학습 프로젝트를 추진해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체험, 조사 등)을 누적해 정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연말에는 이런 자기주도적 학습 실천 사례를 발표해 우수아동을 시상함으로써 스스로 재미를 느끼며 실천할 수 있도록 북돋고 있습니다.

 

▷ 창의력과 리더십을 갖춘 미래 주역을 만들어 낸다! 다양한 체험활동과 리더십 캠프 진행

 

해강초등학교는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활동과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창의교육과 인성교육을 모두 이루고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 활동을 위해 토요일 전일제를 운영하고 있고 질 높은 수업을 위해 외부 전문강사와 학부모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 활동은 부서의 특성에 따라 본교교사, 학부모 도우미와의 코티칭(Co-teaching)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년별로 전교 및 학급임원에게는 수련회를 통한 리더십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리더십 프로그램은 해강초 자체 개발을 통해 운영하고 있으며 올 해에는 3 19일과 20일 양일 간 임원끼리 워크샵을 통해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펼치며 학생 역량을 계발했습니다. 5학년 어린이들에게는 전원 리더십 캠프를 실시하고 '성공하는 어린이 7가지 전략'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긍정적 패러다임 갖기, 자성예언, 나의 비전과 미래, 비전맵 그리기 등 어린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미래를 이끌어갈 자질을 계발하는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 자기 주도학습을 위해 만들어진 해강 포포플)

 
1 1악기 다루기문화예술 역량 쌓아 인성 기르고 창의교육까지

해강초등학교 프로그램의 특징 중 하나는 1 1악기 다루기 프로그램입니다. 학군별 악기를 정하여 15~30시간 내외의 지도시간을 확보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초가 되면 연간 지도계획을 수립해 워크북을 개발하고 연말에는 우수학생 시상과 발표회를 개최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예체능 교육 강화를 위해 오케스트라부, 퓨전오케스트라부, 가야금부를 운영해 우수한 음악 실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활동 기회를 제공합니다. 좀 더 질 높은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예체능 교육강화를 위한 전담 교사에게 수업을 받도록 해 아이들의 참여를 높이고 예체능에 들어가는 사교육비를 절감하도록 했습니다.

 

해강초등학교의 학생들의 체력강화를 위해 아침 등교시간에는 파워워킹과 줄넘기 급수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말이나 토요휴업일, 재량 휴업일에는 '해강어린이 한걸음 걷기운동'으로 체육 교육을 강화했습니다. 학교 주변에 있는 자연 등 자체 코스 7곳을 선정해서 학부모와 함께 걷거나 뛸 수 있는 코스에 배점을 달리하고 실천 확인서를 제출하도록 해 학기당 1회 시상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 자칫 게을러 질 수 있는 주말에 체력을 보완하고 부모와의 유대 관계도 더 돈독해 질 수 있었습니다.

                                   (△ 해강 어린이 한걸음 걷기 운동)

                  (△ 1인 1악기 다루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모습)

▷ 학부모, 학생 모두 만족하는 명품 특기적성교육! '방과후학교'


부산 해강초는 '명품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도 입소문이 났습니다. 방과후 학교 18개 부서를 운영, 학교 자체적으로 방과후 학교 모든 활동 내용을 알 수 있는 프로그램 안내 워크북 제작•배부도 하고 있습니다. 수요자 사전 요구 조사를 통한 선호 프로그램 개설해 운영하고 강의시간 조정을 통해 정해진 수강 시간 내에 자유 수강 선택제를 통해 참여도를 높였습니다.

매주 토요일에는 해강만의 특성화된 토요 프로그램인 오케스트라, 축구, 농구, 성장촉진 무용, 미술교육, 클레이아트, 쿠키요리 & 클레이 동화, 사고력 체스, 플룻 강좌, 중국어, 로봇창의교실을 개설했습니다. 이런 문화 예술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강화하고 특화교육을 위한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해강초등학교 오케스트라부 활동 모습)

                  (△ 해강 초등학교 학생들의 방과 후 활동 성과발표회 모습)

▷ 해강초등학교 사교육절감형 프로그램 운영의 목표는 마인드 변화!

해강초등학교의 창의경영학교 사교육절감형 프로그램의 목적은 교육 구성원들의 마인드 변화에 있습니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마인드 변화가 공교육 기틀을 위해 최우선 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국의 명강사를 초청한 학부모 연수를 실시해 인식을 전환 시키기도 하고, 학생-학부모-교사 모두 함께 연수를 가기도 합니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학부모를 적극 참여 시킴으로써 공교육의 변화는 학교와 학생만의 몫이 아닌 가정에서도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해강 초등학교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 운영 모습)

 


 

 


 

Comments